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투가 고민이라면 유재석처럼 - 대한민국 누구에게나 호감받는 말기술
정재영 지음 / 센시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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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방과 대화를 나눌 때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경청을 잘하고 말은 되도록 덜하며 듣기를 많이 하라는 말이 있다동서고금 말에 관한 다양한 격언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적 관계에서 말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볼 만하다.

말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하면발음이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아나운서를 떠올리기도 하겠지만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말로써 대처를 잘하는 사람을 떠올리게 된다이 책에서는 그러한 사람의 대표주자로 유재석을 이야기한다제목에도 그 이름을 쓰는 만큼 책에서 다루고 있는 언어 기술의 대부분은 유재석이 예능 프로그램에서 직접적으로 발화했던 내용을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다그 외에도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다양한 출연진이 상황에 따라 보여주었던 담화 상황을 소개하면서 예화를 통해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고급스럽게 말하는 기술을 다루고 있다.

책을 읽기 전에 표지를 보면서 제목만큼이나 유쾌하다고 생각했다책을 읽으면서도 읽다가 웃다가를 반복했다그렇다고 가볍게만 읽히는 책도 아니다매우 세심하게 언어 기술을 다루고 있으며 각 챕터 안에서도 에 관한 많은 기술을 짚어내고 있어서 상당히 다양한 과 관련된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언어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산만하다고 전혀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아마도 언어의 기술을 다루고자 이야기를 끌어오기 위해 제시하는 제재가 예능 프로그램이라는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고 있다는 공통점 때문이지 싶다.

이 책의 저자가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언어의 기술을 수식어로 풀어보면 이러하다고급스러운매료시키는행복하게 만드는활기 넘치는나를 빛나게 만드는상대의 마음을 여는유쾌하게 대화를 이끄는촌철살인처럼 상대방으로 하여금 잊을 수 없는 그러한 말의 기술이다누구나 이렇게 말을 한다면 아마도 인류애는 풍성하게 넘쳐날 듯하다하하.

물론 습관처럼 굳어진 말투를 바꾼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하지만 저자가 예화나 일화를 통해 비슷한 상황에 맞춰 어떻게 말을 주고받아야 하는지를 쉽게 쓰고 있으니 읽었다면 적용해봄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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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란사 - 조선의 독립운동가, 그녀를 기억하다
권비영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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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소설의 사전적 정의에 대해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서는 실제의 역사적인 시대를 배경으로 특정의 실존 인물이나 역사적 사건을 재구성하는 소설이라고 말한다특정 인물과 실제 역사적 사건을 재구성하여 작가의 상상력으로 빚은 소설즉 역사로부터 빌려온 사실과 소설적 진실성을 지니는 허구를 접합하여 역사적 인간의 경험을 보편적 인간의 경험으로 전환하는 문학 양식을 말한다역사소설이 판타지소설이 되지 않으려면 소설에서 다루는 역사적 배경이 사건과의 긴밀한 연관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소설 속 특정 인물을 입체적으로 묘사하기 위해서 개성적인 성격을 입힌 후 작가가 쓰고자 하는 주제를 덧입혀 가는 과정에서 역사소설로써 시대적 배경과 시대적 소재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그 시대를 되짚어 바라보는 독자에게 역사적 인물을 통해 보편적 감상을 이끌어낼 수 있을 터이다.

김란사(1872.09.01 ~ 1919.03.10.)는 일제 강점기에 독립운동가로서의 활동을 인정받아 정부에서 건국훈장 애족장(1995)을 추서한 인물이다생몰 연대를 보면 3.1 독립만세 운동 후 얼마 되지 않아 사망했음을 알 수 있다.

소설 속에서 다루고 있는 시대적 배경과 사건 중 하나인 3.1 독립만세 운동은 그것이 계기가 되어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상하이에 세워졌다는 역사적 사실을 견지하고 읽어야 한다이 소설에서 쓰고 있듯이 1909년에 이미 상해에 임시정부가 꾸려져 있음을 소설의 허구성으로 읽어내려면 말이다또한 이 소설에서는 1910년에 있을 한일합병도 1909년 시점에서 이미 지난 사건으로 쓰고 있어 당황했다화신백화점이 등장하기도 하는데 이 백화점은 1931년에 세워진 백화점이니 소설 속에서 1919년에 사망하는 김란사가 갈 수 있는 백화점일 수는 없지만 소설이라는 점에서 이 또한 조금 당황했지만 끝까지 읽었다.

