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도전 - 배움의 공동체를 만들다
사토 마나부 지음, 손우정 옮김 / 우리교육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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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받아온 교육은 어땠을까? 나 역시 그동안 일제식 수업을 받아왔다. 시험에 나올만한 내용을 배우고 이해하고 암기하며 지식을 머리 속에 차곡차곡 쌓았다. 그 지식이 내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모른채 말이다. 그런 교육을 받아온 내가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친다. 가르친다? 내가 배웠던 방식대로 가르치게 된다. 진도를 나가기 급급한채 아이들이 어떤 배움이 있는지 생각하지 못한다. "그래도 난 아이들에게 가르칠것은 가르쳤다."라는 생각을 하며 내 자신을 합리화했다. 

 수업을 잘한다고 아이들이 잘 배웠다고 할 수 있을까? 잘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아이들보다 완벽한가?

 배움을 중심으로 학교를 변화시키고 있는 일본 학교들의 모습을 보며 참 많은 생각이 들었다. 학교가 변화해야 할 모습이라고 생각을 해본다. 모두가 배움에 소외되지 않고 그 배움에 함께 하고 도움을 주는 교사. 형식적인 수업공개 및 협의회가 아닌 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교사 문화.

 요즘 교사들은 행복한가? 나부터 물어본다. 특히 아이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수업시간. 이 시간이 행복하지 않다. 혼자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다. 함께 고민하고 아래에서부터 학교를 변화시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교사도 학교도 행복하다.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도 행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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