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크는 왜 네 갈퀴를 달게 되었나
헨리 페트로스키 지음, 백이호 옮김, 이인식 / 김영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물건은 결국 인간의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졌을 것이고 이후 진화를 거듭하면서 지금의 모습으로 남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그런 물건들은 과연 어떤 이유에서 탄생했으며 어떤 진화의 과정을 거쳤는지를 알아 보는 것은 분명 흥미로운 일일텐데, 이 책은 단지 효율적인 이유에서의 진화 못지 않게 디자인면에서도 그 중요성을 다루고 있어서 더욱 의미있을 것이다.

 

『포크는 왜 네 바퀴를 달게 되었나』는 이미 지난 1995년 출간되었던 책이 올해 개정출간됨으로써 다시 한번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데 솔직히 나와 같이 그때 당시 이 책의 존재를 몰랐던 사람에게는 개정출간이 고마울 따름이다.

 

저자인 헨리 페트로스키가 이 책을 통해서 말하고자 하는 중점은 바로 '디자인 경영'이다. 기술이 밑바탕이 된 디자인의 중요성을 말하는 것일테지만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나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同價紅裳)'라는 말처럼 눈에 보이는 것은 분명 선택을 함에 있어서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생각한다.

  

헨리 페트로스키는 이처럼 어떤 물건이 지금처럼 진화하고 존재하는 이유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디자인이 단지 겉모습을 화려하게 만드는 것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과 결합해서 또하나의 기술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단지 상품을 팔기 위한 포장 수단으로서의 디자인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디자인, 디자인 경영은 그러한 디자인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하고, 개발된 기술로 디자인으로의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책은 『포크는 왜 네 바퀴를 달게 되었나』라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으로 가장 흔해 보이지만 그속에 의도된 디자인이 담겨져 있는 포크를 통해서 디자인 경영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의 번역된 제목이 아닌 원서의 제목을 보면 좀더 이해를 하기 쉽다.

 

‘The Evolution of Useful Things.’ 유용한 것들의 진화이니, 책속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고스란히 표현된 제목인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디자인이 더해진 이야기는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책 제목에 등장하는 포크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예전의 가장 세련된 식사법으로 여겨지던 것이 바로 나이프 두 개를 사용해서 식사를 하는 것인데 오른손 잡이의 경우 왼속에 잡은 나이프로 음식(스테이크 같은 경우 고기)을 고정하고 오른손에 들린 나이프로 잘라서 찍어 먹었다니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못할 일이다. 결국 이런 불편은 포크의 탄생을 초래했고 결국 이 포크 역시도 진화를 거듭했던 것이다.

 

책은 이렇듯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는 우리 주변의 다양한 물건에 대해서, 저자는 그러한 물건이 지금의 모습으로 자리잡기까지 어떤 디자인이 성공했고, 어떤 디자인은 실패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성공하고 살아남을 수 있는 디자인 경영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