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훔치는 사람들 - 누군가 당신의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있다
데이비드 루이스 지음, 홍지수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솔직히 뉴로마케팅(neuromarketing)이라는 말을 이 책을 통해서 처음 들어 본다. 그런데 그 뜻을 들어 보면 예전에 SF 영화에서나 봄직한 일들이 현실에서도 가능해졌구나 싶어서 참 무서운 세상이다 싶어진다.

 

결국 물건을 파는 사람들은 소비자들이 무엇을, 어떤 제품을 원하는지를 알아내서 제품을 만들어 내거나 관련 마케팅을 해야 하는데 뉴로마케팅이란 뇌 활동을 직접 측정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에게 숨겨져 있는 욕망을 알아내서 이것을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데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뉴로마케팅에 활용되는 마인드랩 인터내셔널을 만든 인물이 바로 이 책의 저자이자 '뉴로마케팅의 아버지'라고 불린다는 세계적인 신경과학자 데이비드 루이스 박사는 이 책을 ㅌ오해서 이런 뉴로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면 이 뉴로마케팅이 나에게 좋은것 같기도 하고, 나를 이용해서 돈을 벌려는 수작처럼 보이기도 하는 것이 사실이다. 소비자의 숨겨진 욕망을 읽는다고 하니 나조차도 몰랐던 내 욕망을 통해서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추천해 줄 수도 있으니 어쩌면 나에게 있어서는 행복한 소비가 될 것이고, 반대로 생각하면 욕망이긴 하지만 그 소비를 하지 않아도 되는데 뉴로마케팅으로 인해서 의도치 않은, 불필요한 소비를 하는 셈이니 고도의 상술에 지나지 않는 것일지도 모른다.

 

이런 생각들을 제쳐두고서라면 일단 참 신기한것 같기도 하다. 광고에 과학이 접목되어 그동안의 설득 기법과는 차별화된 잠재의식을 건들이는 것이니 흥미롭고, 여기에 프로이트 학파의 은밀한 욕망이 관여되어 있다고 하니 철학도 무시할 수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책에서는 좀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데 있어서 이를 부추기는, 일명 조종하는 숨은 설득자들이 그것이다. 실제 연구 사례들을 들어서 설명을 해주기도 하고 그동안 물건을 살 때 크게 생각하지 않았던 그래서 이게 과연 나의 소비를 결정짓는데 한 몫한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들게 하는 내용들이 나오기도 해서 의외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은 계속해서 소비자가 어떻게 설득 당하고, 어쩌면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상태로 쇼핑을 하며,  이런 일련의 결정들에 무엇이 관여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이어간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고 있으면 그 내용이 신기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내가 조종당하는것 같기도 하면서 내 주체의식이 사라진 상태가 바로 소비의 결정으로 이러지는 것이 아닐까 싶어서 이런 것들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 더욱 현명해진 소비를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