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얘기 계속해도 될까요?
니시 카나코 지음, 전경아 옮김 / 을유문화사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이 얘기, 계속해도 될까요?』라니, 과연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길래 이런 의미심장한 질문을 하는 것일까? 뭔가 이야기를 시작하지도 않았다면 모를까, 이미 시작된 이야기를 중단하는 것만크이나 사람 궁금하게 만드는 일도 없다는 것을 생각하면 분명 '그래요. 계속 얘기 해봐요.'라고 말하고 싶어질지도 모른다.

 

이 책의 저자는 2015년 나오키상을 수상한 『사라바』의 작가 니시 가나코로 2004년 『아오이』를 발표한 이후 여러 작품을 통해 독자들과 평단의 인정을 받아오고 있는 일 문학계를 이끌 차세대 작가로 손꼽히고 있단다.

 

사실 이 작품을 읽기 전까진 니시 가나코의 작품을 읽을 기억이 없어서인지 그녀의 작품이 어떠하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작가 소개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그동안 줄곧 자신의 작품에서 보여 준 모습과는 달리 실제 모습에서는 그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오히려 더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하는데 이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주변에 만약 이런 사람이 있다면 때때로 많이 곤란해지질것 같기도 하지만 또 웃으면서 그냥 넘길것 같기도 한, 사고뭉치 느낌도 나는데 미워할 수만은 없어서 마치 그녀 자신이 유명하고 인기있는 시트콤의 캐릭터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이 책은 그녀의 첫 번째 에세이이기도 한다. 신비주의가 전부는 아니지만 이토록 작품과 괴리되는 모습을 스스로가 거침없이 얘기해도 되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 이렇게 주변인의 이야기를 실명으로 이야기 해도 되나 싶은 것이 오히려 독자들이 '이 얘기, 계속해도 되시겠어요?'하고 걱정하며 반문할것 같다.

 

해외주재원이셨던 부모님으로 인해 이란 테헤란에서 태어나 이집트 카이로와 일본 오사카에서 자란 특별한 경험이 있고 이후 어려운 경제 사정으로 작가가 되기 전에는 참으로 다양한 아르바이트와 일을 했다 싶은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고 그들과의 이야기, 스스로가 경험한 특별한 이야기들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이 얘기, 계속해도 될까요?』는 이미 지난 2007년 10월에 단행본으로 출간한 첫 에세이와 2009년 6월에 출간한 작품을 재편집해 2011년 11월에 문고판으로 출간된 작품을 번역한 것으로, 처음 연재를 의뢰받고 긴장하다 사전에서 에세이(수필)의 의미까지 찾아본 끝에 자유로운 태도로 쓴 글을 담아내기고 결심하는데 정말 자유로운 태도 그대로가 담겨진 책이라고 생각한다.

 

연재를 시작하게 된 경위와 이란에서의 생활로 이야기의 포문을 연 저자는 이후 네 개의 주제로 이야기를 분류해 소개하는데 그녀가 만났던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에피소드를 담아내고 있는 '이런 사람, 저런 사람, 어떤 사람'에서는 자신이 어렵게 보낸 20대의 각종 아르바이트에서 마주한 바의 마담이나 아침 장터에서 마주한 사람들, 자신의 술버릇은 물론 친구들의 술버릇을 실명으로 거론하는 대범함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마트에 장을 보러가 역시나 장을 보러 온 타인의 장바구니에 담긴 먹을거리와 그 사람의 모습을 통해서 자신만의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도 하고 사람과 사람이 만났을 때 너무나 흔히, 상투적으로 물어보는 “취미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으로도 전혀 상투적이지 않은 자신만의 에피소드를 들려준다.

 

여러 돌발상황이 벌어지는 여행 동안 일어난 일들을 자신의 입장에서 현실감있게 그려내며, 뭔가 대단한 일이 아니여도 감사할 일은 충분하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이야기까지 과연 한 사람이 겪은 일이 맞나 싶을 정도로 참으로 버라이어티하고 평범하지 않은 삶을 살고 있는 작가의 흥미로운 이야기지만 그래서 한편으로는 소설만큼이나 또다른 에세이를 기대하게 만드는 작가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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