무생물적 인과성과 인격적 인과성은 상호작용한다. 때때로 한 인과성이 다른 인과성에 포함된 요소들의 존재와 작용을 설명한다.

무생물적 인과성과 인격적 인과성은 상호작용한다. 무생물적 요인들이 우리의 선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듯이 우리의 선택 역시 무생물적 세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건에 대한 완전한 설명 중 일부는 사건에 포함된 모든 요인들에 대하여 전체적으로든 부분적으로든 이전의 원인들로 더 이상 설명할 수 없는데, 나는 앞으로 이러한 설명을 사건에 대한 궁극적 설명ultimate explanation이라고 부를 것이다.

‘설명‘에 대한 인류의 탐구는 자연스럽게 필연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궁극적 설명, 곧 다른 모든 대상이 자신의 존재와 속성을 의존하는 실체 혹은 실체들을 추구한다.

신은 자연법칙이 효력이 있도록 유지시켜 준다. 그리고 그는 이 우주에 있는 물질적 대상들의 존재를 보존하는 방편으로 물질보존의 법칙이 작용하도록 한다.

유신론에 따르면 신은 또한 인간을 존재하게 하며, 그의 존재를 매 순간마다 보존한다. 그리고 신은 인간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능력과 믿음을 소유하고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유물론자들에 의하면 만약 우주에 시작이 없었을 경우에 사물이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궁극적 설명은 셀 수 없이 많은 기본 입자의 힘과 성향, 혹은 기본 입자를 존재하게 하는 물질-에너지 덩어리와 같은 물질적 실체의 힘과 성향을 바탕으로 진술한다.

유신론은 존재하는 모든 대상들이 한 실체, 곧 신에 의해 존재하게 되었으며 또한 신에 의해 그 존재가 보존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유신론은 모든 실체가 가지는 모든 속성들은 신이 발생시켰거나 신이 허용했기 때문에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단순한 설명‘의 특징은 바로 적은 수의 원인을 가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오직 하나의 원인을 가정하는 설명보다 더 단순한 설명은 없다.

유물론적 가설에 의하면 물질적 대상들이 서로 동일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것과 [이에 대한] 더 이상의 설명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그저 단순한 우연에 지나지 않는다.

반면에 유신론은 그 기준들을 잘 충족시키기 때문에 물질적 대상의 존재와 규칙적인 행동은 신의 존재를 주장함에 있어서 타당한 근거를 제공해 준다.

오늘날 동물과 사람의 복잡한 신체가 왜 존재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다윈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아주 오래 전에 특정한 화학물질들이 지구상에 있었고, 주어진 진화의 법칙(예컨대, 약간의 변이를 동반한 재생산)에 따라 복잡한 유기체가 창발하게 되었을 것이다.

복잡한 유기체에 대한 이러한 설명은 분명히 사실에 대한 충분한 설명full explanation이지만, 궁극적 설명ultimate explanation은 아니다.

왜냐하면 궁극적 설명이 되기 위해서는 왜 다른 법칙이 아니라 진화의 법칙이 작용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왜 그러한 화학물질이 지구상에 존재하고 있었는지에 대하여 가장 근본적인 수준의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우주는 동물과 사람을 진화시키도록 이끄는 방식으로(또는 그러한 특징으로 묘사되는 영원성을 통하여) 시작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분명히 과학이 설명하기에는 ‘너무나 큰‘ 주제들이다. 이 주제들에서 과학은 멈추게 된다.

우주의 생성과 진화 현상은 과학의 틀 자체를 구성한다. 나는 과학이 멈추는 지점에서 설명도 멈춘다고 가정하는 것은 합리적인 결론이 아니라고 주장해 왔다.

따라서 우리는 존재와 법칙의 적응성과 우주의 진화적 잠재력에 대한 인격적 설명personal explanation을 추구해야 하는데, 유신론은 바로 그러한 설명을 제공해 준다.

이 세계의 존재와 질서와 미세조정과, 이 세계 안에 있는 의식적 존재인 인간과, 인간이 자신과 타인과 세계에 대해 관계를 형성할 수 잇게 하는 섭리적 기회와, 인간의 필요와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써 또한 특별히 기독교의 토대로써 주어지는 기적들에 관한 역사적 증거들과,

마지막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증언하는 신의 임재에 대한 외견적 경험들과, 마지막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증언하는 신의 임재에 대한 외견적 경험들을 통틀어 볼 때, 이 모든 사실들은 신이 존재하지 않을 확률보다 신이 존재할 확률이 훨씬 더 높다는 것을 입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