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을까? - 때때로 외로워지는 당신에게 보내는 따스한 공감 메시지
다츠키 하야코 지음, 김지연 옮김 / 테이크원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취업난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소위 3포 세대라는 말이 생겼는데, 바로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새대라는 것이다. 그로 인해 초혼의 나이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 경제적 어려움 못지 않게 좋은 사람을 만나기도 쉽지 않다.

 

연애하는 동안에는 상대방에 대해서 제대로 알기 힘들기도 하고, 연애에서도 좋은 사람을 만나기란 점점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점차 결혼의 가치나 의미도 달라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결혼을 하지 않으면 주변에서 가만 놔두질 않는다.

 

하지만 그 당사자는 식장에 들어가기 전까지 고민할지도 모른다. 결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부터 이 사람이랑 결혼하는 것이 옳은지, 또 행복할지 등을 말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심정을 여성의 입장에서 잘 묘사하고 있다. 

 

 

지방의 초등학교 교사인 주인공 하야코 역시도 우리나라와 별반 다르지 않은지 주변 사람들의 권유 등으로 결혼을 목적으로 한 맞선과 미팅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런 상황 속에서 하야코는 자신의 운명적인 사람을 찾아간다.

 

이런 저런 이유들로 이제는 결혼을 생각해야 하는 20-30대 여성들에게 하야코으 모습은 결코 낮설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그녀의 모습은 공감을 자아낼지도 모른다. 저자의 실화를 담은 책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더욱 그럴 것이다.

 

주위에서 괜찮다고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이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자 하는 그녀의 미탕과 맞선은 나름대로 유쾌하다. 왜냐하면 그녀 스스로가 중심을 잡고 미팅과 맞선을 즐기기 때문이다. 맞선이라는 것이 혼기가 꽉 차서 보게 되는 통과의례처럼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그런 맞선도 의외로 유쾌할 수 있고, 자신에게 맞을수도 있다는 것을 하야코의 모습을 통해서 느끼게 되기에 이런 행위들이 마음을 짓누르지 않아 그녀와 같은 나이대의 사람들도 부담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고, 대하게 될 것이다.

 

만화 형식으로 자신의 실제 이야기를 우울하게 담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그녀와 같은 상황에 해당하는 사람이든, 이미 결혼을 한 사람이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