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인문학 - 인간의식의 진화에서 꿈의 역할은 무엇인가
싯다르타 히베이루 지음, 조은아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을 꿀 때도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꿈을 꾸지 않는다. 어쩌면 꿈을 꾸고도 기억을 못할지도 모른다. 때로는 잠에서 깨어났을 때 선명하게 기억에 남는 꿈이 있기도 하지만 꿈을 꾼건 알겠는데 어떤 내용인지는 기억나지 않을 때도 있다. 그렇기에 간혹 독특한 꿈을 꾸었다 싶으면 해몽을 찾아보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런 꿈을 좀더 인문학적으로 접근하면 어떨까? 그냥 자다가 꾼 것을 넘어 우리가 꿈을 통해 얻는 것이 무엇인지, 특히 인지 능력과 관련해서 이 꿈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라는 질문을 한다면 조금 지나칠까?

이런 질문에 대해 한 발 더 나아가 꿈이 인간으로 하여금 상상력을 더하게 하고 그 상상력을 현실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이어지며 그 결과물이 인류의 역사와 문화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주는 책이 바로 『꿈의 인문학』이다.

인류 진화와 꿈을 연결하고 있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다. 이 책은 조금 지나치다 싶을수도 있지만 꿈과 관련해서 다양한 과학적 이론을 접목해서 꿈을 자는 동안 꾸는 것을 넘어 생존의 도구라고까지 표현하고 있는 책인데 뇌과학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상당히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어렵지 않다는 점이 좋고 이 사례들이 흥미를 돋울만한 내용들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인류 진화와 수면, 인류의 생존 수단과 수면이라는 관계성, 그리고 그 과정에서 꿈꾼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가 곁들여지면서 유일하게 꿈을 꾸고 그 꿈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존재로서의 인류사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과거에 우리는 꿈을 꾸고 그것을 마치 예지몽처럼 이용하기도 하고 소위 미신이라고 해서 조금하자거나 좋은 일이 있을거라는 식으로 생각하는데 그쳤다면 이제는 보다 과학적인 접근법을 통해 이를 좀더 의미있게 활용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꿈마저도 과학 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연구가 가능하다는 점, 이미 많은 부분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 신기하기도 했고 앞으로의 인류 생존과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맞물려 꿈이 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될지도 궁금해지는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