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흐와 빨강머리 앤 - 명화, 명언과 함께하는 필사 워크북
백미정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화와 명언이 함께하는 30일간의 필사 워크북, 『고흐와 빨강머리 앤』

『고흐와 빨강머리 앤』이라는 제목에 호기심을 느꼈다.

제목처럼 고흐와 빨강머리 앤이 만난 책.

고흐의 명화들과 편지, 앤이 한 말들을 매일 하나씩 차근차근 읽고 필사하는 구성이다.

 

필사워크북은 이런 순서로 구성했다.

맨 처음, 그날의 고흐 그림을 감상한다.

마주보는 페이지에 고흐 그림 제목 중 단어를 골라 쓴 N행시가 있다.

이 N행시는 그림의 느낌과도 연관지어 쓴 듯하다.

다음 장을 넘기면 편지가 나온다. 대부분 고흐가 동생인 테오에게 쓴 편지인데, 반대로 테오가 고흐에게 쓴 편지와 고흐가 어머니에게 쓴 편지도 있었다. 편지들은 앞서 보여준 그림과 관련있는 내용이 담긴 것이다. 고흐가 그림을 그리면서 편지들을 계속 쓴 게 인상적이었다. 덕분에 그림에 대한 뒷 이야기를 더 알아갈 수 있었겠지. 편지 속 내용도 선별된 것인 듯 필사하기 좋은 문장들이 들어있다. 그 중 마음에 드는 단어나 문장을 골라 마주보는 페이지에 필사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단순히 따라쓰는 용도이면서, 편지를 읽은 감상을 적어도 된다고 한다.

한 장 더 넘기면 '오늘의 필사 문장'이 있다. 이 부분은 자기계발서의 느낌을 주는 부분이었다. 이 문장을 따라 읽고, 따라 쓰면서 생각을 가다듬도록 하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앤의 말을 만난다! 앤 시리즈를 읽을 때 기억에 남았던 문장들이 있었다. 그만큼 앤의 말들은 마음에 닿아오는 게 많다. 그러니 많은 이들이 앤에게 매력을 느끼는 게 아닐까? 그 옆페이지에 앞선 고흐 그림과 앤의 말을 연결해 만든 '성찰의 질문'을 읽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며 하루의 분량을 마무리한다.

 

책을 읽으면서 고흐 그림이 좀 작다는 게 가장 아쉬웠다. 유화는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감이 느껴져서 덜 매력적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유화는 역시 실물로 보는 게 훨씬 나은 것 같다. 수채, 유채, 석판화 등은 색감이 예쁘게 느껴졌다. 30일간 다 다른 그림이다보니, 익히 알려진 그림 외에 몰랐던 그림들을 볼 수 있었던 점도 좋다.

책을 읽기 전에 고흐와 빨강머리 앤의 만남이 어떨까 기대를 많이 했는데, 막상 본문에서 두 인물이 주고받는 느낌이 없다는 점도 아쉽다. 서로의 대화가 아니라, 각자의 이야기를 연결한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