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탐정 사무소 - 제10회 브런치북 특별상 수상작
이락 지음 / 안녕로빈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와 추리의 흥미로운 조합! 『시 탐정 사무소』

친구와 최근 시집 이야기를 종종 나누게 되어 시에 관심을 두던 차에, 출간소식을 접한 『시 탐정 사무소』.

시를 단서로 사건의 진실을 추리하는 탐정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깔끔한 일러스트의 표지도 좋다.


"꼼꼼하게 살피게. 시인은 반드시 작품 속에 근거를 남긴다고. 완전하게 비밀스러운 시는 없는 법이라네. 어때, 해독해 보겠나?"(p.13)

재벌가 무남독녀가 왜 가출을 했는지.

아이돌이 활동에 소홀해진 이유가 뭔지.

갑자기 셋째 형이 왜 사라졌는지.

시로 갈음한 고백 편지의 의미가 뭔지.

혼수상태에 빠진 취준생은 의도가 있었는지.

금고 속 물건이 도난당한 사건의 진실까지.

시 탐정 사무소를 운영하는 탐정 설록이 시를 들고 찾아온 의뢰인들의 이야기를 듣고, 시에 담긴 의미를 해독해낸다.

위의 사건들 중에는 탐정 설록이 자리를 비운 사무소를 지키던 완승이 대신 해결한 사건도 있다! 독자들도 설록을 따라 시를 해독해보라는 권유 아닐까, 생각해본다.

"어떤 시가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시에 그 사람의 마음이 깃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p.85)

작가의 말에서, "이 책의 이야기들은 우리가 시를 읽고, 생각하고, 시구나 시적 표현에 감탄하고, 다시 생각하다가 마침내 시를 받아들이는 과정, 즉 시를 감상하는 일련의 과정을 형상화한 것"이라 했다. 책을 읽으며 학창시절이 떠오르더라니. 국어시간에 시를 배우던 시억이 났다. 책에서 소개한 시들이 수업시간에 배울 법한 시들이어서일지도 모른다. 이런 유명한 시들부터 하나하나 해석해가다 보면, 새로운 시들도 그 의미를 깊게 파악해갈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묘하게 마음이 끌리는 시가 생겼을 때, 그 시를 통해 마음이 향하는 방향이 무엇인지도 파악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아이돌인 이즈가 깨달았던 것처럼.

그래도 아직은 배움과 연습이 필요하니까, 이 책 후속편도 나와줬으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