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공부 - 미국 국민화가의 하버드 미술교양 강의
벤 샨 지음, 정은주 옮김 / 유유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예술은 잘 모르기도하고, 실력도 부족하여,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는 영역이다. 


음악은 그래도 대충이라도 연주를 하는데, 

그림은 아무리해도 내 능력 밖인 듯하다. 


우리 5살 둘째가 요즘들어 그림에 관심이 지대하여,

타요나 폴리 등을 그려달라고 한다.


하지만 이것이 버스인지 경찰차인지 그리고나서도,

애매모호할 때가 많다. 

힘겹게 아이가 고개를 끄덕이고나서야,

잠시의 자유를 얻게 된다.


미국의 국민화가라는 '벤 샨(Ben Shahn)'은

그의 하버드대 강의에서 

예술이 무엇인지, 

예술가는 어떤 존재인지를 설득력있게 제시한다. 


진입장벽이 높은듯하여 

선뜻 들어서지 못했던 예술의 영역이

친밀하게 다가오게 되었다. 


특별히 이 책을 통해

예술가라는 존재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이 예술가라는 용어에

우리 존재를 대입시키니 놀랍게도 

우리가 끊임없이 고민하고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주제들이었다.


가령, 

"미국에서 예술 그 자체에 이른바 자연스러운 환경이 부족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 되었습니다. 대개의 경우 예술과 예술가가 존재하는 일반 사회의 분위기는 예술가라는 직업에 무관심하거나 적대적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 예술가는 일종의 자기방어와 자기긍정이 가능한 작은 사회 속에 머물죠. 그런 예술인 사회에는 예술의 자양분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견해를 접할 기회가 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보통의 사회에서 물러나 흡사 수도승처럼 지냅니다. 그러다 보니 그들이 만들어 내는 예술 작품은 갈수록 안으로 향하고, 보편적인 경험의 생생한 흐름을 점차 따라가지 못하며, 지난날 예술을 위한 추진력과 영감이 되었던 인간으로서의 책무에서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21-22)".


이것이 곧 예언자적 책무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세상 한 가운데서 세상과 끊임없이 조우하고 관계하며,

그럼에도 대안적 목소리를 내야만하는...


이러한 부분들이 책 곳곳에 나와있다.

그리하여 예술과 예술가를 알아감과 동시에,

우리의 존재와 책무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되었다. 


'예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는 분이라면

'예술'의 세계를 한번 들여다 볼 수 있는,

그리고 조금 발 디뎌볼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한다.

 



예술이 현실에 뿌리를 둔다는 것입니다. 예술은 이 생명의 토양을 긍정할 수도, 전적으로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P23

어느 경우든지 예술에 자극을 제공하는 것은 때마침 공교롭게도 존재하는 삶 그 자체입니다. - P24

예술이 발생하는 원천은 자극이나 심지어 영감보다 더 강렬한 어떤 것이라고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예술은 차라리 도발에 가까운 어떤 것에서 불붙는지도 모른다고, 단지 삶에 의존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경우에 따라서는 삶에 의해 강제되는지도 모른다고 말이에요. 예술은 거의 언제나 건방진 구석이 있고 기성의 권위를 경멸합니다. 따라서 예술 그 자체의 권위와 번영마저 갈아 치울 수도 있습니다. - P27

예술가가 (혹은 누구든) 그처럼 선택을 내려야만 하는 것은 오직 현실의 삶이라는 맥락 안에서입니다. 그리고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오직 냉엄한 현실이라는 배경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선택은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에 선택에는 어느 정도의 신념과 헌신이 따릅니다. 또한 정신력이라고 할 수 있을, 예술을 추동하는 힘이 수반됩니다. - P29

대학 환경에는 성숙한 예술의 발전을 가로막고 예술가가 진지한 작품을 지속적으로 생산하는 일을 방해하는 세 가지 주요 장벽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 장벽은 어쩌면 예술을 넘어 다른 분야에도 영향을 끼칠는지 모릅니다. - P35

교육은 주안점을 두는 부분과 다루는 내용 면에서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언제나 세 가지 기본 능력을 요구합니다. 첫째는 지각력, 즉 가치를 인식하는 능력입니다. 일종의 교양이지요. 둘째는 방대한 지식을 축적하는 능력입니다. 셋째는 그 모든 재료를 창의적인 행위와 이미지로 통합하는 능력이에요. 예술의 미래는 틀림없이 교육에, 한 가지가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교육에 있습니다. - P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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