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드라실의 여신들 안전가옥 쇼-트 22
해도연 지음 / 안전가옥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와 신화의 연결, 『위그드라실의 여신들』

오랜만에 읽는 안전가옥 쇼트 시리즈. 『위그드라실의 여신들』이 벌써 22권이다. 단편 세 편 정도만 묶어내는 단편집 시리즈라 가지고 다니며 부담없이 읽기 좋다. 평소 잘 읽지 않던 분야나 소재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이 시리즈가 좋은 선택지가 될거라 생각한다. 실제로 그랬었고.

이번에 나온 『위그드라실의 여신들』은 SF인데다 천문학이 소재다. SF는 간간히 읽는 장르고 우주 소재는 언제나 호감 가득이기에 읽기 전부터 기대감이 착착 쌓였다.

특히 저자인 해도연 작가님의 소개에서 천문학 박사학위를 받으셨다고 했다. 그래서일까? 상당히 전문적이다. 몰입이 쉽지 않았다. 그래도 낯선 단어들에 관한 설명이 붙어 있어서 혼란에 빠지진 않는다. 오히려 알아가는 즐거움이 더해지기도 한다.

세 편의 단편이 실렸다.

처음 실린 「위대한 침묵」은 우주 산업이 활발한 미래의 시점이 배경이다. 주인공 미후는 상사 크로포드의 지시를 받아 회사 내 의심스러운 인물들과 인터뷰를 하게 된다. 이야기가 흐르는 과정에서 나오는 '중력파 통신'이라던가 '반물질'에 관한 이야기가 어려운데 궁금해진다. 중력파가 관측된지도 상당한 시간이 흘렀지만, 중력파는 여전히 잘 모르겠는 분야라서 그런지 낯섦에서 느껴지는 매력이 있다. 이 이야기는 결말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다음은 표제작이기도 한 「위그드라실의 여신들」이다. 왜 제목이 '위그드라실의 여신들'일까 궁금했는데, 내용을 읽다보니 북유럽 신화의 세계수가 위그드라실이라는 걸 알았다. 목성의 4대 위성 중 하나인 유로파에서 연구를 하던 세 명의 과학자는 지구로 귀환명령을 받는다. 지구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의 치료제의 단서를 유로파에 있는 생물로부터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채취를 위해 잠수정이 가라앉게 되고,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었지만 예상치 못한 사고가 일어나고 만다. 그렇게 혼란에 빠진 상황에서 그들은 결국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된다.

「위그드라실의 여신들」은 유로파의 바다와 북유럽 신화를 연결지었다. 천문학이 신화와 많이 연결지어진다는 걸 생각하게 했다. 우주의 많은 별들이 신화 속 이야기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 많다. 가장 오래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 신화가 최신의 과학 기술로 별들의 오래된 과거를 끌어올리는 천문학과 연결되는 건 당연한 것일까.

마지막으로 「여담, 혹은 이어지는 이야기」는 「위그드라실의 여신들」과 엮여있는 이야기였다. 과거, 현재에서의 다른 시점, 미래의 이야기. 세 시점의 이야기가 하나의 단편으로 묶여 있었다. 마지막 마야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곳은 크로아티아의 자그레브일까? 최근 본 TV프로그램에서 숙취 박물관과 대포를 쏜다는 내용이 있었다. 같은 시기에 연결되는 이야기를 보다니, 우연이 신기했다.

세 단편 모두 이야기 진행은 단순한 편인데, 그 이야기를 채운 요소들에 관심이 갔다.

천문학를 비롯한 과학적 이야기와 북유럽 신화를 좀더 알고 보면 더 여러 가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언젠가 다시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었지만 나즈마의 소중한 생각만을 담은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