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나라의 앨리스 - 앨리스의 끝나지 않은 모험, 그 두 번째 이야기 인디고 아름다운 고전 시리즈 23
루이스 캐럴 지음, 정윤희 옮김, 김민지 그림 / 인디고(글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뒤죽박죽 혼란스러운 앨리스의 두번째 모험! 거울 나라의 앨리스


인디고 아름다운 고전시리즈의 새 책이 나왔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후속작인 <거울 나라의 앨리스>.

2016년에 <거울 나라의 앨리스> 영화가 개봉된다고도 하고, 개인적으로 앨리스 시리즈 중에 <거울 나라의 앨리스>를 더 좋아했기 때문에 너무나 반가웠다.

 

 

표지는 푸른색으로, 거울 앞에 앨리스가 흰 고양이를 안고 서 있는 모습이다.

그녀 옆으로 검은 고양이와 붉은 여왕(레드퀸), 험프티덤프티의 모습이 언뜻 보인다.

그리고 거울 뒤로 펼쳐진 체스판! 거울 나라에서는 이 '체스'가 주요 소재로 사용된다.

 

 

이미 소장하고 있던 전작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이번에 새로 만난 <거울나라의 앨리스>를 나란히 두고 한 컷 찍어보았다.

둘다 너무너무 예쁘다! 동화느낌이 가득 느껴진다.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이미 언급했듯이 기본 설정이 '체스'와 관련되어 있다.

처음에 읽기 전에는 모든게 반대인 세상을 상상했는데, 거기에 '체스'라는 소재가 더해져 있는 것이다.

다만 서양 사람들에게는 '체스'가 익숙하겠지만, '체스'를 잘 두지 않는 사람이 본다면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조금 어긋남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어릴적 이 책을 읽고 체스에 대해 알아봤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더 세세한 내용을 이해하며 읽어갈 수 있어 좋았다.

 

시작 부분에서는 앨리스가 첫번째 모험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상태였다는 걸 알 수 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언급되었던 '다이나'가 엄마고양이가 되어 2마리의 아기고양이들을 데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 고양이들 중 한 마리인 키티와 함께 체스판의 붉은 여왕 흉내내기 놀이를 하던 앨리스는, 어느 순간 거울 안으로 들어가 버리게 된다.

그리고 거울 나라에 들어간 앨리스는 체스의 '폰'이 되어 한 칸 씩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

맨 처음에 폰은 2칸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기차를 이용해 빠르게 나아가고, 그 다음에는 개울을 건널 때마다 한 칸씩 나아가는 식이다.

각 칸에 도착할 때마다 독특한 캐릭터들을 만나 첫번째 모험이었던 '이상한 나라'에서처럼 색다른 경험들을 하게 된다.

이번에 모험을 하게 되는 '거울 나라'의 또다른 독특한 점은, 등장인물들이 앨리스에게 자꾸만 시를 들려주려 한다는 것이다.

상황과 맞지 않는 엉뚱한 느낌의 시들이어서, 앨리스는 그들의 시에 큰 반응을 뵈지 않는다. 그런데 캐릭터들의 '시' 때문에 영문판이 궁금해지기도 했다. '시'라는 건 번역을 했을 때 원래 가지고 있던 리듬감을 가진 요소들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건 아이들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언어유희적인 요소도 꽤 있었던 것 같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가 번역을 거치면서 더 알쏭달쏭해졌으니, 뒤죽박죽 혼란스러운 거울나라의 시에 딱 어울리게 된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유명한 이론과 관련된 부분도 있다! 그건 바로 '레드퀸 효과'라는 것이다.

거울 나라에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 앨리스는 '붉은 여왕'과 만나게 된다. 그녀는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앨리스의 손을 잡고 빠르게 달리기 시작하는데, 그렇게 한참을 달렸으나, 주변 풍경은 전혀 변하지 않는다. 그 점을 의아하게 여기는 앨리스에게, 붉은 여왕은 거울 나라에서는 제자리에 있으려면 빠르게 달려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 이야기는 현대에 너무나 빠르게 세상이 변화하면서 그런 빠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가만히 있으면 도태되는 현상을 비유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런 부분들을 보면, <거울 나라의 앨리스>의 저자 루이스 캐럴이 그의 다른 책인 <나니아 연대기>에서 그랬던 것처럼 현실 속 이야기를 이 거울나라에 어느 정도 반영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거울 나라'이기 때문에 더욱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 거울은 현실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니까.

 

 

붉은 여왕, 기묘하게 생긴 곤충들, 트위들덤과 트위들디, 하얀여왕, 험프티 덤프티,  하얀왕, 기사들을 차례 차례 만나며 한 칸씩 나아간 앨리스는 드디어 마지막 칸에 이르게 되어 왕관을 쓰고 여왕이 된다. 이 규칙은 체스게임의 규칙인데, 폰이 체스 판의 끝까지 가게 되면 퀸의 역할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여왕이 된 앨리스는 파티를 열게 되고, 두 명의 퀸, 하얀 여왕과 붉은 여왕과 함께 하게 되지만, 여전히 뒤죽박죽인 파티 상황에 앨리스는 화를 내다가 결국 다시 원래 세계로 돌아온다.

 

<거울 나라의 앨리스>를 다시 읽으면서 생각한 것은, 어렸을 때 조금 이해를 덜 하더라도 재미만을 생각하며 읽었을 때와는 많이 달라진 것 같다는 것이었다. 여기 소개된 시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 것일까, 앨리스가 만나는 인물들은 무엇을 말해주고 싶은 걸까... 이런 저런 생각을 하다보니 생각보다 더 어렵게 느껴졌다. 그러고 보면 가끔은 그저 단순하게 읽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아무튼 이번에도 정말 만족스러웠던 인디고 아름다운 고전 시리즈! 다음에는 또 어떤 고전이 예쁜 일러스트와 함께 찾아오게 될까? 무척 기대가 된다!

 

- 나즈마가 글담서포터즈 2기 자격으로 쓴 서평입니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린다 2015-11-04 1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드퀸 효과ㅎㅎ 뭔가 있어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