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드라실의 여신들 안전가옥 쇼-트 22
해도연 지음 / 안전가옥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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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와 신화의 연결, 『위그드라실의 여신들』

오랜만에 읽는 안전가옥 쇼트 시리즈. 『위그드라실의 여신들』이 벌써 22권이다. 단편 세 편 정도만 묶어내는 단편집 시리즈라 가지고 다니며 부담없이 읽기 좋다. 평소 잘 읽지 않던 분야나 소재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이 시리즈가 좋은 선택지가 될거라 생각한다. 실제로 그랬었고.

이번에 나온 『위그드라실의 여신들』은 SF인데다 천문학이 소재다. SF는 간간히 읽는 장르고 우주 소재는 언제나 호감 가득이기에 읽기 전부터 기대감이 착착 쌓였다.

특히 저자인 해도연 작가님의 소개에서 천문학 박사학위를 받으셨다고 했다. 그래서일까? 상당히 전문적이다. 몰입이 쉽지 않았다. 그래도 낯선 단어들에 관한 설명이 붙어 있어서 혼란에 빠지진 않는다. 오히려 알아가는 즐거움이 더해지기도 한다.

세 편의 단편이 실렸다.

처음 실린 「위대한 침묵」은 우주 산업이 활발한 미래의 시점이 배경이다. 주인공 미후는 상사 크로포드의 지시를 받아 회사 내 의심스러운 인물들과 인터뷰를 하게 된다. 이야기가 흐르는 과정에서 나오는 '중력파 통신'이라던가 '반물질'에 관한 이야기가 어려운데 궁금해진다. 중력파가 관측된지도 상당한 시간이 흘렀지만, 중력파는 여전히 잘 모르겠는 분야라서 그런지 낯섦에서 느껴지는 매력이 있다. 이 이야기는 결말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다음은 표제작이기도 한 「위그드라실의 여신들」이다. 왜 제목이 '위그드라실의 여신들'일까 궁금했는데, 내용을 읽다보니 북유럽 신화의 세계수가 위그드라실이라는 걸 알았다. 목성의 4대 위성 중 하나인 유로파에서 연구를 하던 세 명의 과학자는 지구로 귀환명령을 받는다. 지구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의 치료제의 단서를 유로파에 있는 생물로부터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채취를 위해 잠수정이 가라앉게 되고,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었지만 예상치 못한 사고가 일어나고 만다. 그렇게 혼란에 빠진 상황에서 그들은 결국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된다.

「위그드라실의 여신들」은 유로파의 바다와 북유럽 신화를 연결지었다. 천문학이 신화와 많이 연결지어진다는 걸 생각하게 했다. 우주의 많은 별들이 신화 속 이야기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 많다. 가장 오래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 신화가 최신의 과학 기술로 별들의 오래된 과거를 끌어올리는 천문학과 연결되는 건 당연한 것일까.

마지막으로 「여담, 혹은 이어지는 이야기」는 「위그드라실의 여신들」과 엮여있는 이야기였다. 과거, 현재에서의 다른 시점, 미래의 이야기. 세 시점의 이야기가 하나의 단편으로 묶여 있었다. 마지막 마야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곳은 크로아티아의 자그레브일까? 최근 본 TV프로그램에서 숙취 박물관과 대포를 쏜다는 내용이 있었다. 같은 시기에 연결되는 이야기를 보다니, 우연이 신기했다.

세 단편 모두 이야기 진행은 단순한 편인데, 그 이야기를 채운 요소들에 관심이 갔다.

천문학를 비롯한 과학적 이야기와 북유럽 신화를 좀더 알고 보면 더 여러 가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언젠가 다시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었지만 나즈마의 소중한 생각만을 담은 서평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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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흐와 빨강머리 앤 - 명화, 명언과 함께하는 필사 워크북
백미정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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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와 명언이 함께하는 30일간의 필사 워크북, 『고흐와 빨강머리 앤』

『고흐와 빨강머리 앤』이라는 제목에 호기심을 느꼈다.

