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 - 인생을 극적으로 바꾸는 학습의 힘
박경숙 지음 / 와이즈베리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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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인간은 과도적인 존재이므로 자기 스스로 초극해 가야한다 하면서 '초인' 사상을 제시했는데, '초인'이 되기 위한 3가지 과정으로 낙타, 사자, 어린아이를 비유로 들어서 표현했다. 낙타가 수동적이고 예속적인 존재라면 사자는 낙타에 비해 훨씬 도전적이고 자율적이지만 불안한 존재이다. 그에 반해 어린아이는 자유롭고 해맑고 창조성이 뛰어난 존재로서 니체는 '어린아이'같은 존재가 '초인'을 상징한다고 했다.


이책을 읽으면서 매우 인상깊었던 부분은, 니체의 '낙타, 사자, 어린아이'의 비유를 공부법에 적용하여 설명해 놓은 3챕터였다. 

저자는 낙타를 1차원 공부에, 사자를 2차원 공부에, 어린아이를 3차원 공부에 적용하여, 각 차원별 공부를 한마디로 '버티는 공부(1차원)-이기는 공부(2차원)-즐기는 공부(3차원)'로 빗대어 설명하고 있어 매우 흥미로웠다. 

피상적 학습자인 1차원 학습자들은 시험 통과를 목적으로 하는 단편적 공부를 하는 학습자를 가르킨다. 심층적 학습자로 불리우는 3차원 학습자들은 공부 자체에 흥미를 가지고 접근하기 때문에 학습 과정에서 융합과 창조를 일으키는 학습자를 가르킨다. 그런데, 2차원 학습자는 전략적 학습자여서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는다면 3차원의 심층적 학습자보다 훨씬 더 영리해 보이고 두각을 나타내는 학습자라고 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교 1~2등, 우수한 성적으로 명문대를 들어가는 입학자들, 고시에 쉽게 패스하는 사람들을 일컫기 때문이다. 2차원 학습자에게 왜 '이기는 공부'라고 명명했는지 설명을 듣고 보니 고개가 끄덕여졌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2차원 학습자는 니체 초인 사상에 빗대면 '사자'에 해당한다 하겠다. 나를 변화시키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2차원 공부는 우리를 다른 환경에 데려다주지만 3차원 공부는 우리 자신을 변하게 한다.(본문 151쪽)"


원론적인 '공부'를 이야기하는 <진짜 공부>의 저자는 3차원 공부를 강조한다. 그렇다고 해서 1차원과 2차원 공부가 중요치 않다고 얘기하지는 않는다. 1차원적 지식정보망이 없다면 2차원적 공부가 어떻게 될 것인가? 1차원과 2차원적인 학습과정이 없으면서 3차원적인 심층학습 또한 쉽게 가능하다고 보기 어렵다. 저자는 6차원 학습법을 이야기하는데 이는 1차원+2차원+3차원=6차원이라는 공식에서 나온다. 매우 수긍이 되었던 부분이다.


심층적 학습법의 주요 핵심어는 '융합과 창조'라 하겠다. 융합공부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책은 공부를 하고자 하는 마음의 중요성에 '동기, 정서, 의지, 인지, 행동'의 5가지 공부마음을 이야기하고, 융합공부를 위한 6차원 학습법과 거기에 더해진 문제해결력, 그리고 그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물까지를, 다양한 교육자들의 말을 인용하거나 이론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평생 끝없이 해야 하는 것이 '공부'이며, 그 '공부'는 나 자신을 바꿀 수 있는 '진짜 공부'여야 한다는 논지를 유지하면서 말이다. 

'진짜 공부'에 대한 저자의 학구열도 찐~하게 느껴지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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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김성효 지음 / 해냄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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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아이들의 독서와 글쓰기 공부를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 고심하다 발견한 책이다. 저자의 사진이 실려 있는데 어딘지 익숙한 얼굴이었다. 자세히보니 EBS 프로그램 중 교육다큐 프로그램에서도 만났고 동영상으로도 접했던 분이다. 왠지 그래서 더 반갑고 친숙했다. 분량이 적지 않은 책인데 챕터마다 참 알뜰히도 저자가 담고 싶은 내용을 옹골차게 담아 놓은 듯하다. 현장에서 아이들과 많은 교류 가운데 만들어진 책임은 분명하다. 챕터 곳곳에 아이들의 변화된 글을 만날 수 있어 그 또한 좋았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눈다. 독서의 힘과 글쓰기의 힘이다. 

