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2일, 일본에서 중의원(衆議院)선거가 있었다.
지난 8월8일 참의원(參議院)에서 우정민영화(郵政民營化)법안(法案)이 부결(否決)된 사실에 따라 고이즈미 수상이 반 강제적으로 중의원을 해산시켰던 것이다.
"정말로 「개혁(=우정민영화)」이 필요없겠는가, 일본 국민의 신판을 받겠다". "이번 선거에 이기지 못하면 나는 퇴진하겠다". 고이즈미의 각오는 대단했다.
한국의 많은 분도 알고 있을 것이지만, 결과는 여당 자민당의 역사적인 압승이었다.
중의원 총수 480의석중 자민당이 과반수를 훨씬 넘는 296의석. 연합여당인 공명다의 31의석을 합하면 327의석. 즉 중의원의 3분의 2를 얻은 것이다.
이 숫자는 매우 중대한 뜻을 가진다.
일본 헌법엔 "만일 참의원(參議院)이 법안을 부결하도 중의원의 3분의 2가 참성하면 그 법안은 성립한다"라고 되어 있다.
사실, 나도 이번 선거는 여당 자민당+공명당 연합이 승리할것이라고는 예상했지만, 이렇게 압도적으로 승리한다고는 상상못했다.
왜 고이즈미는 압도적으로 승리했던가?
여러 보도에서도 언급은 하고 있다.
「고이즈미는 논쟁점을 우정민영화 하나에 집중시켰다 = 국민이 이해하기 쉬웠다」
「야당 제1당인 민주당의 주장은 옛날의 자민당의 주장이나 다름이 없다 = 좋은 말만 하면서도 실현성이 없다」
그것 뿐인가?
좀 생각해봤다.
이번 선거는 뭔가 일본의 특징적인 국민성이 나타난 것이 아닌가, 라고 난 생각한다.
"특징적인 국민성", 그건 권력자에 대한 맹목적인 동경심이라고나 할까.
일본엔 수십년간, 그리고 지금도 인기가 높은 2가지 역사 드라마가 있다.
「미토 코-몽(水戶黃門)」
「아바렝보- 장군(暴렝坊將軍)」
미토 코-몽은, 역사적인 인물 토크가와 미즈크니를 모티프(데포르메?)로 한 드라마.
이 미츠크니는 장군.토크가와 이에야스의 손자가 되는 사람이다.
드라마의 기본 내용은 대권력자인 미츠크니가 자신의 신분을 숨겨 일본 방방곡곡에 가서 악질한 지방 관료를 일반 서민을 대신하여 처벌한다는 그 뿐.
일반 서민을 대신한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매번 마찬가지 내용이면서도 약 40년 가까운 세월, 배우를 여러번 교체시키면서 계속하여 왔다.
현실은 이 미츠크니가 일본 방방곡곡에 간 사실(史實)은 없고, 물론 서민을 대신해서 악질 관료를 처벌한 사실도 없다.
「아바렝보- 장군(暴렝坊將軍)」은 제8대 장군, 토크가와 요시므네가 주인공.
이 드라마도 장군인 요시므네가 자신의 신분을 숨겨 관료(자신의 부하)의 악행을 조사한 후 처벌한다. 물론 서민을 대신해서. 이것도 역시 그런 사실(史實)은 없다.
일본인의, 권력자에 대한 맹목적인 동경심, 절대적인 권력자가 자기들의 편에 있기를 소극적으로 바라는 마음, 이것들은 오랜 역사를 통한 천황=오카미(권력자에 대한 총합적인 존칭?)에 대한 종교적인 동경심이 바탕에 있는 것이 아닌가?
이 일본인의 절대 권력자에 대한 복종성이 20세기 전반기의 일본을 이끌었다, 적어도 그런 면은 있었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일본인이 그런 어리석은 사람들이라고는 하지는 않지만, 요새 고이즈미를 16세기 일본의 혁명가, 일본인이 압도적으로 지지하는 역사적 인물 오다 노브나가와 비교하는 보도를 많이 볼 수있다. 이것은 과연 뭣을 의미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