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소설만 주로 읽는다.

다른 책들은 읽지 않는다. 참고로 시도 읽지 않는다.

시를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가끔은 소설 말고 이렇게 역사책들도 읽는다. 나는 조금 부끄럽지만 역사 전공자다.

학교 때 읽지 않은 다양한 역사를 다 커서, 이제야 읽는다. 삶은 그런 것이다.

 

어제 휴가지 속초에서 집에 복귀해 보니 주문한 존 리드의 <반란의 멕시코>가 도착해 있었다. 만사 제쳐 두고 이 책부터 읽기 시작했다.

 

저자는 볼세비키 혁명을 다룬 <세계를 뒤흔든 열흘>을 쓴 바로 그 존 리드다.

그 책은 오래 전에 수배해서 집에 잘 모셔 두었다.

 

<세계>를 쓰기 전에 존 리드는 멕시코 혁명이 한창이던 1913년 여름 멕시코 북부를 취재차 방문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4달을 보내며, 보고 들을 것들을 <반란의 멕시코>로 묶어서 1914년에 발표했다. 이 책이 우리에게 도착하기까지 109년이 걸렸다.

 

판초 비야가 이끄는 헌정군이 우에르타 연방군에 승리를 거두기 시작한 시점인가 보다. 존 리드의 이야기를 따라가기 위해, 결국 멕시코 혁명에 대해 공부가 필요했다. 그전에 마데로 정부와 우에르타 독재정권 그리고 카란사에 대해서도 알기 위해 일단 몇 가지 정보들이 담긴 서류들을 출력해 왔다.

 

나같이 게으른 인간이 무언가를 알기 위해 이런 노력을 하다니 그저 놀라울 뿐이다. 내 모토 중의 하나가 귀찮은 건 절대 하지 않는다 아니었던가 말이다. 하지만, <반란의 멕시코>를 읽기 위해서는 좀 필요한 절차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다.

 

대신 서두에 실린 <해설>을 패스했다. 내가 오롯하게 접한 정보가 아닌 누군가가 알려주는 정보로 책이 전달하는 무언가를 오염시키고 싶지 않다고 한다면 자만일지도 모르겠다. 해설은 뒤에 달아 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어쩌면 방법론의 차이일 지도 모르겠지만.


 

속초에서 만난 겨울바다는 너무 추웠다. 겨울은 아직 물러가지 않고 봄의 기운을 막아서고 있었다. 눈이 시리게 푸른 바다를 오롯하게 마음에 담아오기엔 생각거리가 너무 많았나 보다.



여행을 마치고 돌아와 보니, 드디어 보라돌이 네그리타의 빛깔이 나기 시작했다.

 

지금은 머틀리 크루의 <Home Sweet Home>을 듣고 있다. 언제 들어도 명곡이다 참.



보너스컷으로 숙소 루프탑에서 매서운 영하의 바닷바람을 맞아 가며 찍은 속초 시내의 야경 사진이다.

 

신경 써서 찍는다고 찍었지만, 추위 때문에 속이 떨린 모양이다. 문득 오래 전, 필카 시절 숨을 참아 가며 그리고 손떨림을 최대한 참아 가며 셔터를 누르던 시절 생각이 났다. 그땐 그랬지.



송지호 바닷가에서 만난 조개껍질.

어디선가 화분에 칼슘을 공급하기 위해 조개껍질이 좋다는 말을 듣고는

바닷가에 즐비한 조개껍질들을 주워왔다.

나의 보라돌이 네그리타들이 부디 즐거워하길.

 

그런데 정확하게 중앙에 빵꾸가 마치 드릴로 뚫은 것처럼 보인다.

누가 이런 구멍을 뚫었는지 궁금해라.



아바이갯배 타러 가는 길에 만난 뚱냥이 녀석.

추븐데 니가 고생이 많구나 그래.

 

그나마 그날은 날이 덜 추워서 다행이었지.



다섯 개에 만원빵이었다. 다들 신나게 국자에 설탕을 두 숟가락씩 듬뿍 퍼담고 어린 시절로 타임머신을 탄 것처럼 그렇게 여행 중이었다.

나도 이런 건 참을 수가 없지 그래.

 

설탕이 다 녹으면 소다를 넣어야 하는데, 이기 관건이다. 너무 많이 넣으면 달고나가 써서 맛대가리가 없어지거든. 옆의 테이블에서는 소다를 거의 때려 붓들이 넣어서 거의 달고나가 폭발 수준으로 부풀어 올랐다. 당연히 그러면 먹지 못하는데 말이지.



다양한 달고나틀이 있는데 첫 번째는 별로 당첨.

그리고 보니 <오징어 게임>이 유행할 적에 프랑스 파리의 거리에서 달고나 체험을 했다가 서로 하겠다고 나섰다가 아수라장이 벌어졌다고 하지 아마. 케이 소프트파워가 대단하구나 싶었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파이버 2023-02-22 21: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앗 새로고침하니 보너스컷이! 겨울공기는 차갑지만 사진이 잘 나오는 계절도 겨울 같습니다. 첫번째 사진인 겨울 바다 사진은 달력 속 화보 같아요.

레삭매냐 2023-02-22 21:28   좋아요 1 | URL
파이버님의 의견에 격렬하게
공감하는 바입니다.

차가운 공기 덕분에 갠춘한
사진을 건졌습니다.

오리지널 사진은 너무 밋밋
해서 보정을 했답니다 :>
강렬하게스리.

