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속의 세상, 세상속의 교회>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교회 속의 세상, 세상 속의 교회 - 법학자 김두식이 바라본 교회 속 세상 풍경
김두식 지음 / 홍성사 / 2010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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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런 말을 하면 어떨지 모르지만 한국 교회에 대하여 호의적인 비기독교인은 거의 없다고 소생은 생각한다. 감히.(이건 순전히 소생 혼자의 생각인지는 모르겠지만 소생 주위의 분위기가 대체로 그렇다는 이야기이다. 그렇다고 기독교에 존경할만한 목사님이나 신자들이 없다는 말은 절대 아니다.) 그 이유는 이 책에도 나오지만 우선 교인들에 대한 비교인들의 기대치가 무척 높은 점을 들 수 있겠다. 똑같은 짓을 해도 교인이 하면 아~ 저 사람은 예수 믿는다는 사람이 어떻게 저런 행동을..쯔쯔쯔...,어쩌고 저쩌고....이리 되는 것인데, 이리 되는 원인은 교인에게도 일부 있다는 생각이다. 왜냐하면 항상 사랑과 용서라는 너무나 좋은 말을 입에 붙이고 다니지만 누구나 그렇듯이 사랑과 용서의 삶을 살기란 어려운 법이다. 말씀만 익은 이가 되기 십상인 것이다.    

 

다음은 기독교의 배타성을 들 수 있겠다. 요즘은 개신교에서도 석가탄신일에 축하 메시지를 보내는 등 분위기가 상당히 화기애애하게 관용적으로 흐르고 있지만 사실을 말하자면 하느님이 진실로 우주를 창조하고 만사를 주관하는 유일신이라면 플랜카드를 내걸 것이 아니라 유일신을 영접하지 못하고 진실에 눈 어두운 이교도를 궁휼히 여겨 진심으로 전도해야 마땅할 것이다.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 자꾸 옆길로 빠지려는 자식을 가르치는 부모의 마음으로 말이다. 불교야 보살을 만나면 보살을 죽이고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는 종교이고, 고승대덕들 중에는 날이 몹시 추워 불알이 얼얼하게 얼면 도끼로 목불木佛을 쪼개 장작을 만들어 태워서리 언 불알을 데우는 스님도 있다고 했으니 야소 탄생을 축하하여 곡차라도 한 잔 할 수 있겠지만 야소교의 입장에서 보자면 유일신을 인정하지 않는 이교도를 대량으로 양산하게 되는 수괴로서의 석가모니 부처의 탄신은 그리 축하할 만한 일은 아닐 것인데 ‘축석가탄신’ 플래카드를 내붙이는 것은 어찌 보면 기만적인 통일전선전술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지금은 중세처럼 기독교왕국도 아니고 뭐 어디서 오합지졸일지언정 십자군을 끌어 모을 수도 없는 세상. 이성과 합리와 관용이 나름 득세하고 판치는 계몽주의 인본주의 시대에는 잠시 수그려 있자는 전술.   

 

교인들의 언행불일치야 사람살이가 다 그런 것으로 널리 양해될 수 있는 것이겠고, 기독교의 유일신 신앙이 갖는 배타성은 어찌보면 사랑이라는 계명보다 더 강력한 흡인력으로 작용하여 오늘날 득세의 원인이 되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해본다. 아마도 세계에서 신자가 가장 많은 종교는 유일신교인 기독교(천주교 포함)와 이슬람교일 것이다.     

 

2.
과거 이문열의 <사람의 아들>이나 조성기의 <야훼의 밤> 같은 소설을 무척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난다. 그때나 지금이나 가지고 있는 의문들. 정비석의 <산정무한> 식으로 말하자면 유구한 영겁으로 보면 천년도 수유라 할 것인데, 고작 60~70년 찰나지간의 인간 생애에 실수든 뭐든 어쨌든 한 순간의 결정으로 하느님을 영접하지 못하였다고 죽은 후에 억만겁년 영원의 시간을 불구덩이에 떨어져 고통을 당하여야 하는 것은 너무 억울한 일이 아닌가. 살아생전 온갖 악행을 저지른다고 하더라도 죽는 순간에 진심으로 회개한다면 천국에 들 수 있고, 반대로 평생 정직하고 타인에게 봉사하는 삶을 살았더라도 예수를 믿지 않으면 지옥에 떨어진다니 이 무슨 황당한 이야기란 말인가. 알수 없는 일. 아~ 어찌 신의 높고 깊은 뜻을 헤아릴 수 있으리오.   

