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드리언 몰의 비밀일기 1 - 13과 3/4살
수 타운센드 지음, 김한결 옮김 / 놀(다산북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전 세계 3000만 명을 사로잡은 책이자 출간된지 30년간 전세계에서 사랑을 받은 책이기도 한 『에이드리언 몰의 비밀일기』는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1985년에 『비밀일기』라는 제목으로 1권과 2권이 출간되었고 무려 40만부가 판매되었다고 한다.

 

누군가의 성장일기는 더이상 새로워 보이지 않는 흔하디 흔한 소재이다. 하지마 이 책에서는 에이드리언 몰이라는 소년을 주인공으로 내세워서 상당히 현실적인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니다. 30여년 전 우리나라에서는 주인공의 사춘기 시절까지의 이야기를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그 시기를 지나서 점차 성인이 되어가는 이야기를 담은 3, 4권까지도 출간되었기에 그 당시 『비밀일기』을 재미있게 읽은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만났을때 반가움을 느낄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로는 고등학교 때까지 일기를 썼었다. 거의 매일 썼던 기억이 나는데 몇 번의 이사 끝에 상당히 많은 일기장을 잃어버려서 안타깝게 생각한다. 10대의 마지막을 나는 어떤 생각을 하며 보냈을지, 그 당시 나는 어떤 것들을 고민하며 살았을지를 알 수 있었을테니 말이다.

 

누군가의 일기를 몰래 훔쳐 본 기억은 없지만 에이드리언처럼 일기를 쓰는 청소년이라면 부모의 경우 아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사는지 궁금해서 몰라 읽어 보고 싶어질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다행히도 우리는 에이드리언의 이야기를 모두 읽을 수 있는데 상당히 솔직하다.

 

30년 전 과연 우리나라에 어떤 표현으로 번역이 되었나 싶어질 정도로, 일기라는 형식을 적극 반영된 솔직한 표현이 적나라하게 나오기도 한다. 여자 친구와의 스킨쉽에 관련한 내용이나 자신의 신체가 2차 성징으로 인해서 변화되는 모습들도 관찰(?)하듯 적나라하게 적어 놓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에이드리언을 통해서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1980년대 영국의 사회를 고스란히 보여주기도 하는데 지금의 사회 모습이기도 한 실업과 경제적 어려움, 가정이 해체되고 학교 폭력으로 인해 아이들과 어른이 겪는 아픔들이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내용들이 너무 어둡게만 그려지지 않아서 이 또한 이 책의 매력으로 다가온다. 그렇기에 과연 에이드리언 몰은 어떤 모습, 어떤 생각으로 아이에게 어른이 되어갈지 4권까지 읽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