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하고 싶은 여자 1
임선영 지음 / 골든북미디어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종가집 외동딸로 태어나 술도가를 이어간다는 이야기만 놓고보면 전통과 대를 이어가는 대찬 여성이 생각난다. 하지만 이야기를 읽다보면서 느낀 이미지는 답답하고 멍청해서 속 터지게 만드는 여자다.

 

종가집 외동딸이라는 위치가 있다고는 하지만 어떻게 자신이 원치도 않는 사람이 자신을 망치도록 하는데도 그냥 그대로 흘러가느냐 말이다.

 

송재현이라는 남자가 고의로 정선에게 음료수에 약을 타서 하룻밤을 보내도록 한다. 그리고 정선은 임신을 하게되고 송재현과 결혼을 하게 된다. 그뒤부터 지정선의 고통은 시작된다고 봐도 좋을 것 같다. 게다가 여기에 더해서 작은아버지 지성호라는 인물 역시도 그녀의 삶에 고통을 가중시키는 인물이다.

 

두 사람으로 인해서 경제적, 정신적, 육체적인 타격을 받으면서도 그녀는 원망할 줄도 모른다. 도대체가 말이 되느냐 말이다. 자신이 무슨 부처도 아니고 참을게 따로 있지 잘못된 일을 계속하는데도 계속해서 참고 이해하고 용서한다는 것이 과연 옳기만 하는 자세인가 말이다.

 

무조건 참고 이해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그 사람이 대단한게 아닌데 말이다. 오히려 계속해서 잘못된 행동을 하는 두 남자를 어떻게 해서든지 정신을 차리게 하든지, 아니면 더이상의 원조를 끊든지 말이다.

 

내가 제일 이해가 안되었던 부분이 바로 이런 점들이다. 작가의 글 중에서 "미워하지 않을 것이다. 증오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 시대의 그 집안에서 가장 고독한 외동딸로 태어난 것도 끝내 자랑스러워할 것이다." 라고 적혀 있는데 참 대~단한 열려에 효녀 나셨다. 이게 뭔 자랑이라고.

 

무조건적인 희생이 미덕인 시대는 갔다. 요즘은 종가집도 전통은 지키되 지금의 변화에 함께 호흡하려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만이 조선시대적 사고 발상을 가지고 순진하다 못해 멍청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뭐 대단한 일이라고 그점을 미덕인것처럼 말하는지 모르겠다.

 

무려 2권에 걸쳐서 이런 이야기를 적어내고 있는 작가가 대단할 뿐이다. 어떤 의미에서 이런 글을 쓰고자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시대에 역행하는 아무 감흥도 없는 이런 답답한 글은 좀 아니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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