독서의 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1부에서는, '사탕 먹듯이 음미하며 책을 읽도록 도와주는 다섯 가지 질문'이 눈에 띄었다. 하브루타식 토론으로 이어져도 매우 좋은 질문지였다. 책을 읽을 때 질문지를 먼저 던져 주는 것도 좋을듯하다. 질문에 맞춰 '마음에 드는 문장 열 개 이상'을 찾기 위해 꼼꼼하게 읽을테니 말이다. 다섯 가지 질문 중에는 핵심단어 찾기가 있는데, 초등 고학년이라면 핵심 단어를 찾은 후 중심 문장을 한 줄 정도 써보게 하는 것도 좋겠다 싶다.

나또한 그렇다. 독서를 할 때 그냥 읽는 것과 독서 후 메모를 하기 위해 메모할 것을 체크하면서 읽는 것과 독서 후 몇 줄이라도 글을 남기기 위해 읽는 것은 독서 자세가 달라진다. 이중에서 글을 쓰기 위해 읽는 책은 정말 꼼꼼하게 읽게 된다. 독서가 글쓰기로 이어져야 하는 이유가 그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글쓰기의 힘'에 대해 이야기는 2부는, 사실 이 책을 손에 들게 만든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연꽃기법'에 대해서 충분히 알고 싶었기 때문인데, '연꽃기법'을 통해 다양한 글쓰기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 큰 소득이었다. 예시로 실린 글들에서 어떻게 우리아이들에게 적용하고 진행하면 좋을 지 잘 알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좋았다. 

그 외에도 한 분야만 탐독하는 편식독서를 지도할 수 있는 독서 체크리스트, 말그대로 글씨를 예쁘게 쓰려면 어떻게 써야 하는지, 묘사 글쓰기, 창의적 글쓰기, 퇴고하는 법까지 그야말로 글쓰기 첫 단추부터 마지막 단추까지 잘 꿰어져 있어 알차다.


독서를 이야기할 때 흔히 하는 말이 있다. 아이에게 책을 많이 읽게 하려면 그 부모가 책 읽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이다. 본문 중에 아이가 글쓰기를 꾸준히 잘 할 수 있도록 이끌기 위해서는 아이와 함께 글을 쓰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매우 수긍이 되는 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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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의 모험 - 인간과 나무가 걸어온 지적이고 아름다운 여정
맥스 애덤스 지음, 김희정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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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약력이 눈길을 끈다교육대학원을 졸업했으며 고고학을 전공했다고고학자인 저자가 숲에 들어가 살면서 숲사람이 되어 숲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사색한 글이 이 책이다숲과 관련된 환경에 대한 안타까움과 그에 따른 비전도 제시하고 교육적 가치관을 가지고 애정을 담뿍 담은 눈으로 숲을 바라본다고고학을 전공한 만큼 고고학적 전문지식이 책 속에 풍성히 나타난다물론 영국인이기 때문에 자국의 유물과 유적생태학적 관련된 글이 많다본문에서 다루고 있는 나무들도 영국 토종나무들이 대부분이다.

 

책을 펼치면서 소로의 월든을 떠올렸는데책 속에서 저자 또한 월든을 가끔씩 이야기한다소로와는 숲으로 들어간 시대가 달라서일까저자의 숲생활은 좀 더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힌다그럼에도 저자의 숲에 대한특히 나무에 대한 사랑은 무척 깊고 넓게 펼쳐졌다.

특히 저자가 바라보는 틀이 참 흥미로웠다르네상스를 이야기 하면서 식물의 르네상스라고 표현된 이야기가 그랬으며저자가 읽은 책마다숲이나 나무 등 식물에 관한 이야기에 더욱 매료되어 표현된 글들이 그랬고과학적 산물을 바라보며 나무의 작용을 떠올리는 것이 그랬다도시 정원을 꾸밀 때 관상용에만 치우쳐 잘못된 가로수를 선택해서 그 가로수가 죽어가는 것을 보면 화가 난다는 저자는 가로수에 유실수를 심었음 좋겠단 바람을 가지기도 한다.