제목처럼 고흐와 빨강머리 앤이 만난 책.

고흐의 명화들과 편지, 앤이 한 말들을 매일 하나씩 차근차근 읽고 필사하는 구성이다.

 

필사워크북은 이런 순서로 구성했다.

맨 처음, 그날의 고흐 그림을 감상한다.

마주보는 페이지에 고흐 그림 제목 중 단어를 골라 쓴 N행시가 있다.

이 N행시는 그림의 느낌과도 연관지어 쓴 듯하다.

다음 장을 넘기면 편지가 나온다. 대부분 고흐가 동생인 테오에게 쓴 편지인데, 반대로 테오가 고흐에게 쓴 편지와 고흐가 어머니에게 쓴 편지도 있었다. 편지들은 앞서 보여준 그림과 관련있는 내용이 담긴 것이다. 고흐가 그림을 그리면서 편지들을 계속 쓴 게 인상적이었다. 덕분에 그림에 대한 뒷 이야기를 더 알아갈 수 있었겠지. 편지 속 내용도 선별된 것인 듯 필사하기 좋은 문장들이 들어있다. 그 중 마음에 드는 단어나 문장을 골라 마주보는 페이지에 필사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단순히 따라쓰는 용도이면서, 편지를 읽은 감상을 적어도 된다고 한다.

한 장 더 넘기면 '오늘의 필사 문장'이 있다. 이 부분은 자기계발서의 느낌을 주는 부분이었다. 이 문장을 따라 읽고, 따라 쓰면서 생각을 가다듬도록 하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앤의 말을 만난다! 앤 시리즈를 읽을 때 기억에 남았던 문장들이 있었다. 그만큼 앤의 말들은 마음에 닿아오는 게 많다. 그러니 많은 이들이 앤에게 매력을 느끼는 게 아닐까? 그 옆페이지에 앞선 고흐 그림과 앤의 말을 연결해 만든 '성찰의 질문'을 읽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며 하루의 분량을 마무리한다.

 

책을 읽으면서 고흐 그림이 좀 작다는 게 가장 아쉬웠다. 유화는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감이 느껴져서 덜 매력적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유화는 역시 실물로 보는 게 훨씬 나은 것 같다. 수채, 유채, 석판화 등은 색감이 예쁘게 느껴졌다. 30일간 다 다른 그림이다보니, 익히 알려진 그림 외에 몰랐던 그림들을 볼 수 있었던 점도 좋다.

책을 읽기 전에 고흐와 빨강머리 앤의 만남이 어떨까 기대를 많이 했는데, 막상 본문에서 두 인물이 주고받는 느낌이 없다는 점도 아쉽다. 서로의 대화가 아니라, 각자의 이야기를 연결한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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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탐정 사무소 - 제10회 브런치북 특별상 수상작
이락 지음 / 안녕로빈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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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와 추리의 흥미로운 조합! 『시 탐정 사무소』

친구와 최근 시집 이야기를 종종 나누게 되어 시에 관심을 두던 차에, 출간소식을 접한 『시 탐정 사무소』.

시를 단서로 사건의 진실을 추리하는 탐정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깔끔한 일러스트의 표지도 좋다.


"꼼꼼하게 살피게. 시인은 반드시 작품 속에 근거를 남긴다고. 완전하게 비밀스러운 시는 없는 법이라네. 어때, 해독해 보겠나?"(p.13)

재벌가 무남독녀가 왜 가출을 했는지.

아이돌이 활동에 소홀해진 이유가 뭔지.

갑자기 셋째 형이 왜 사라졌는지.

시로 갈음한 고백 편지의 의미가 뭔지.

혼수상태에 빠진 취준생은 의도가 있었는지.

금고 속 물건이 도난당한 사건의 진실까지.

시 탐정 사무소를 운영하는 탐정 설록이 시를 들고 찾아온 의뢰인들의 이야기를 듣고, 시에 담긴 의미를 해독해낸다.

