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소식은 대체로 당신이 무의식적인 마음에게 로봇처럼 순종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당신은 원래 그렇게 프로그래밍돼 있다. 그리고 당신이 더 바빠질수록 무의식적인 마음이 모든 것을 조종하게 되고, 당신은 로봇처럼 더욱 맹목적으로 그 프로그램에 따르게 된다.

자신의 무의식적인 마음을 이성적으로 이해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우주를 이성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와도 같다.

거짓 자아는 충격과 공포로 다가오는 자신의 취약점과 그에 따른 두려움에 대처하도록 도와주는 자연스럽고 영리한 가면이다.

자아가 평생 동안 수행하는 유일한 일은 당신이 당신 자신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당신의 자아는 그보다 훨신 더 많은 것들로 구성돼 있다.

더 많은 목소리가 존재하는 것이다. 요컨대 내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새장의 쇠창살이 실제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자아가 그 쇠창살을 현실로 만들어서 마치자신의 생명이 거기에 의존하는 것처럼 그 쇠창살이 진짜라고 주장한다는 게 문제라는 얘기다.

두려움과 소통하면 모든 어둡고 나쁜 목소리와도 소통할 수 있다.

두려움을 실천하는 것이 해방의 열쇠다.

그러면 당신은 두려움에서 벗어난 느낌이 들 것이고, 두려움도 당신에게서 벗어난 느낌이 들 것이며, 당신이라는 전체의 존재는 모여서 파티를 열 것이다.

당신이 도둑과 악당과의 관계를 끊으면 건강하고 새로워지는 데 필요한 전체성이 부족해진다. 하지만 도둑과 악당을 포용하면 당신은 더욱 완벽해진다.

당신이 궁극적으로 최고 수준에 이르고자 한다면, 이번 생에서의 주된 과업은 다른 무엇보다 자신의 감정에 도달하는 것이다.

생각하는 마음을 주체에서 객체로 바꾸는 것이 자신의 삶을 영원히 받아들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다.

자신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분리하면, 즉 생각하는 마음을 객체화시키면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또한 그 순간에 당신은 이 관계가 얼마나 미친 관계인지를 알 수 있다.

생각하는 마음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자기 자신과 자신의 행동방식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것은 거칠과 반복적인 로봇 같은 삶일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