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칼로레아 철학 수업 - 논리적 사고를 위한 프랑스식 인문학 공부
사카모토 타카시 지음, 곽현아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라마다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일종의 관문 같은 시험이나 자격 요건이 있을텐데 우리나라에 수능이 있다면 프랑스에는 바칼로레아가 있다. 사실 바칼로레아라는 것도 성인이 된 이후에나 들어 보았다. 우연한 기회에 프랑스 대학 입학과 관련해서 봤고 이 바칼로레아 문제가 출제되면 프랑스 시민들이 이 문제를 두고 서로 열띤(?) 토론을 벌인다는 이야기도 들었는데 과연 무엇이길래 프랑스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것일까?

바칼로레아는 마치 하브루타 같은 느낌이 든다. 암기를 통한 지식을 정답으로 적는게 아니라 철학적 사유로 자신의 생각을 펼쳐보여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결국 논리적 사고를 추구하는 프랑스식 인문학 수업의 정수라고도 할 수 있겠다. 


무려 200년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점인데 프랑스 대학 입학 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를 통해서 우리는 무지와 무논리가 아닌 놀리적 사고와 글쓰기의 비법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아이나 어른이나 문제가 되고 있는 문해력과는 또다른 차원으로 도움이 될 내용일거란 생각이 든다. 

단편적인 지식이나 자기만의 논리에 빠져 있다면 이 시험에서 절대적으로 좋은 점수(라는 표현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를 받을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나 바칼로레아의 놀라운 점은 상당히 철학적인, 완전히 찬반으로 나눌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충분히 논쟁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주제들에 대한 자기만의 철학이나 견해가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지식들을 인용하는 식으로 덧붙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학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랜 시간 꾸준한 연습 내지는 이런 발전적인 논의의 경험이 있어야 한다.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진영에 대해서는 너는 틀렸고 나는 맞다, 그러니 너는 잘못이다고 비난하기 일쑤인 우리나라의 토론문화에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발전적 논의를 목표로 하고 있고 이게 200년이 넘도록 유지가 된다는 점이 참 놀랍기도 하고 이런 수준 높은 논의의 기회가 아이들 때부터 주어진다는 것이, 이런 자세를 배운다는 것이 참 부럽기도 하다. 

책에서는 바칼로레아에 대한 정보를 통한 이해, 이를 활용해 어떻게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이것을 글쓰기에 반영할 경우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를 상당히 구체적으로 잘 보여주기 때문에 논리적 사고에도 상당히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최근 대입의 추세가 정시보다는 수시의 비중이 높고 논술 고사가 도입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바칼로레아 방식을 통해 논리적 글쓰기를 배워 둔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