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에스파스 - 도시 공간을 걷다
김면 지음 / 허밍버드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리만큼 매력적인 도시가 또 있을까? 유명 관광지나 거리도 매력적이겠지만 한블럭 안으로 들어와서 경험하는 골몰길조차 매력적인 곳이 파리일거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책은 파리를 좀더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는데 도시가 아닌, '기억을 품은 공간'이라는 것이다.

 

역사와 예술, 문화가 살아 있는 파리의 모습을 세계적인 건축 사무소 빌모트(Wilmotte)의 건축가가 들려준다는 과연 건축가가 바라 본 파리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고 기대된다.

 

espace1 [εspa[aː]s]  중요 [남성명사]
1. 공간
2. 장소,표면
3. [점·선·물체 사이의] 간격,거리 = distance,ecart

 

총 3부에 걸쳐서 진행되는 이야기는 파리라는 도시가 지닌 공간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본다. 공동의 공간에서 좀더 공적인 공간, 그리고 일상적인 공간으로 나누어서 바라 본 파리는 저마다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하물며 파리인데!' 어딘들 멋지지 않을까?

 

 

 

 

건축가라는 직업을 가진 저자는 파리를 도시가 아닌 여러 의미의 공간으로 분류해 바라보는데 그런 시각에서 바라 본 파리는 또다른 매력을 선보인다. 어쩌면 일상적인 공간이 될 수도 있는 1부의 ‘도시의 오브제’에서는 길, 광장, 정원, 시장, 강, 메트로, 공동묘지, 흔적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이것을 오브제에 비유하고 있는 점이 흥미롭다.

 

2부 ‘건축물, 기억의 상자’에서는 궁전, 도서관, 미술관, 백화점, 극장을 소개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프랑스를 가게 되면 가보고 싶은 곳들이 포함되어 있는 곳들이여서 그런지 관심을 이끈다. 저자는 이런 건축물들을 기억의 상자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확실히 파리에 존재하는 공간을 나누는 기준도 일반인과는 다르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도 좀 다른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3부 ‘일상의 공간’에서는 서점, 아파트, 레스토랑, 카페에 대해서는 파리지앵들의 평소 모습과 실생활을 만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이 공간들을 일상의 공간이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만약 이런 장소들을 하나로 묶는다면 일상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으니 맡는 표현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상과 같이 저자는 파리를 3가지의 공간으로 나누고 이런 공간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파리의 곳곳을 사진으로 보여주고 있으니 이야기를 읽는 재미와 함께 보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