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야 꼬마 큐레이터 - 우리 아이 미래를 바꾸는 예술교육
이현 지음 / 미진사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중학생인 큰딸 지니는 학교의 체육 수업에 대해 불만이 많다. 음악이나 미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지만 운동신경이 둔한 지니로서는 체육수업에 대한 불만이 가장 심하다. 지니 입에서 불만이 나올 때마다 "즐기지 못하는 예체능"에 대해 안타까움을 가졌었다.
지난 해 여름, 휴가에서 돌아오는 길에 바탕골미술관에 들른 적이 있다. 티셔츠에 염색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고, 물레를 돌려 도자기를 만들고, 현대무용을 관람했다. 아이들이 처음으로 보는 춤의 무대였다. 낯설어 하기도 하고, 무용수들의 과격한 몸짓을 보며 어색해하며 웃기도 했다. 공연이 끝나고 아이들을 무대로 끌어내어 함께 춤을 배우는 시간이 있었는데 대부분의 아이들이 쭈뼛거리며 마음껏 몸 움직이기를 꺼려했다. "즐기기"가 서툰 탓이었다. 어째서인지는 몰라도 "즐기기"는 행동으로 옮기기에 참 어색하고 서툰 낱말인 것 같다. 음주와 노래방 등등의 유흥문화에서만은 예외일지도 모르겠지만.
이 책이 유용한 이유는 예술을 "학습"이 아니라 "즐기기"의 마인드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예체능교육의 그릇된 현실을 꼬집으면서 아이들에게 음악이며 미술, 무용, 스포츠에 즐겁게 다가설 수 있도록 부모의 의식을 변화시키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가 미술사를 전공한 까닭에 미술에 대한 설명이 가장 풍부하다. 컨셉을 정해서 아이가 미술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나, 미술전시회에서 아이들에게 '보는 법'을 지도하는 방법, 아이들에게 이미지 읽는 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자기만의 이미지를 만들어보는 방법, 미술관 관람 방법 등, 꽤 폭넓고 자세한 설명과 이미지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미술에서 중요한 것은 멋진 색이나 형태가 아니라 나만의 시각이며 미술이 중요한 것은 잘 그리기 위해서도 아니고 잘 만들기 위해서도 아니고 바로 나만의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라는 저자의 극히 원론적인 주장이 특별한 것이 되는 교육풍토가 아쉽다.
아이들의 예술 교육을 위해 쓰여진 책이지만 나처럼 미술이든 음악이든 간에 어떻게 접근해야 좋을지 몰라 엉거주춤 눈치만 보고 있는 어른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