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불편을 팔다 - 세계 최대 라이프스타일 기업의 공습
뤼디거 융블루트 지음, 배인섭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5월
평점 :
품절


 

 

북유럽 스타일이 어떤 건지 솔직히 모른다. 그리고 이케아 스타일이란 어떤 건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깔끔하면서도 군더더기 없고,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세련된 모습으로 소비자를 사로 잡는 것이 이케아와 북유럽 스타일이라는 것만을 생각해볼 뿐이다. 그리고 바로 이런 점들이 가구 시장에서 이케아가 차지하는 의미의 중요성을 대변하는 것일테고, 나아가 이런 추세는 아마도 당분간은 계속되리라고 생각한다.

 

이케아 가구를 특별히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은 분명 흥미로울 것이다. 세상에 불편을 팔다니.... 무슨 욕쟁이 할머니 마케팅도 아니고, 노이즈 마케팅도 아니고서야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도 안될 판에 작정하고 불편을 판다는 이케아의 저토록 두둑한 베짱은 어디에서 나오는지 이 책의 내용이 궁금해지지 않을수가 없다.

 

 
 

 

한때 DIY가 인기를 끌때가 있었다. 물론 지금도 인기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보통 우리는 가구를 살때 완성된 제품을 배달받는다. 그런데 이케아는 전혀 다르다. 고객이 직접 골라 직접 만들어서 가져가야 한다는 것이다. 생각만으로도 번거롭고 불편하다.

 

그런데 이런 일을 한 기업이 바로 그런 시스템을 만든 설계자 캄프라드가 있다. 될 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데 빌게이츠, 스티브 잡스, 워렌 버핏 등과 같이 그 역시도 10대 시절부터 가게를 차렸으니 보통내기는 아닌것 같다.

 

이 책은 잉바르 캄프라드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서 그가 어떻게 이케아의 전신이 되는 잡화점을 차렸고, 또 이케아를 세계적인 가구 그룹으로 성장시킬 수 있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이케아라는 가구 회사와 매력적인 시스템에 대해서도 충분한 이해를 돕는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식으로의 접근과 함께 잉바르 캄프라드라는 인물의 전기를 읽는것 같은 생각이 드는것 또한 사실이다. 바로 이런 점이 다소 딱딱할 수 있는 책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해주는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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