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아랑전
조선희 지음, 아이완 그림 / 노블마인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한국의 온다 리쿠라고 표현했길래 온다 리쿠가 누구지 싶어 먼저 검색해 본다. 읽은 책이 없구나 싶었는데 자세히 보니 유일하게 읽은 온다 리쿠의 작품이 바로 『우리 집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느꼈지만 참 묘하다는 감각이다. 자극적인 장면이나 피를 흘리는 공포는 없는데 은근히 무서운 공포가 있었다. 오히려 눈에 띄게 무서운 감각보다는 은근한 공포가 나에겐 더 무섭게 다가 왔고, 스토리 구성면에서도 탄탄하면서도 몽환적인 느낌이 강했는데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조선희 작가를 한국의 온다 리쿠라고 말하는게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다.

 

아랑 전설, 금도끼 은도끼, 심청전, 토끼전, 할미꽃 이야기, 북두칠성(솔직히 이 전래동화는 낯설었다.)과 같이 우리나라 전래 동화를 가지고 이토록 몽환적이면서 으스스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 대단하게 생각된다.

 

전작 『모던 팥쥐전』을 보지는 못했지만 왠지 모던 시리즈를 연상케 한다는 점에서 비슷할 것이란 생각은 해볼 수 있다. 이번 『모던 아랑전』에서는 총』편의 이야기가 나온다. 전래동화에서 모티브를 따와서 이야기가 시작된다는 점에서 우리가 교훈을 얻기 위해서, 때로는 재미로 읽었던 그 이야기가 다시 보이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버들고리에 담긴 소원 : 심청전>편이 가장 무서웠다. 가장 전통적인 공포를 이끌어 냈던 것이 아닐까 싶으면서 소름 돋는 공포를 느꼈기 때문이다. 귀신의 날이 생일인 소녀가 영원한 친구를 갖기 위해서 버들고리로 소원을 빌게 된다.

 

"요즘 버들고리는 흔한 물건이 아니야. 귀신의 날, 귀신이 찾아와서 버들고리를 내밀며 말하지. 버들고리를 줄 테니 들어가게 해달라고. 그리고 묻지, 소원이 뭐냐고. 소원을 들어줄 테니 여기 이 버들고리에 담아서 날 주렴."

 

그렇게 시작된 소원의 불러온 치명적인 결말에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솔직히 무섭다. 다시 생각하는 그것 만으로도 말이다.

 

스미스의 바다를 헤맨 남자 : 금도끼 은도끼>가 사실은 초판 으스스한 분위기로 몰입하게 만들었지만 마지막에 가서 이게 무슨 의미지라는 생각을 지금도 하게 만든다는 점과 마지막 편 <29년 후에 만나요 : 북두칠성>가 전래동화라는 이미지와는 너무 동떨어진 사이버 스토리여서 좀 아쉬웠다. <29년 후에 만나요 : 북두칠성>의 경우엔 공포라기 보다는 감동 스토리라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 두점만 뺀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소설이고, 전작 『모던 아랑전』을 찾아 읽고 싶게 만드는 소설이다. 그렇기에 조선희라는 작가의 다음 작품이 기대되는 수작(秀作)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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