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심리학 - 있는 그대로 살아도 괜찮아
토니 험프리스 지음, 이한기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존감 심리학』은 세계적인 임상 심리학자인 토니 험프리스가 전하는 참된 자아를 찾아가는 3단계 심리학 여행으로 세상의 기준에 맞춘 내가 아니라, 그 누구도 아닌 바로 나 자신이 가장 사랑해야 할 존재로서의 나를 찾고자 함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My Way'라는 노래가 떠오르는 책이다. 사람들과 어울어져 살아가고 그러는 과정에서 때로는 나의 의사에 반하는 나의 모습을 보여야 할 때도 있고 그러다보면 정작 나의 진짜 모습은 뒤로 재쳐둔 채 남들이 워하는 나의 모습으로 살아야가 할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내가 원하는 모습, 진짜 나의 모습이 아니다. 그저 사회가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갈 뿐이다. 그렇게 계속해서 살아가는 것에 우리는 스스로를 대견하게 생각하며 잘 적응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도 모르지만 어느 순간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면 자괴감이 들지도 모른다.

 

내가 잘 살아가고 있는게 맞는 것인가에 대한 회의가 들면서 오히려 이전보다 더 큰 방황을 할 수도 있는데 만약 자존감이 튼튼한 사람이라면 이런 경우에도 별 문제없이 지나갈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이런 자존감을 기르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로써 '진정한 나는 누구인가'라는 대목으로 스스로를 알아가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자존감 회복의 첫 단계는 바로 '자기 이야기'를 찾는 것이다. 지금까지 자신이 살아 온 삶을 반추해봄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를 제대로 파악하는 과정인 셈이다.

 

두 번째 단계인 동굴로 들어가는 자존감을 밖으로 끄집어 내도록 하는 것인데 나에 대해 알았다면 이제는 좀더 깊은 단계로서 사그라든 나의 자존감의 존재를 키워내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 견고한 자존감을 일상 속에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훈련을 하는 것이다. 다시는 자존감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또 어느 순간 동굴 속으로 들어가 작아지지 않도록 계속해서 견고한 상태로 유지하는 방법을 훈련을 통해서 익히는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쉽지는 않겠지만 조금씩 노력하다보면 일상 속에서도 단단한 자존감으로 스스로의 존재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