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 - 할머니가 손자에게
김초혜 지음 / 시공미디어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은 양장인데 마치 겉표지를 없앤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래서인지 심플하면서도 왠지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일기장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내리사랑이라는 말이 있다. 손윗사람이 손아랫사람을 사랑한다는 특히 부모 자식간에 많이 쓰이기도 하는데 이 책은 특이하게도 할머니의 손자에 대한 내리사랑이 담겨져 있는 책이다.

 

자식도 분명 사랑스럽고 좋겠지만 손주에 비할수 없을텐데, 할머니는 얼마나 손자가 좋았으면 이렇게 그 마음을 표현했을까 싶어 그 사랑이 느껴진다. 게다가 1년 365이 하루도 빼놓지 않고 편지를 썼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인 김초혜 시인은 1964년 <현대문학>으로 등단한 이후 국내 유수의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었고, 어머니를 향한 사랑을 표현한 연작시 『어머니』를 쓰기도 했다는데 이번에는 본인의 첫 손자인 재면 군에게 할머니로서 손자가 살아갈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고 하는데 얼마나 사랑스러웠으면 이런 글을 썼을까?

 

재면 군이 이 책을 본다면 너무 행복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부럽기도 하다. 할머니의 사랑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을테고, 그마저도 모두에게 있는 일이 아닐테니 말이다.

 

현재는 국제중에 재학중인 중학생이라는데 주변으로부터 기대를 받을 정도로 학업 성적이 좋은가 보다. 그런데 할머니는 아이가 머리가 좋은 것보다 행실이 바르다는 점이 더 좋으신것 같다. 아마도 아이가 자신이 바라던 모습으로 건강하게 잘 자라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할머니의 마음이 고스란히 보이는 글귀가 이 책의 곳곳에 어쩌면 가장 많이 나올텐데 그것은 바로 할머니인 저자가 편지의 도입부에 빠뜨리지 않고 꼭 쓰는 “사랑하는 재면아!”이다. 이 단 두마디에 할머니의 사랑과 당부, 염려와 격려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것 같다. 어쩌면 그 두 마디 이후 나오는 말들을 모두 함축해 놓은 것이 바로 “사랑하는 재면아!”가 아닐까 싶다. 이 말은 책의 중간 중간에도 나오는데 이런 편지를 받은 아이니 두뇌가 총명한것은 제쳐두고서라도 올바른 아이로 자라지 못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

 

그렇기에 이 책이 손자에 대한 지극한 사랑이 빚어낸 최고의 교육서라는 말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을것 같다. 이런 사랑을 받을수 있는 사람이니 손자는 아마 자신이 세상에서 얼마나 소중한 사람이자 행복한 사람인지 느끼고 있을것 같다. 그리고 바로 그 내리사랑이 지금의 아이를 있게 했을 것이다.

 

이런 책을 보면 어떻게 생각하면 별거 아닌것 같은, 어려울것 없는 편지 쓰기지만 그것이 불러 일으키는 효과는 실로 대단하구나 싶어져서 참교육방법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