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받은 여자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34
시몬 드 보부아르 지음, 강초롱 옮김 / 민음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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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 문학과 페미니즘 문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프랑스 출신의 작가 시몬 드 보부아르의 작품 『초대받은 여자』는 그런 작가의 정신이 고스란히 반영된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총 2권에 걸쳐서 진행되는 이야기가 최근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시리즈로 출간이 되었는데 지금의 기준으로 봐도 상당히 파격적이며 도덕적으로 논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는 보부아르와 사르트르의 계약 결혼이라는 모습이 작품에서도 보여진다고 볼 수 있는데 보통의 결혼관념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녀의 이 계약 결혼을 완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을것 같기도 하다. 

그런데 이 작품은 그런 보부아르의 실험적이기까지 한 계약 결혼의 이야기를 담아낸 자전적 이야기일 수도 있다니 그녀의 평소 결혼관 등과 관련해서 만나볼 수 있는 작품일 것이다. 

작품 속 주요 등장인물은 프랑수아즈, 피에르, 그자비에르이다. 간단하게 보면 이들 사이의 사랑이 만들어내는 삼각관계의 이야기라고 말할 수 있지만 실상은 복잡한것 같기도 하고 단순한것 같기도 한 묘한 느낌이다. 

제목의 초대받은 여자라고 하면 그자비에르라고 할 수 있고 그자비에르는 프랑수아즈에 의해 피에르와 프랑수아즈의 사이에 들이게 된 인물이기도 한데 이후 피에르와 그자비에르의 사이가 사랑이 생겨나는데 그렇다고해서 프랑수아즈가 피에르를 더이상 사랑하지 않아서 그랬냐면 그건 또 아니라는 점에서 참 묘하고 그 와중에서 피에르는 그자비에르와의 관계를 프랑수아즈로부터 인정(?) 받고자 한다고 해야 할지 둘 사이에 대한 축복을 바라는데 이건 또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하나 싶기도 하다. 

최근 막장 드라마로 유명했던 <부부의 세계> 같은 드라마 전개인가 싶으면 그건 또 아니라 이들 세 남녀의 관계와 그속에서 오가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과연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이런 상황 속에서 프랑수아즈와 피에르, 그리고 그자비에르까지... 이들은 이 관계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 것인지가 작품 감상의 포인트인것 같고 특히나 이제는 왠지 두 사람의 관계 속에 끼인 존재가 되어버린것 같은 프랑수아즈의 마음에 주목하게 되는 작품이자 시리즈 1권이기도 하며 과연 이들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될지도 궁금해지는 2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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