시대적 배경과 소재가 작가의 의도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고 넉넉하게 생각하면서(이 소설이 역사적 인물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는 좀 아쉽지만이 소설을 읽었던 이유는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특정 인물건국훈장 애족장이 추서된 독립운동가 김란사의 나라 독립에 대한 열망과 그 가치관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그래이게 내(김란사)가 할 일이야전하(이강고종의 다섯째 아들의화군)께서 잠시라도 즐거우실 수 있다면 어떤 일이든 할 수 있어전하를 지키는 것이 나라를 되찾는 일이야.”(본문 249)

(김란사)는 그분(이강)을 위해 어떤 가시밭길도 갈 수 있으며그분을 위해 죽을 수도 있나니그분이 주인이 될 나라에서 기꺼이 한 알의 밀알이 될지니.(본문 327)

이 책은 334쪽에서 끝을 맺는다이 책 속에서 만난 하란사는 이강이 주인이 될 나라를 꿈꾸다 죽은 여인으로 그려진다대한제국 시기에 나라를 잃고, ‘이 주권인 공화정을 기반으로 활동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책 속에서 만난 하란사는 그렇다면 그 임시정부에 독립자금을 보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 소설 속에는 짧은 분량으로 유관순과 기생 순이의 이야기가 나온다만세운동으로 고문을 당하고 옥사에 갇힌 그들에게 미국인 선교사가 필요한 것은 없는지 물어보는 말에 순이는 이렇게 답한다.

없습니다필요한 것은 대한 독립뿐입니다!”(본문 287)

짤막한 저 문장이 주는 울림은 깊다. 일제강점기 시대를 살아간 이름 모를 수많은 순이들의 대한 독립의 열망이 쌓이고 쌓여서 나라의 독립을 가져왔음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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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은 어떻게 전쟁을 기억하는가 - 에펠탑에서 콜로세움까지
이상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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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여러 나라의 건축물과 그와 연관된 전쟁 그리고 전쟁 그 후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 흥미롭게 읽었다그중 제1, 2차 세계대전은 명칭에서처럼 많은 나라가 서로 엮여 치러진 전쟁이다 보니 본문에서 다루는 건축물과 관련하여 자주 다뤄진다그 외에도 나폴레옹의 전투스코틀랜드와 영국영국과 프랑스유대 로마 전쟁 등을 다루고 있다.

본문 중에서 나폴레옹의 문화재 약탈기(?)가 흥미롭다전쟁을 치르면서 약탈한 전리품의 양이 어마어마하다는 것보다그 나라의 주요 문화재를 약탈한 후에 루브르박물관에 소장했다는 내용보다 나의 흥미를 더 끌었던 것은 추후 그 약탈 문화재 중에서 80%를 되돌려주었다는데 되돌려 받은 나라들 중에 약소국은 많지 않다는 점이다루브르박물관 내에 이집트 전시관의 크기가 큰 이유가 그것이 아닐까란 생각을 했다.

여러 건축물 중 독일의 드레스덴 성모교회도 흥미를 끌었는데 그 이유는 재건을 위해 모아진 성금 때문이었다재건 비용이 1억 8000만 유로(한화 약 2,300억원)에 달하는 이 건물은 재건 비용 중 1억 1,500만 유로는 미국과 영국 등 20개국의 개인과 기업이 보낸 기부금이었다고 한다(154). 거기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드레스덴에 가장 많은 폭격을 가한 영국은 600만 파운드를 더 모금해서 주었다고 한다(155). 이 내용에 앞서 독일이 영국 런던을 폭격하여 포화에 휩싸였으며 그에 대한 보복처럼 드레스덴에 폭격을 했다고 적고 있다독일은 전범국가다그들이 일으킨 전쟁으로 많은 사람이 죽었다그리고 이후 그 나라에 피폭된 건축물을 다시 세워주기 위해 기부금을 모았는데 그 금액이 엄청나다그들의 생각을 그렇게 하나로 묶는 것 가운데 그들은 인류애를 말한다그렇다면 그들은 식민지에서 행한 일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할까?