 

3.
1장 <교회속의 세상>, 2장 <비전과 욕심>, 3장 <진보와 보수>는 비기독교인이 볼 때 무릎을 ‘딱’ 치면서 ‘맞다! 말 잘한다.’ 라고 할만한 깊이 공감할 만한 내용들이다. 나름 교회에 관심있는 비신자들이 교인 혹은 교회를 욕하는 내용들이 총망라 되어 있다. 근100여년의 일천한 개신교의 역사에 비해 한국 개신교의 양적 팽창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배고프다고 한번에 너무 많이 처먹으면 속에 탈이날 수 있느니, 키도 한번에 너무 크면 허벅지가 트고, 경제도 그렇지만 급속한 성장에는 그늘이 있기 마련. 4장 <콘스탄티누스>, 5장 <16세기>, 6장 <중세의 이단>은 교회의 역사와 교리에 대해 너무나 많은 공부가 되었다. 특히 6장은 무척 재미있게 읽었다. 6장의 제목 <중세의 이단- 먼저 실험을 시작한 사람들>이라는 제목도 유의미하다. 이단이란 것이 교리를 멋대로 해석하여 도덕적 윤리적으로 타락해버린 사악하고 괴상한 집단이 아니라 부패한 기존 기독교에 대항하여 일종의 개혁적이고 진지한 실험을 용감하게 감행했던 선구라는 의미에서 말이다. 4~6장은 언제 시간내어 다시 한번 읽어 봐야 겠다는 생각이다. 7~9장은 한국교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이나 실험적 대안 등에 대하여 작가 자신의 생각들을 정리한 내용이다.   

 

4.
이건 사족인데, 한권의 책을 읽다가 그 책 속에서 또 다른 책을 발견하는 것은 말하자면 가외의 즐거움으로, ‘엔도 슈사쿠’라고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의 <깊은 강>같은 책을 썻는데  아직 읽지는 못했지만 구입해서 서재에 모셔두고는 있는데, 이 엔도 슈사큐가 <숙적>이라는 책을 지었다고 한다. 그 내용인 즉슨 소생이 무척이나 좋아라하는 일본 전국시대 이야기로, 그 유명한 가토 기요마사와 고니시 유키나가의 이야기인데, 엔도 슈사쿠 만한 작가가 쓴 역사소설이라는 점에서 몹시 기대가 되어 즉시로 알라딘에 검색했는데 마침 또 중고시장에 저렴하게 나와 있는 넘이 있어서 두권(1,2권임)을 언능 주문했다. 그런데 이 ‘숙적’이 이 책에서 언급된 이유는 바로 고니시 유키나가가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다는 점 때문이다.(엔도 슈사큐도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다고 한다.) 그래서 고니시에게 상당히 호의적이라는 이야기인데, <도쿠가와 이에야스>(아시다시피 이건 전32권짜리다, 소생은 이걸 두 번 읽었는데 무척 재미있더라나)를 보면 두 사람 다 히데요시의 가신으로 히데요시 사후에 가등은 도쿠가와편에서 서고 고니시는 히데요시의 아들 편에 서서 싸우지만 고니시보다는 가등에게 보다 호의적이고, 저간의 복잡미묘한 사정이야 많겠지만 어쨌든 가등은 결론적으로는 히데요시를 배반해서 잘먹고 잘살아 지금도 일본 구마모토에 가면 그의 동상이 늘름하게 서 있고 가등의 본거지인 구마모토 성은 일본3대 고성의 하나로 소생도 가봤는데 볼만한 곳이더라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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