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들 1 - 그래도 지구는 돈다 과학자들 1
김재훈 지음 / 휴머니스트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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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출근하는데 폭우가 쏟아져서 옷이 다 젖고 말았다. 그리고 곧 비가 그쳤다. 장마 시즌인가 보다. 그런데 또 내일은 비가 그치고 폭염이 예상된다고 한다. 도대체 기상청은 뭘 하고 있는 거지? 많은 비용을 들여 첨단장비를 들여도, 일기예보조차 제대로 맞추지 못하니. 문득 수천년 전에 별의 운행을 관찰하며 기상예측을 하던 고대 과학자들은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 주말에 도서관에 갔다가 이 책의 존재를 알게 됐다. 그림체가 낯이 익어 보니 김재훈이라는 일러스트레이터의 작품인가 보다. 그리고 보니 예전에 이 작가의 그림을 좋아라하던 시절이 있었지 싶다. 뭐 그런 시절도 한 때 뿐이었지만. 오랜 시간이 흘러 이렇게 다시 만나게 되는구나.

 

3부작으로 구성된 <과학자들> 시리즈의 첫 번째 권에는 모두 13명의 과학자들이 등장한다. 역시 대표선수는 서양 철학과 과학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아리스토텔레스다. 지금으로 치면 아마 종합대학 정도 된다고 했던가. 결국 궁극의 진리를 구가하던 학문이라는 점에서 철학과 과학은 쌍둥이 같은 존재가 아닌가 싶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우주관과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동설은 정말 오랫동안 중세 기독교적 질서의 핵심이었다. 그러니까 온 우주는 지구를 중심으로 해서 돈다는 비과학적 우주관에 대한 도전은 신의 질서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 들여지지 않았을까. 당연히 교황을 필두로 한 기득권층은 그런 도전을 묵과할 수가 없었고, 이단 심판이라는 폭력적인 방식으로 일체의 진실 탐구를 억압했다.

 

나중에 등장하는 인물이긴 하지만 교황청은 갈릴레오 갈릴레이를 그런 이유로 해서 탄압했다. 진실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그가 말했다는 그래도 지구는 돈다는 말은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과 함께 중세 질서의 붕괴를 상징하는 핵폭탄급 위력을 지닌 경구가 아니었나 싶다. 사실과 다른 천동설을 강요하는 기독교 교조주의에 반발해서, 자신의 양심을 저버릴 수 없다는 지식인의 반발이야말로 서구 근대화의 신호탄이 아니었나 싶다.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동설을 지지하기 위해 고안된 주전원 이론 등은 지구가 타원형을 그리며 자전한다는 지금은 상식으로 받아들여지는 사실을 대신하기 위해 고안된 가짜 논리였다. 어쩌면 <과학자들>에 등장하는 과학자이며 철학자들은 진실 투쟁에 나선 투사였는지도 모르겠다. 제 아무리 권력이 진실을 가리기 위해 찍어 누른다고 하더라도, 진실을 가릴 수는 없었다. 유구한 서구 과학사를 살펴보면, 결국 시간의 싸움에서 과학적 진실을 밝혀질 수밖에 없었다.

 

서구 과학자들에게 아리스토텔레스는 뛰어넘어야하는 산 같은 존재가 아니었을까? 오랜 관찰과 논리 그리고 사유를 통해 아리스토텔레스 우주관이나 기존에 정설로 받아들여지던 사실들을 하나씩 바로잡아가면서 과학자들은 어떤 희열을 느끼지 않았을까? 누군가는 내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를 깼다는 명예심에서 또 누군가는 자신이 세계 최초로 무언가를 발견했다는 자부심에서 과학이라는 분야에 투신하지 않았나 싶다. 물론 그 중에는 로버트 훅처럼, 과학적 발견에 대한 자부심이나 명예보다는 먹고사니즘을 위한 월급쟁이 과학자를 자처한 사람도 있지만 말이다.

 

네덜란드 상인 출신으로 과학자보다 더 진짜 과학자 같은 면모를 보여준 안톤 판 레이우엔훅 같은 이도 있었다. 르네상스 이래 과학자들이 어떤 카르텔이나 기존 권력에 대한 도전정신을 무기로 삼았지만, 근대 들어 스스로 왕립과학회 같은 카르텔을 만들어 타인의 연구나 관찰 등을 무시하는 경향을 보여주기도 했다. 한 때 이단취급을 받던 이들이 포용 대신 배제를 택하는 순간, 탄압받는 위치에서 탄압자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명백하게 보여주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과학자들> 첫 번째 이야기에서 가장 관심을 갖게 된 인물은 바로 르네 데카르트였다. 우선 이 책을 통해 철학자로만 데카르트에 대한 시선을 교정하게 됐다.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에서 출발한 세계관의 충돌은 결론적으로 심한 회의주의를 불러오게 됐다. 무엇보다 사물의 작동 원리에 대한 설명이 필요했다. 기존에 신이 부여한 질서라는 말은 더 이상 유효한 판단의 준거가 아니었다. 어떻게 보면 지극히 개인주의적 접근일 수도 있지만, 세상에 존재하는 진리를 받아들이는 주체가 나 자신이라는 선언이라는 점이 놀라웠다.