 

이 책을 읽고 난 후 머릿속에 떠올린 건물이 있다서대문형무소 역사관몇 년 전에 초등생 아이를 데리고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갔었다가기 전에 아이와 함께 일제강점기 당시 우리의 상황에 관하여 책을 찾아보기도 하고 독립투사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으며 관련 사진을 미리 보기도 했지만 실제 아이와 함께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방문한 후에 그 지하 감옥을 들여다볼 때는 아이가 조금 무서워해서 아이는 아빠와 함께 위층 역사관 위주로 보게 했다아이가 무서워할 만큼 끔찍했던 고문 도구들과 도저히 다리를 뻗고 누울 수 없는 독방의 형태 등은 지금도 눈에 선하다그곳을 나오면 그 뜰에는 통곡의 미루나무가 있다당시 그 나무를 보면서 눈물이 났다말을 하지는 못하지만 그 나무가 수많은 독립투사들의 비명과 죽음을 목격했을 것을 생각하니 그 미루나무의 침묵이 더욱 비통하게 느껴졌다.

 

전쟁은 파괴와 창조라는 측면을 모두 가진 두 얼굴의 역사입니다그 파괴의 역사에서 굳건히 살아남은 건축물은 생존자로 마땅히 불려야 합니다.” / 책머리에, 5

 

이 책의 머리글에 쓰인 글이다저자는 건축물을 사람처럼 의인화하여 쓰고자 했는데 그 이유는 이 책이 전쟁과 맞닿은 건축물 관련 지식 전달용 책이 아니라 세월이 지난 후 지금도 의연하게 서 있는 그들(건축물)의 시선 속에 맺힌 전쟁의 모습을 기억하고 그 역사를 증언하는 전쟁의 증언자로 쓰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한다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이 그 시대의 아픔을 새기고 있듯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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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꺼리 - 고전 문학 속 한마디 말의 힘
이선종 지음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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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는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과거의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여기서 말하는 좋은 책은 어떤 책을 말하는 것일까? ‘과거의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의 대화라고 쓰고 있으니 아마도 그 책은 고전(classic)이 아닐까 생각된다그렇다면 고전은 모두 훌륭한 책일까성인이라면 고전 작품을 무조건 수용하기보다는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비판적 시각으로도 읽어낼 수 있겠지만독자가 청소년이라면훌륭한 사람들이 쓴 좋은 책이니 읽어보라고 하기에는 조금 망설여진다청소년을 자녀로 두고 있다 보니 좋은 책의 범주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망설여질 때가 많다고전이라고 하더라도 성인만큼의 경험과 연륜이 없다면 이해할 수 없는 책들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여러모로 유용하게 읽힌다일반적으로 우리가 고전이라고 부르는 책 중에서 문학작품에 한정하여 선택된 책들을 다룬다문예사조에 따른 챕터별 구성도 나쁘지 않다목차를 보면서 사조별 대표 작가를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선택된 고전 작가와 작품을 다루는데 있어서도 내용 구성이 좋다작가의 삶을 짤막하게 소개하기도 하고 작가가 던진 유명한 명언들을 소개하기도 한다또한 작가가 살았던 당시의 세태를 설명하면서 다루고자 한 그 작가의 작품 구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야기하기도 한다작품에 대해서는 간략한 줄거리와 함께 주요 문장을 발췌해 놓았다. ‘말꺼리라는 제목답게 책을 촘촘하게 읽는다면 작품이나 작가 관련하여 화젯거리가 무궁해질 만한 책이다.

이 책은 볼거리도 많다작가나 작품과 관련된 회화나 조각 작품사진이나 영화 속 한 장면 등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흑백이라서 조금 아쉬웠지만 거의 매 페이지에 실려 있어서 보는 즐거움도 컸다.