위의 사건들 중에는 탐정 설록이 자리를 비운 사무소를 지키던 완승이 대신 해결한 사건도 있다! 독자들도 설록을 따라 시를 해독해보라는 권유 아닐까, 생각해본다.

"어떤 시가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시에 그 사람의 마음이 깃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p.85)

작가의 말에서, "이 책의 이야기들은 우리가 시를 읽고, 생각하고, 시구나 시적 표현에 감탄하고, 다시 생각하다가 마침내 시를 받아들이는 과정, 즉 시를 감상하는 일련의 과정을 형상화한 것"이라 했다. 책을 읽으며 학창시절이 떠오르더라니. 국어시간에 시를 배우던 시억이 났다. 책에서 소개한 시들이 수업시간에 배울 법한 시들이어서일지도 모른다. 이런 유명한 시들부터 하나하나 해석해가다 보면, 새로운 시들도 그 의미를 깊게 파악해갈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묘하게 마음이 끌리는 시가 생겼을 때, 그 시를 통해 마음이 향하는 방향이 무엇인지도 파악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아이돌인 이즈가 깨달았던 것처럼.

그래도 아직은 배움과 연습이 필요하니까, 이 책 후속편도 나와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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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리 스토리텔링 사전 - 창작자에게 영감을 줄 트릭, 공식, 규칙 110
미스터리 사전 편집위원회 지음, 송경원 옮김, 모리세 료 감수 / 요다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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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리 구성요소를 정리한 책, 『미스터리 스토리텔링 사전』

『미스터리 스토리텔링 사전』은 제목 보고 읽고 싶었다. 미스터리 소설을 즐겨 읽다보니 해당 분야에 대해 정리한 책에도 흥미가 생긴다. 미스터리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장르, 상황, 트릭, 캐릭터, 장치, 공식 여섯 개의 장으로 구분해 정리한 책이다.

부제가 '창작자에게 영감을 줄 트릭, 공식, 규칙 110'으로, 총 110가지 표제어가 있다. 많이 읽은 장르인 만큼 익숙한 요소들인데 깔끔하게 정리해서 보니 좋다. 설명하는 부분에서 표제어에 해당하는 사례로 소개한 책들중에 읽은 책도 있었고, 읽어보고 싶어진 책도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작품은 도서 미스터리 편에서 소개한 R.오스틴 프리먼이 1910년에 발표한 단편 「오스카 브로트스키 사건」으로, 세계 최초의 도서 미스터리로 알려진 작품이라 한다. '손다이크 박사'가 등장하는 시리즈 작품. 손다이크 박사 시리즈도 언젠가 읽고 싶긴 했는데, 이 단편을 우선해 읽자고 기억해두려 한다.

도서 미스터리 소개글 끝부분에 언급한 도서 미스터리의 다양한 변주에 대한 설명도 인상적이다. 공범자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수법이라던가, 범인의 범행 계획서를 앞쪽에 배치하는 방법. 부제에서 말했듯 '창작자에게 영감을 줄' 스토리텔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3장 트릭 파트에 속한 '심리 트릭'에서 심리 트릭의 일인자로 브라운 신부 시리즈를 쓴 G.K.체스터턴을 소개한 부분도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예시로 단편 「보이지 않는 남자」를 소개했는데, 이 단편을 이미 예전에 읽어 어떤 심리 트릭인지 알고 있음에도 허점을 잘 찌른 트릭이라는 생각이 든다. 미스디렉션을 센스있게 담아낸 미스터리를 좋아해서일까? 브라운 신부 시리즈는 심리적인 요소를 짙게 담은 점이 특색있다.

서술트릭 파트에서는 대표적인 서술트릭을 표로 정리한 게 있는데, 각 분류에 따라 해당하는 작품을 소개한 것도 있어서 두고두고 보고 싶었다. 서술트릭이 다 같은 서술트릭이 아니라는 걸 한눈에 알 수 있었다. 앞으로 서술트릭 작품을 읽을 때 생각을 한 겹 더해줄 수 있지 않을까?