숯을 만드는 과정에 대한 글도 재밌다숯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설명해 놓았으며저자의 표현을 빌자면 뭔가를 생산하는 일 중에서도 숯을 굽는 일은 만족감과 미적 쾌감철학적 사색 면에서 으뜸(본문 256)이라는 표현에저자가 얼마나 애정을 가지고 그 일을 하는지 느껴졌다.

눈 덮인 숲을 산책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서도 저자는 그때야말로 나무들의 뼈대를 살펴보고 그들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적기이기 때문이라고 적고 있어서 매순간 나무를 향한 저자의 애정이 참 크단 생각을 했다나무를 표현하는 글 또한 참 멋지다.

교활한 뱀처럼 낭창하게 꼬인 마가목의 가지들거대한 촛대처럼 오만하고 당당하게 선 서양보리수나무벌거벗은 몸을 드러내서 수줍은 듯이 보이는 늘씬한 자작나무탄탄하고 거대한 몸집이 한눈에 파악되지 않은 복잡한 건축물 같은 느낌을 주는 참나무너도밤나무유럽소나무 등.(본문 338)

 

다양한 나무 이야기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도 무척 많았다인도보리수가 무화과나무 속이였다는 것도 그렇고히로시마 원자폭탄이 투하됐을 때 1.6킬로미터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았던 은행나무가 살아남을 만큼 은행나무의 생존력에 대한 이야기가 그랬다과실 안에 꽃을 피우는 무화과나무이야기나무와 관련된 직업에서 유래된 영어권의 성에 대한 이야기현재 기뢰 제거용으로 목재 선박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나어센션섬에 대한 개조 프로젝트도 흥미롭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연중 덥고 습한 나라로 여행을 다녀왔다그곳에 갔을 때 우리나라 도심에서 보지 못했던 매우 키가 큰 나무들을 많이 보았다가로수였는데 가지가 참나무처럼 뻗었고 활엽수 계통의 나무였다이 책을 읽으면서 그 나무가 무척 궁금해졌다색다른 나무란 생각만 하고 돌아왔는데이 책의 저자처럼 좀 더 세밀히 관찰하고 이름이라도 알아봤으면 좋았겠단 생각을 했다관심을 두면 두는 만큼 아는 법이다나무 이야기를 잔뜩 읽어서인지 이젠 나무를 바라보는 시각을 좀 더 넓혀서 바라봐야겠단 생각을 했다.

저자가 감사의 말에서까지 추천했던 나무 관련 도서들도 찾아서 읽어보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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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100권 독서법 - 바쁜데 교양은 쌓고 싶은 어른들을 위한
차석호 지음 / 라온북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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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에 100권을 읽으려고 계획을 세운지 몇년 째다. 그렇지만 여지껏 100권을 읽지는 못했다. 가장 많이 읽었던 때가 1년에 80여권이었다. 이후 조금 바쁜 해엔 60여권 읽거나 좀 덜 바쁜 때는 70여권 정도 읽었다. 그럼에도 늘 새해가 되면 100권의 계획을 세운다. 그 언젠가 한 번은 100권의 책을 읽을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면서 말이다. 재미있는 것은, 정리해 놓은 독서록을 살펴보니 1,2월에 가장 많이 읽는다는 것이다. 첫 시작달은 늘 새롭게 의지를 다지면서 독서에 시간을 할애하니 그럴것이다.

여름에 만난 이 책은, 올해 여름에 좀 더 독서 시간을 할애하게 만든 책이 되었다. 두 달여 동안 꽤 많은 책을 읽으려고 계획을 세웠는데, 연중에 다시 한 번 의지를 다지면서 올 한 해 100권을 읽어 낸다면 더없이 좋겠다 싶다.


이 책의 제목이 '1년 100권 독서법'이지만 그에 부합하는 방법론적 이야기는 4장 부터 나온다. 앞 장에서는 독서를 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이나 비빔밥 독서법, 돋보기 독서법, 흔적 독서법 등 다양한 독서법을 다루거나 독서를 할 때 어떻게 읽어야 제대로 된 독서가 되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저자 자신의 경험을 엮어서 쓰고 있다보니 어떤 면에서는 친밀하게 읽히고, 설득적이기도 하고, 사실적인 느낌에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었다. 