 

작가를 이해하고 당시 사회상을 파악한 후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작품만을 감상할 때와는 작품 이해도에서 큰 차이를 가져다준다이 책을 읽으면서 꼭 읽어야 할 고전 목록을 몇 권 더 추가했다.

이 책은 고전 독서에 흥미를 돋워줄 책으로도 좋고청소년들에게 고전을 추천할 때도 학생들의 상황에 맞춰 작품을 선택해줄 수 있는 가이드북으로서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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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 인문학 - 동물은 인간과 세상을 어떻게 바꾸었는가?
이강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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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이라는 제목을 달고 나온 책을 언제부턴가 자주 만났다요즘의 트렌드처럼도 느껴졌는데광범위한 인문학’ 분야가 더 확장되어 느껴질 정도다그런데도 이 책 <동물 인문학>을 읽기 전에는 동물의 생태와 관련한 자연과학 도서일 것으로 생각했다자연과학의 위치가 인문학과는 반대의 위치에 있다는 것과 동물이 주로 이 책의 소재라는 점 때문이었다물론 제목과 함께 훑어본 목차를 통해 동물 생태를 인간의 역사와 문화가치체계 안에서 엮고 있다는 생각도 했지만 말이다.


 



책은 굉장히 즐겁게 읽었다읽으면서 저자의 풍부한 견식이 부러울 지경이었다동물 생태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해당 동물의 서식지를 알아야 할 터이니 세계의 여러 기후와 자연경관토양 등의 많은 지식도 필요하리라 생각은 했지만책 속에서 만나게 되는 지식정보들이 매우 다양해서 놀라웠다동서고금의 시대를 아우르는 역사적 지식과 전염병식자재주요한 정치 이슈와 동물 생태에 관련된 경제적 상황 등 다양한 지식 전반을 다루고 있다.

 

문장도 어렵지 않은 데다가 글의 마침 문장 중에는한마디로 요약해서 그 동물을 알려주는 비유적으로 표현한 문장들이 있어 눈에 띈다.

소는 인간의 둘도 없는 후원자다.”(27)

아무르호랑이는 그 넓은 영역을 지속적으로 순찰하며 생태계 지킴이’ 노릇을 하는 것이다.”(51)

고양이는 대항해 시대를 여는 데 한 축을 담당했다.”(102)

어느 한 꼭지 재미없는 것이 없는흥미가 가득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으로이 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해 보면,

우리나라 옛 조상들이 호랑이를 산신으로 부르기도 했던 이유를 이 책을 보고 가늠하게 되었다한반도에 서식했던 호랑이는 호랑이 아종 중 체격이 가장 큰 아무르호랑이와 혈연적으로 같다고 한다이 호랑이는 한 해 44마리 정도의 중대형 발굽 동물을 사냥해 먹는다고 하는데고양잇과에 속한 동물들이 그러하듯 냄새도 소리도 없이 눈앞에 그 거대한 몸체를 드러낸다면 정말 무서워했을 것이다최상의 포식자 위치에 있는 호랑이가 생태계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지킴이 역할을 한다는 것도 알게 되어 흥미로웠다.

고양이에 관해서는항해 시대를 성공으로 이끈 의 하나로 보는 관점도 흥미로웠다쥐의 천적인 고양이가 먼 대륙을 향하여 항해하는 함선에 태워져 긴 시간을 이동하는 중에 배 속에 있는 쥐를 사냥함으로써 식량과 배를 지켜냈다는 사실이 놀랍다.


 



케냐에서 인간 남자만을 사냥하여(140여 명 정도) ‘고스트와 다크니스로 불렸던 수사자 이야기는 인간이 망쳐버린 자연에 대한 사자들의 경고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동물로 시작하고 동물을 이야기하며 동물로 끝을 맺는 책임에도 불구하고 인문학적 기준에서 숙고해볼 만한 사상과 가치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끌어낸다한마디로 동물학자의 눈에 비치는 인류의 역사와 문화정치경제를 동물 생태와 엮어 참신하게 담아 놓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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