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에게 진실을 보는 눈은 없단다. 그들이 가진 것은 눈앞에 보이는 걸 보는 눈이지.

그리고 진실을 보는 눈을 가진 현명한 사람들도 대개 주변인들의 반응을 좇아 눈에 보이는 것을 믿게 된단다.

그러니 사람들이 결국 알아줄 것이라느니, 세상이 결국 모든 것을 풀어줄 것이라느니 하는 환상을 품지 말거라.

비록 너의 잘못이 없더라도 사람들의 비난과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면, 그게 잘못인 거야.

그렇기에 네가 스스로 그 오해를 풀어야 한단다. 사람들의 눈에 보이게 문제를 풀어야 해.

나대지 말거라. 자신의 흥과 욕망에 도취되어 불타는 그에게 모든 사람의 관심이 향하게 내버려두거라.

그저 머지않아 날아올 비수가 그에게 향하는 것을 바라보거라. 그리고 너는 그냥 네가 뜻한 바를 소리 없이 이루거라.

삶의 짐이 없어질 것이라는 꿈을 버리거라. 그건 헛된 기대이니까. 짐의 무게가 그나마 적게 느껴질 때, 흐르는 땀을 닦거라. 또 다시 짐이 무거워질테니까.

상대에 대한 배려는 문제 대부분을 해결한단다.

누군가와 문제가 생겼다면, 네가 그의 자존심에 생채기를 내지 않았는지 돌아보거라.

네가 그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었다면 이에 대한 사과만으로도 많은 문제가 해결된단다.

네가 그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지 않았더라도, 상대에게 배려하며 문제에 다가선다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야.

다른 사람들에게 모질게 대하지 말거라. 둥글둥글하게 웃으며 지내는 거야.

어차피 같은 세대로 태어나서 힘든 세상 살아가는 또 다른 사람일 뿐이거든.

미리 마음에 벽을 쌓지 말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거라. 시간이 지나면서 너와 잘 맞으면 좀 더 다가서고, 너와 잘 맞지 않으면 그때 멀리해도 늦지 않아.

쓸데없는 노력은 하지 마라. 네가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인내하며 해라.

독화살을 맞은 와중에 독화살을 어디서, 누가, 왜 쏘았는지 생각하고 있다가는 죽기 딱 좋다.

독화살을 맞았을 때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독화살을 먼저 뽑아내고, 치료하는 거야. 이것이 어리석음과 현명함의 차이란다.

문제를 냉정하게 바라보고, 참을 줄 알아야 해. 문제의 원인을 제공한 자에 대한 복수는 문제를 해결한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단다.

모르는데 아는 척하지 말거라. 가난한데 부자인 척하지 말거라. 매사에 척하지 말거라.

척하는 행동은 거짓일 뿐 아니라, 너 자신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힌단다. 순간의 만족과 안도를 줄진 몰라도, 다가오는 자존심에 대한 상처에 앞서 찾아온 사탕발림일 뿐이지.

너의 부족함과 너 자신과 남을 속인 행동은 네 자존심에 큰 생채기를 낼 거야.

너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줘라. 너는 아빠의 아들이고, 아빠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다. 아빠에게 너는 가장 진귀한 보석이다.

착하게 사는 것은 좋다. 착한 사람이라고 인정받는 것은 좋지. 하지만 호구가 되지는 말거라. 만만한 사람이 되어서는 안 돼.

그러니 천칭을 바로 잡거라. 남에게 인정받기를 어느 정도 포기하거라. 일부러 사서 욕을 먹을 때도 필요해. 그 외의 방법은 없단다.

세상에는 미친 인간이 정말 많단다. 그리고 미치진 않았어도 어리석은 사람이 정말 많지. 또한 어리석진 않아도 참되지 못한 사람이 정말 많고.

세상 사람 대부분은 미치거나 어리석거나 참되지 못한 이들이다. 그러니 그런 사람들을 만나도 놀라거나 당혹해하지 마라.

마음이 쉬고 싶어 하는데, 억지로 일하지 말거라. 마음이 놀고 싶어 하는데, 억지로 공부하지 말거라.

계속 억눌린 마음은 언젠가 터져버리게 마련이다. 그때가 되면 너 자신의 자존심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가 생기고, 삶을 바라보는 너의 눈이 흐릿해지며, 삶에서 추구하는 모든 것이 그 길을 잃어버리게 된단다.

그러니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너의 마음을 달래고, 감싸 안고, 어루만지거라. 세상에서 네가 가장 사랑해줘야 할 사람은 너 자신이다.

사소한 기쁨들을 만들어라. 너의 인생이 그것들로 가득 찰 때까지 사소한 기쁨들을 만들어라.

당황하지 말거라. 조바심을 내지 말거라. 침착함과 이성을 잃지 말거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