 


고전역학을 집대성한 <프린키피아>의 주인공 아이작 뉴턴에 대해서도 상당 부분을 할애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등장하기 전까지 아마 서양 과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의 하나가 뉴턴이나 당연히 빼놓을 수는 없었겠지. 물리에 대해서는 내가 아는 바가 없어서, 운동에너지 등등에 대한 설명은 와 닿지가 않더라. 나는 단지 독서인일 뿐, 책에 소개된 과학에 대해 이해를 꼭 해야 하는 건 아니니까라는 핑계로 슬쩍 넘어가 본다.

 

서구 과학자들 일색이라 아랍권 이븐 알하이삼이라는 인물을 배치한 점도 높게 평가하고 싶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처럼(?) 강한 자의식의 주인공이었던 알하이삼은 카이로의 술탄에게 이집트의 고질병인 나일강 범람을 막기 위해 댐을 만들 수 있다고 호언장담했다고 한다. 하지만 정작 거대한 나일강의 실체를 보고나서는 당대 기술로 댐 건설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바로 미친척을 했다지. 이런 에피소드들은 대환영이다. 멀쩡한 사람이 광인 행세를 해서 생존을 도모할 수밖에 없던 시절이 참 그렇다.

 

과학에 대해 문외한이 순전히 과학자들에 대한 호기심으로 읽은 <과학자들>은 생각처럼 만만한 책이 아니었다. 그래도 일단 시작했으니 다 읽어 보겠다는 얄팍한 계산으로 2권과 3권도 빌렸다. 사사키 아타루의 책을 읽다 말고 이책 저책 읽고는 있는데 마무리를 짓지 못하고 있다. 폭염와 폭우 핑계대고 책읽기에 게으름을 피워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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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23-07-11 23: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중세 지성사를 논하면 유럽 출신 학자들이 제일 많이 거론되지만, 저는 그들에게 영향을 준 아랍 학자들이 주목받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

레삭매냐 2023-07-12 13:48   좋아요 1 | URL
격렬하게 공감하는 바입니다.

다만, 서구에 소개된 저작들에
대한 소개가 미비한 탓이 아닐
까 추론해 봅니다.

다시 한 번 사료 기록의 중요성
이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페넬로페 2023-07-12 00:4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데카르트가 수학에도 나오더라고요.
천재였던 것 같아요 ㅎㅎ
영화 천문이 생각납니다.
조선은 과학도 중국의 간섭을 받더군요.
서양의 과학도 종교의 그늘에 있었던거겠죠~~

레삭매냐 2023-07-12 13:51   좋아요 1 | URL
조선의 사대부가 그랬던 것
처럼, 서양 지식인들도 다방
면에 뛰어나지 않았나 싶네요.

서구 과학의 발달사는, 중세
까지 사람들의 의식을 지배
하던 기존의 기독교적 세계관
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와 그
반동의 역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영화 <천문> 급 호기심이 생기
네요.

얄라알라 2023-07-20 00: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겸손하시게 ‘게으름 피우신다‘하시지만, 간만에 들어온 북플, 여전히 매냐님 서재는 뜨거운 걸요^^ 항상 쉼 없으신....

김재훈 작가님 그림체를 바로 파악하시는 걸 보면, 역시나 매냐님!
저도 읽고 싶다는 생각 잠시 스쳤지만, 끝을 보려면 3권까지 완주해야한다니 망설여지네요^^

레삭매냐 2023-07-20 10:39   좋아요 0 | URL
어느 털보 아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 이름이 아마 겸손
은 힘들어...라고 알고 있습
니다 ㅋㅋㅋ

제가 예전에 이 냥반 일러
스트를 좋아해서 그림을
모으고 그랬던 시절이 -

요즘 도통 책을 읽지 못하
고 있네요. 그러면서도 책
은 계속해서 사들이고 있
네요.

그레이스 2023-07-24 08: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프린키피아 갖고 있어서 봤는데 1권이 온통 기하학으로 채워져있어서,,, 영재수학 느낌 ?
아직은 이걸 볼 필요를 못 느껴서 덮었습니다.ㅎㅎ

레삭매냐 2023-07-25 14:21   좋아요 1 | URL
오래 전, 고딩 시절에 뉴턴의
프린키피아 이야기를 들은 기
억이 납니다.

그리고 과학과 담을 쌓고 살았
네요.

나중에라도 과학에 관심을 갖게
되면 그 때 도전하는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