특수능력 편에서 소개한 책 중에 기다 준이치로의 『고서점 탐정의 사건부』도 읽고 싶어졌다. 제목이 끌린다. '서점'이나 '책'이 들어간 미스터리는 특히 더 끌리니까. 연쇄독서를 하기에도 좋다. 이 책을 읽으며 그러고 있는 것처럼.

각 장 끝에는 '칼럼'이 있는데, 알지 못했던 것들도 있었다. 특히 4장 끝나고 있던 칼럼에 나온 '후기 퀸 문제'가 흥미롭다. 엘러리 퀸 후기 작품에서 범인이 탐정이 잘못 추리하도록 잘못된 단서를 제공해도 모른다는 것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 문제를 파고들어 파생한 작품들도 있다고 했다. 물론 미스터리를 체계적으로 읽는 타입이 아니라 이 문제에 대한 고민을 깊게 하진 않지만, 생각해볼만한 요소다.

그밖에 언급하지 않았지만 표제어들 모두 미스터리를 많이 읽었다면 여러 번 접했을 요소들이었다. 이 지식들을 정리해갈 수 있도록 잘 정제한 사전이라 읽기 전 기대감에 충분히 부응했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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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에게 오는 건 사람이 아니라 사랑이야
아오야마 미치코 지음, 이경옥 옮김 / 빚은책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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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키스가 완성되어 가는 이야기, 『너에게 오는 건 사람이 아니라 사랑이야』


아오야마 미치코 책이라서 읽고 싶어졌다.
읽기 편하고, 특유의 따스함을 좋아한다.
이 책도 표지 일러스트부터 내용까지, 그런 분위기가 충분하다.

호주 멜버른에서 만난 레이와 부는 기한을 둔 사랑을 시작한다.
그들이 기한의 끝을 앞두고 남긴 에스키스.
이 그림이 거쳐가는 장소들에서 마주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이 그림을 그린 화가의 시점에 이르러 이야기들이 하나로 연결된다.
처음의 에스키스가 어떤 과정을 거치며 본 그림으로 완성되었는지.

"에스키스?"
들어본 적이 없는 말에 내가 고개를 들었다.
"초벌 그림 같은 거야. 실제 그림을 그리기 전에 구도를 잡는 데생 같은 거지. 그걸 보면서 다시 시간을 들여 완성한대."(p.12~13)
이 책으로 '에스키스'란 용어의 의미를 알게 되었다.
들어본 적은 있는 것 같은데, 이 소설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소재라서 확실히 알았다.
에스키스. 어감도 매력이 느껴지는 단어.
책 속에서는 완성되지 않은 초벌그림인 이 에스키스가 하나의 작품이 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 그림에 어울리는 액자를 만드는 내용도, 에스키스를 만화의 콘티와 연결짓는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기반은 레이와 부의 사랑 이야기가 깔려있지만, 이 그림으로 연결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들도 좋았다.

뒷표지에는 일본 서점 관계자들의 리뷰 문장들이 적혀 있다.
그 중에 '한 번 더 읽을 수밖에 없었다'라는 언급이 있는데, 왜 한 번 더 읽을 수밖에 없는지 알 것 같다. 책이 끝을 향해 갈수록 숨겨진 이야기들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특히 주인공 두 사람, 레이와 부의 이름에 숨겨진 이야기는 에필로그에 이르러서야 밝혀지는데, 마음에 드는 설정이었다. 파랑, 그리고 빨강. 소재가 왜 그림이었는지, 다시 한 번 느낌표를 찍어주기도 하고.

아오야마 미치코의 글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한 에피소드의 주인공이 다른 에피소드에서 스쳐가는 인물로 등장하는 연결점에 있었다. 이번 소설도 그런 모습이 있지만, 전과 약간 다른 점은 전체적으로 계속 등장하는 인물들이 있다는 점. 에피소드를 읽을 때는 잘 모르겠지만, 다 읽고 나면 그 사람이 그 사람이었구나! 알게 된다. 그런 점에서 다음 이야기는 또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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