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소년 탐정단 오사카 소년 탐정단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과 전혀 다른 느낌의 책, 오사카 소년 탐정단


단편집을 좋아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들은 특히 그랬다. 비정근. 신참자. 탐정클럽... 그러고보니 내가 좋아했던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은 모두 단편집이었다. 그런면에서 이번에 읽은 <오사카 소년 탐정단>도 기대되는 작품이었다. 단편 연작이었기 때문이다.

책은 재미있었다. 그런데 예상과는 전혀 다르게 내용이 전개되서 다소 놀라기도 했다.


그건 차례에서부터 짐작할 수 있었다. 이 책에 실린 다섯 편의 단편 제목은 다음과 같다.

시노부 선생님의 추리. 시노부 선생님과 집 없는 아이. 시노부 선생님의 맞선. 시노부 선생님의 크리스마스. 시노부 선생님의 은혜.

여기에서 계속 등장하는 '시노부 선생님'이 주요인물일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사실 그녀는 주인공이다! 책 제목은 오사카 소년 탐정단이지만, 만화 '명탐정 코난'에서의 소년탐정단을 생각해서는 안 된다. 여기에서 학생들은 전혀 탐정단같은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사건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바로 초등학교 6학년 담임 선생님인 시노부 선생님이다. 그런데 왜 제목이 '오사카 소년 탐정단'일까? 정말 알 수가 없다. 그러고보니 표지에서 가운데 있는 인물이 학생들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이제보니 선생님이었나보다.


각 단편의 사건들은 모두 살인사건이 있다. 때문에 분위기가 무거울법도 한데, 전반적으로 밝고 유쾌한 분위기가 이야기가 흘러간다. 그것은 사건현장 중심으로 조사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큰 영향을 준게 아닐까 싶다. 다른 방향에서 추리의 단서를 잡아가기 때문에 살인사건과 직접적인 연관이 적고 대신 일상적인 이야기가 엮여져서 재미를 준다.


추리소설의 탐정이 언제나 그렇듯이, 시노부 선생님은 항상 사건과 가까이에 있게 된다. 그래서 담당 형사 중 하나가 시노부 선생님에게 이런 일에 자꾸 휘말리는 것 같다고 언급하기도 한다. 그러자 시노부 선생님은 당차게 반격의 한마디를 날린다.


"세상에 이렇게 복잡한 일이 많은 건 경찰이 무능하기 때문이라고요." (p.159)


하지만 사실, 그 말을 시노부 선생님에게 한 당사자는 그다지 무능하지만은 않은 것 같지만. 담당 형사들은 콤비인데, 선배인 우루시자키와 후배인 신도이다. 그 중 신도 형사는 시노부 선생님을 좋아하는 상태. 그래서 후에 연적이 생기자 경계하는 모습도 보인다. 하지만 연애인 측면에서 진전되는 모습은 거의 없음. 사건에 더 관심이 많은 선생님이다. 이 형사 콤비는 히가시가와 도쿠야의 '이자카와 시 시리즈'에 등장하는 스나가와 경부와 시키형사 콤비와 어쩐지 비슷한 느낌이 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쨌든 위에서 시노부 선생님께 저런 말을 들었던 우루시자키는 이후 또 사건과 관련된 시노부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게 된다.


"다음부터는 소동이 벌어진 다음이 아니라 벌어지기 전에 연락을 주실 수 없을까요. 그래 주시면 참 도움이 되겠는데요."

"언제 어디서 무슨 소동이 벌어질지 제가 어떻게 안다고 그러세요."

"그게 정말인가요? 저는 선생님이 일이 벌어질 것을 미리미리 알고 끼어듣는 줄 알았는데."

"쳇!" (p.217)


사건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읽어가는 것도 흥미롭지만, 이런 소소한 대화 부분도 재미있었다. 특히 우루시자키의 경우 시노부 선생님과는 다른 방향이지만 거의 비슷한 시점에 사건 해결을 해낸다는 점에서, 꽤 능력있는 형사가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다. 그런 점에서 스나가와 경부와 더욱 비슷할지도.

한편 이 책의 해설은 미야베 미유키! 뭔가 해설을 쓰신 분도 대단하다 싶다. 아무튼 해설에서도 언급되는 내용인데, 마지막 사건에서의 트릭이 아주 기발하다. 애초에 완벽한 밀실이 아니라는 점에서 착안해 그런 트릭을 쓸 수 있었던 것이지만.


오사카 소년 탐정단이라는 제목 때문에 만화 '명탐정 코난'에서의 소년 탐정단이나 셜록 홈즈의 '베이커가 소년 탐정단'을 짐작했지만 전혀 새로운 인물이 탐정인데다가 아이들의 활약상은 거의 없다시피해서 조금 아쉬운 마음도 들었다. 하긴, 셜록 홈즈의 경우 베이커가 소년 탐정단을 수사 단서를 모으는 데 이용했으니 그 점을 생각하면 비슷할지도 모르겠다.

기대와 꽤 다른 내용이긴 했지만 재미있게 읽은 책이었다. 계속 연재중이라고 하니, 다음 이야기를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과연 다음 편에서는 시노부 선생님이 어떤 모습으로, 어떤 아이들과 함께 등장하게 될까? 궁금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광적선 개도적선 2015-03-22 0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노부 선생님의 모습을 그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