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별아이 료마의 시간
신보 히로시 지음, 노인향 옮김 / 지식너머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부모가 되니 부모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고, 내 아이의 일이 아닌 다른 집 아이의 일에도 감정이입이 되는게 사실이다. 게다가 아이가 아픈 경우라면 더 그렇다. 그건 국적을 불문하고 동일하다. 이 책은 일본의 료마라는 아들과 아빠 히로시 씨의 이야기다. 하지만 단순히 장애가 있는 아이와 그 가족의 이야기로 오해하지 말아 달라는 히로시 씨의 말은 이 책을 읽는 이들이 명심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단순히 장애가 있는 아이를 둔 부모가 말하는 이야기로 이 책을 읽는다면 그저 불쌍하다는 느낌 말고는 정작 히로시 씨가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읽을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태어났을때 그때의 순간을 결코 잊을 수가 없을 것이다. 세상에 처음 만나는 아이와 나의 모습을 잊는다는 것은 불가능이나 다름없다. 정말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다는 말, 이 아이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라도 할 수 있을거라는 걸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런 감정은 히로시 씨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료마가 태어나고 3살이 되던 때에 자폐증 판정을 받게 된다. 그리고 아내와 헤어지고 혼자 료마를 키우는 아빠의 이야기가 전해진다.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행복한 료마와 아빠의 모습이 그려진다.

 

아이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게 결코 쉽지 않은 일이라는 걸 부모는 알 것이다. 아직 어리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른의 눈높이에서 아이가 잘 하기를 바라는 보통의 부모이기에 료마와 아빠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나는 내 아이를 얼마나 그대로 인정해주고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지금 이 모습이 얼마나 예쁜지 알면서 부모 욕심에 그 모습을 칭찬하고 예뻐하기 보다는 부족한 부분, 잘 못하는 부분을 먼저 찾아내는 내가 참 부끄러워진다.

 

사람에게는 저마다의 인생이 있다.

웃으면서 사는 인생, 울면서 사는 인생, 화내면서 사는 인생….
어차피 한 번뿐인 인생이라면 나는 웃으며 살고 싶다.


언제나처럼 내 옆에서 웃고 있는 너로 인해.”

 

- 료마의 아빠 신보 히로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