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세계사 1 - 한 번에 끝내는 중학 역사, 2018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시리즈
김상훈 지음, 조금희 그림 / 성림원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초등학교 교과서만 봐도 내가 다닐 때랑은 많아 달라졌다는 생각이 들고 교과서의 종류도 다양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울러 드는 생각이 있다면 그때 좋아하지 않았던 과목들도 지금 재미있게 쓰여진 책들을 보면 교과서도 이렇게 쉽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는 없었을까하는 아쉬움이 든다는 것이다.

 

물론 시험 성적을 위한 공부이다보니 가르치는데에도 한계가 있었을테지만 유독 어려웠던 과목들의 경우 졸업하면 다시는 안본다 싶었지만 이런 과목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을 보면 그래도 읽어보고 싶어지는 마음이 드는 것은 부담감이 없다는 것과 비교적 쉽게 쓰여졌다는 이유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이번에 만나게 된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한국사 세계사 1』의 경우에는 제목에서부터 눈길이 갔던 책이다. 중학교 역사 교과서를 배움에 있어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사와 세계사를 함께 담아내고 있는 책인데 특이한 점이라고 하면 현직 역사 교사들은 물론 쳥소년 독자들이 함께 만들었다는 점이다.

 

사실 그동안 관련 과목의 현직 교사분이 만들었다는 책을 본 적은 많았으나 이 책처럼 해당 과목과 관련된 독자가 참여한 경우는 흔치 않아서인지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는데 책의 내용을 펼쳐보면 마치 교과서에 덧붙여서 볼 수 있는 보충 교재처럼 여겨질 정도로 내용은 풍부하면서도 이해하기에도 결코 어렵지 않아서 좋은것 같다.

 

 

역사라는 과목의 특성상 많이 사용되는 지도도 적절히 배치되어 있고 유물 등과 관련해서는 그림으로 잘 표현되어 있어서 이해도를 높인다. 한국사나 세계사의 경우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에 시대순으로 나와 있다는 점도 좋은데 풍부한 내용이나 잘 설명된 구성을 보면 마치 교사분들이 보는 교사용 교과서나 해설서처럼 보일 정도이다.

 

책의 내용은 우리이 역사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에서 출발하는데 문명이 형성되던 시기, 우리나라의 고조선 성립과 맞물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이후 청동기와 한반도의 왕국 시대를 넘어 삼국, 남북국(통일 신라, 발해), 신라말과 고려에 이르는 이야기가 1권에 실려 있다.

 

마치 어린이 도서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빌려온 것처럼 책은 선생님의 강의를 직접 듣는 기분이 드는 문체를 사용하고 있지만 내용 전달에 있어서는 소홀함이 없고 문장에서 보충 설명이 필요한 단어들의 경우 각주를 달아 해당 페이지의 하단에 잘 정리해두고 있다.

 

그리고 각 장이 끝날 때마다 'History Mind Map'을 활용해서 앞서 나온 내용들 중에서도 핵심 포인트를 짧지만 간략하게 잘 정리해두었기 때문에 실제 시험 대비용으로 암기 시에 도움이 될것 같기도 하다.

 

전체 시리즈를 모두 모아두고 평소 독서를 하듯 읽으면 한국사와 세계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고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중요한 내용들은 외울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며 현재 중학생인 경우는 물론 예비 중학생이나 어른들이 읽어도 무방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