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건희 27법칙 - 삼성을 300배 성장시킨 숨겨진 비밀 코드
김병완 지음 / 미다스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삼성 편법 승계 등의 문제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회장직에서 물러났다가 다시 경영일선에 복귀한지 2년이 지나고 있다. 당시 어려운 경제난 속에서 삼성의 대외적 이미지 상승과 그룹을 이끌어나갈 리더십으로서 이건희 회장의 경영 복귀는 당연한 일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그로부터 2여 년이 지난 지금 이건희 회장은 다시 삼성의 제왕으로 군림하고 있다. 최근 삼성家의 상속 분쟁으로 다시금 삼성 그룹과 이건희 회장이 회자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삼성과 이건희 회장이 차지하는 의미는 "삼성 공화국"이라는 말 한마디로 정의될 정도이다.
삼성 이건희 회장은 최근 불거진 소송에 대해서 말하길 삼성이 많이 커졌기때문에 사람들이 욕심을 낸다고 말했다. 그렇다. 삼성은 더이상 국내 기업이 아니다. 한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건희 회장도 직접적으로 언급할 정도로 삼성을 300배 성장시킨 숨겨진 비밀 코드는 과연 무엇일까?
실제로 흥미로운 총 9가지의 키워드가 등장한다.
진돗개 : 집요함으로 끝장을 보라
영화 : 다각적으로 사고하라
마니아 : 천재와 마니아, 그들과 소통하라
스포츠 : 에티켓과 룰을 지키며 상대를 제압하라
목계 : 카리스마로 상대를 제압하고 목표를 달성하라
메기 : 끊임없는 경쟁으로 조직을 강화하라
논어 : 사람을 가장 소중히 여겨라
연 : 기회는 위기에서 포착하고, 기회에선 위기를 대비하라
독서 : 지독한 독서로 자신과 조직을 도약시켜라
고전에서 지혜를 얻고 혁신적인 사고로 창의를 표현하는 키워드가 아닌가 싶다. 9가지의 핵심 키워드에서 세분화된 27가지의 법칙으로 삼성을 성장시킨 이야기가 앞으로 나오는 것이다.
9가지의 핵심 키워드에는 각각 3가지의 법칙이 나온다. 그 법칙들을 이건희 회장은 어떻게 삼성에 적용했는지를 알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흥미로운 것은 9가지의 키워드에 대한 정의와 특성이 초반에 나오며, 마지막에 그 키워드에 얽힌 이건희 회장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이야기이기도 하기에 더욱 이 책이 흥미로운 것이 사실이다.
삼성에 대해 찬양하기 위해 쓴 책이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삼성이 차지하는 비중을 볼 때 삼성의 성장 원동력을 제대로 알아보고자 쓴 책이다. 그렇기에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라면 읽어 볼만한 이야기이며, 삼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공시키 이건희 회장의 경영전략이 궁금한 사람이라면 충분히 읽어볼 만한 책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