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커피 - 바리스타에게 배우는 친절한 커피 수업
최영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언제부터 커피를 마신걸까 싶은 생각을 해보지만 정확히 언제라고 말하기도 어렵고, 다만 여전히 커피를 좋아한다고는 할 수 있을것 같다. 딱히 어떤 종류를 좋아한다기 보다는 너무 쓰지 않은 커피를 제외하고는 모두 좋아한다. 좀 달달한 것이 더 끌릴 때도 있고. 믹스커피부터 커피 전문점의 커피까지 거의 모두 좋아하는 나에게 홈메이드 커피라는 제목을 떡하니 적힌 이 책은 상당히 유혹적이다. 커피의 검은 유혹보다 더...

 

요즘은 커피 머신도 다양하면서 그다지 높은 가격이 아닌 경우도 많아서 집에다 구비해 두고 마시는 경우도 종종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의 사람들에게 이 책은 어쩌면 더욱 유용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내용을 읽어 보면 커피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부터 다양한 종류의 커피에서부터 제조까지 폭넓은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홈메이드 커피를 원하는 사람들은 물론 커피를 좋아하고 커피 자체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IT 컨설턴트로 활동하다 커피 전문가가 되었다는 이 책의 저자인 현재 명문 바리스타학원 ‘커피MBA아카데미’와 카페 창업 및 유통 전문업체인 ‘드림커피’의 대표라고 한다. 그러니 믿고 읽을 수 있는 바리스타의 책인 것이다.

 

우리나라가 최초로 개발한 믹스커피의 역사라든가, 현재 우리나라의 브랜드 커피(스타벅스, 커피빈, 카페 파스쿠치 등), 국가별 커피 생산과 소비율, 생두와 원두에 대한 모든 것, 유명 산지별 각 커피의 특징 등과 같은 커피에 대한 기초 지식과 관련된 내용도 사진 이미지를 첨부해서 내용을 잘 알려주고 있으며, 핸드드립에 관련한 내용도 그 의미부터 맛있게 추출하는 법, 필요한 준비 기구, 세부적인 방법들까지 내용이 상당히 잘 정리되어 있어서 마치 바리스타 필기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읽어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그래서인지 솔직히 커피를 좋아하기만 했지, 커피에 대한 정보는 문외한이나 다름없는 나와 같은 사람들에겐 커피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란 생각이 든다. 특히 후반부에 보면 요즘 광고에서도 볼 수 있는 캡슐커피 머신, 커피 메이커,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어서 만약 이런 기계들을 살려고 했던 사람들이라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캡슐커피 머신을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서인지 더욱 반가웠던 부분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는 마치 카페에서 마셨던 커피를 재현하듯, 인기 메뉴들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알려주는데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 마키아토, 카페라테, 카푸치노, 카페모카, 개인적으로 상당히 좋아하는 캐러멜마키아토 등이 제조 방법과 함께 잘 정리되어 있다.

 

먹는게 아까울것 같은 커피에 스팀밀크를 더하는 라떼아트를 해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는데 초보자라면 당장은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드는게 사실이지만 연습해서 된다면 카페 못지 않는 분위기의 커피를 즐길 수 있을것 같아 도전해 보고 싶기도 하다.

 

만약 커피가 부담스럽다면 커피 없이 만드는 스페셜 라떼 편에 나온 고구마 · 녹차 · 초콜릿 · 차이 · 밀크티 라떼를 만들어 봐도 좋을 것이다.

 

내용은 잘 읽어 보면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동시에 만만치 않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분명 쉽지는 않을 것이다. 전문가 중의 전문가가 해놓은 것을 몇 번 만에 해내기란 쉽지 않을테니 말이다. 하지만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