저자가 독서할 때 추천하는 방법 중에 여러 가지가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법과 비슷했는데, 특히 독서습관을 들이는데 서점에서 구입한 책보다 도서관에서 빌린 책을 추천한 이유가 반납기간이라는 제재가 있기 때문이라는 저자의 말에 매우 공감했다. 도서관 책은 정해진 기일 안에 읽어야만 하기 때문에 그런 제재를 통해 읽다보면 자연스레 독서 습관도 들이고 독서량도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나 또한 그런 이유로 도서관 책을 곧잘 이용한다. 그러다보니 서점에서 구입하는 책의 분야가, 읽는데 시간이 걸리는 전문서적들, 혹은 500여 페이지가 넘는 책들을 구입하게 된다. 도서관 반납기간에 쫓기지 않기 위해서 그런 류의 책들은 구입해서 읽게 되고 그 외의 책들은 도서관 책을 읽는데, 구입한 책은 이상하게 시작도 못하고 꽂아 놓기만 하거나 읽다가 멈춘 책들이 많다는 점에서, 적당한 '제재'가 필요한 듯하다.     


저자의 글을 읽다보면 책읽기가 생활화 된 듯하다. 약속 장소에 일부러 30분 정도 늘 앞서 나가서 책을 읽는다는 저자는, 세종대왕의 '백독백습 독서법'이나 정조의 '품평 독서법'을 이야기하면서, 나에게 맞는 '나만의 독서법'을 찾을 것으로 마무리한다.

저자가 소개한 다양한 독서법 중에서 내게 맞는 독서법을 찾고 1년에 100권을 읽고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STEP 1, 2, 3, 4' 단계별 실천을 꼭 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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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평전
간호윤 지음 / 소명출판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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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아이들에게 읽히면 좋을 책을 찾다가 눈에 쏙 들어온 책이 있었다. <다산처럼 읽고 연암처럼 써라>는 책이었는데이 책 또한 동일한 저자의 연암 평전이여서 반갑고 기대가 되었다

평전이란 비평을 곁들인 전기(들어가며, 3)비평을 곁들이기 위해서 객관적 자료들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객관적 자료를 통해 평전은 학술적으로 자리매김하기도 한다저자는 현재 우리의 평전문화에 대해서 입전대상에 대한 입체적인 시각을 포기하여 박제화 되어 버린 퇴행하는 평전문화라고 꼬집기도 한다(들어가며, 4)그렇다면 저자는 어떻게 평전을 썼을까


<연암 평전>을 쓰면서 저자는 열 한 명의 필자를 내세웠다그들 모두가 연암에게 신뢰를 갖는 이들은 아니다. ‘이 자는 우리 집안과 백대의 원수이다(본문, 174)라고 했던 연암의 둘째 아들인 박종채가 말한 백대의 원수라고 불린 유한준도 필자로 내세워 쓰고 있다필자 구성원도 다양하다. <열하일기>로 불거진 비변문체에 대한 자송문으로 지혜롭게 대처했던 조선의 왕정조와 연암의 집에서 종노릇했으며 연암이 죽은 후 바로 다음날 사망하였다는 종오복의 눈에 비친 연암도 만날 수 있다.

 

연암에게 있어 문학이란 유일한 현실 참여 방법이었고 포부를 펼치는 장이었다연암에게 글쓰기는 고뇌 그 자체였다(본문, 331).

연암에게 정치참여는 문학을 통해서라 하겠다그러니 그의 문학에서 풍자와 해학을 빼놓고 얘기하기는 어렵다. <허생전>, <양반전>, <마장전>, <예덕선생전>, <호질>등에서 에둘러 표현된 글은 연암이 당시 사회를 어떠한 눈으로 보고 있는지 알게 해준다.

연암의 문장은 <열하일기>를 통해 묘사의 탁월함을 느끼게 했는데이 책에서 연암의 부인 전주 이씨를 필자로 내세워 쓴 글에서 연암이 어떤 자세로 사람과 사물을 들여다봤는지 알게 되어 좋았다. ‘그이는 사람의 얼굴 표정옷차림대화 따위를 치밀하게 관찰하고 이를 다시 묶어 생각하는 버릇이 있어요(본문, 158).’라는 글과 부인에게 연암이 이것은 관상이 아닌 관찰이지요관찰이야 말로 내 글쓰기 비결이라오(본문, 160).’라고 쓴 글을 통해서다.

연암 박지원의 여러 작품을 통해 오래 전부터 연암을 좋아했는데이 책을 통해 연암의 인성가치관가족에 대한 사랑사회에 대한 시각 등을 더 세밀히 살펴 볼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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