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의 곤충사회
최재천 지음 / 열림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재천 교수님을 지칭하는 말들은 많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생태학자, 사회생물학자라고 부르고 싶을 정도로 우리 주변의 다양한 생물체들의 생태 등에 관련한 이야기를 세밀하게 풀어내면서 동시에 그속에서 우리 인간의 삶을 접목시켜 우리로 하여금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지, 현재 인간이 처한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보면 우리가 미물이라 여기는 생명체들로부터 어떤 지혜를 얻어 해결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것 같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2밀리미터의 작고 아름다운 사회'라고 표현하고 있는 곤충사회의 이야기를 담아낸 지극히 생물학적 이야기 같은 『최재천의 곤충사회』는 얼핏 곤충사회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들의 생태를 빗대어 우리 인간의 모습을 자연스레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게 다가오는 책이라 생각한다.

간혹 자연다큐멘터리를 보다가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생물종들의 공존을 위한 모습들을 보면 이들의 자세는 놀랍도록 경이롭다. 누가 시켜서도 아닌데  나 혼자 살아남기 위해서가 아니라 저 생물체가 살아남아야 나 역시 살아남는다는 것을 아는 존재들처럼 행동한다는 것이다. 

과거 원시시대의 인간에게 있어서 사냥은 생존을 위한 수단과 직결되었다. 사냥에 성공하면 생존하고 그렇지 못하면 생존에 위협을 받았기에 이를 기원하는 그림이 최초의 예술 행위로 불려지기도 하는데 점차 인간이 지구의 최상위 포식자가 되면서 마치 모든 지구의 권한까지 인간의 것인것 마냥 행동하기 시작했고 놀랍게도 인간은 공존과 화합이 아닌 경쟁과 제거의 길로 걸어버린게 아닐까 싶을 정도이다. 

현재 지구촌에서 다양한 생물종들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멸종의 길로 들어서고 있는것만 봐도 그런데 그 원인과 영향에 인간이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얼마나 위험하고 어리석은 행동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부분을 아이러니하게도 곤충사회의 질서 내지는 지혜를 통해 반증하고 있는데 자연 생태계 속에서 그들이 보여주는 경이로운 모습들을 과연 인간이 더늦기 전에 보고 배울 수 있을까하는 회의마저 드는 가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의 끈을 놓지 않기 위해 그들의 사회에서 배우길 바라는 삶의 지혜들에 대한 코멘트는 작가가 이야기한대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많은 생명체들의 다양성이 고갈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우러난 진심으로서 인간이 다른 여러 생명체들과 공존 공생하는 길을 모색하여 '호모 사피엔스'에서 '호모 심비우스'로 거듭나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의 발로가 아닐까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