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대화하고 있나요? - '미국 인디펜던트 퍼블리셔 자녀교육서 부문' 금상 수상
폴 액스텔 지음, 유혜경 옮김 / 니케북스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아이가 커갈수록 부모와 갈등을 겪는 경우도 있지만 큰 문제없이 그 시기를 넘기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일명 질풍노도의 시기를 거치면서 극심한 대립을 겪는 사례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그걸 생각하면 평소 아이와 대화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된다.

 

평소에 그렇게 자주 이야기하면서 또 제대로 된 대화를 하다보면 어떤 문제가 생겼을때 대화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될 것이고, 갈등보다는 문제 해결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의 제목이 인상적이면서 두 아이의 부모로서 궁금했었다.

 

 

흔히 머리가 굵어지면 제 생각을 말하게 되고, 자신의 생각에 맞지 않는다 싶으면 부모가 보기에는 반항이자 아이의 입장에서는 제 생각을 말하는 시기가 올 것이다. 벌써부터도 어리다고 생각되는 나이에도 벌써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말하게 되는데 오죽할까 싶다.

 

그런데 이런 순간이 오면 아이가 부모인 자신의 말을 듣지 않는다고 해서 화부터 내기보다는 아이들과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가 제 생각과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아이들은 마음의 문을 닫아 버리기 때문이다.

 

말은 그 사람의 감정이 고스란히 담겨져 상대방에게 전해진다. 그리고 그것을 듣는 사람은 어쩔 수 없이 그 말에 감정의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는 부모가 아이에게 어떤 식으로 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우리 속담에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다. 아마도 부모가 아이에게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에 대해 가장 잘 표현한 말이 아닐까 싶다. 부모가 대화의 시작을 강압적이고, 권위적이면서 단정적으로 한다면 아이는 더이상 제 부모와 이야기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때문에 이 책속에 소개된 내용처럼 감정을 죽이고, 좀더 완곡한 표현으로 나중에 후회하지 안도록 말도 가려서 해야 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들었다면 어떤 기분일까?', '기분이 나쁘지는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면 아이와의 대화를 어떤 식으로 시작하고 이끌어 나가야 할지를 어렵지 않게 깨닫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