물감 2023-02-22 21: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역사 전공.. 어쩐지 역사쪽 책들을 많이 읽으시던...!!
아니 근데 제가 봐온 매냐님은 잡식이신데요 ㅎㅎㅎ

레삭매냐 2023-02-22 21:29   좋아요 3 | URL
전공하던 시절에는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만날 술만
퍼먹었더라는.

그래서 아주 많이 늦었지
만 지금 열심으로 읽고...

그랬다고 합니다.
그리고 잡식 맞삽니다.

Falstaff 2023-02-22 21:4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조개 껍질에 거의 정확하게 원을 뚫은 건 소라일 확률이 높습니다.
걔네들은 치설이라고 해서 톱니 같은 이와 혀의 중간 단계를 가지고 있습지요. 그걸로 조개류의 뚜껑을 따고 속에 소화관을 삽입해 포식합니다.
역사 전공이시군요. 저도 사학을 전공하고 싶었습니다만 마음대로 되면 그게 인생이겠습니까. ㅎㅎ

레삭매냐 2023-02-22 21:51   좋아요 2 | URL
우와 대단하십니다 -
소라가 강력한 놈들이었군요.
조개 껍질 구멍까지 뚫을 정
도군요.

작년 봄, 아야진에 갔을 적에
째깐한 소라들을 잔뜩 잡았
었는데 삶아 먹을까하다가
모두 방생해준 기억이 나네요 :>

아시다시피 사학이 밥벌이에는
젬병인지라... 쩌비.

coolcat329 2023-02-23 08: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바구니에 담아뒀는데 벌써 읽으시는군요. 근데 읽기 전 멕시코 혁명에 대해 공부를 해야 이해가 가나보네요.
역사 전공이셨군요~^^

네그리타! 드디어 꽃이 피었네요~♡
봄이 느껴집니다.

레삭매냐 2023-02-23 09:53   좋아요 0 | URL
램프의 요정에 준 각종 적립금
의 소멸 시효가 다해서 부리나
케 주문장을 날렸답니다.
한 푼이라도 써먹기 위하야...

갑자기 멕시코 혁명의 복판에
내동댕이쳐진 느낌이랄까요.

봄이 온다는 말쌈에 벌써부터
염통은 둑은둑은.

얄라알라 2023-02-25 23:36   좋아요 0 | URL
저는 여태 레삭매냐님 뭔가 어문계열일거라고 막연히 상상해왔는데
역사!

근데, coolcat님도 그러시고 다들 네그리타 이름 아시고 계셨나봐요^^
저는 오늘 레삭매냐님 포스팅에서 이름 처음 배워가요 ㅎ

그레이스 2023-02-23 09: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번에 프리다 칼로 사진전 보러 갔다가 멕시코 혁명에 관심!
이 책에도 급 관심이 생겼습니다.

레삭매냐 2023-02-23 09:55   좋아요 0 | URL
사전 공부한다고 초반 진도가
좀 더디네요.

두랑고의 사자, 혹은 지역 군벌
우르비나 장군과의 만남이 인
상적이네요.

읽을수록 재미지네요.

그레이스 2023-02-25 12:07   좋아요 1 | URL
방금 구매, 레삭매냐님께 땡투!^^

새파랑 2023-02-23 10: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속초 여행재미있으셨겠습니다~!! 역사전공이시군요 ^^ 머틀리 크루 오랜만에 들어보니 반갑네요. 저도 점심때 들어봐야겠습니다~!!

레삭매냐 2023-02-24 13:07   좋아요 0 | URL
속초 간만에 갔는데 재미졌습니다.

어제 머틀리 크루를 신나게 들었
네요.

라로 2023-02-23 12: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속초는 제 아버지 고향이나 마찬가지인 곳이라 그런가 거기 괜히 반갑고요, 올려주신 속초 사진은 색상이 넘 이뻐요!! 보라돌이도 활짝 피면 사진 한 번 더 올려주세요.. 저 예전에 뽑기 잘 했는데,, 추억 돋습니다.^^

레삭매냐 2023-02-24 13:15   좋아요 0 | URL
오호라 그러셨군요 :>

바다 사진은 보정을 좀
했습니다.

보라돌이 쑥쑥 자라고 있
어서 너무 좋습니다.
분갈이를 해주어야 하나
어쩌나 싶네요.

뽑기퀸!!!

페크pek0501 2023-02-24 12: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진으로 우선 눈요기를 잘하고...
아 달고나. 저도 달고나를 해 먹었던 경험이 있어요. 파는 달고나를 먹었던 경험이 생각나서
집에서 아이들하고 해 봤죠. 국자가 망가지는 게 문제였죠.ㅋ
역사는 쭉 이어지는 이야기가 있어서 한 권 읽으면 계속 찾아 읽게 되더라고요. 이 경험 때문인지
역사 쪽의 책들은 사 놓기만 하고 읽지 못했어요.한번 역사 쪽을 파야겠단 다짐은 여전히 있지요.

레삭매냐 2023-02-24 13:17   좋아요 1 | URL
맞아요, 예전에 뽑기 해먹는
다고 하다가 국자 다 태워
먹어서 혼쭐이 난 기억이 ㅋ

멕시코 혁명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어서 이런저런 자료
들 많이 찾아 보고 있답니다.

멕시코 현대사를 다룬 책이
없다 보니 더 알고 싶다는
욕망이 더 커지는 너낌이랄
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