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곰
메리언 엥겔 지음, 최재원 옮김 / 한겨레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곰』관능적이다 못해 파격적이고 다소 충격을 선사할 수도 있을 작품이다. 호불호가 분명 갈릴 수 있는 작품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작품 그 자체, 특히나 주인공인 루의 행동을 놓고 보면 여성이 성역활에서 있어서 지나치게 수동적이거나 자신의 매력이 타인(특히 상대 남성의 기준과 잣대)에 의해 재단되고 평가받는 것에서 벗어나 오롯이 주체적이고도 자신에게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분명 의미있는 작품이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의 저자인 메리언 엥겔은 국내에서 『나의 곰』을 통해서 처음 선보이는 작가이기도 한데 캐나다 총독 문학상 수상 작가이기도 하단다. 게다가 『시녀 이야기』의 마거릿 애트우드, 단편 작가로서는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앨리스 먼로와 함께 캐나다를 대표하는 작가라는 점에서 이번 초역이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면서 그동안 보여준 작품들이 여성의 삶, 여성의 관점에서 초점을 맞춘 작품들을 많이 선보여 왔다는 점도 의미있게 다가온다.

 

그럼에도 솔직히 주인공인 루와 곰의 에로틱한 사랑을 그린다는 점에서 이 작품은 파격적이긴 하기에 마음을 먹고 읽어봐야 할 작품이란 생각은 확실히 말해두고 싶다.

 

 

역사협회의 루가 캐리섬으로 오기 전 그녀가 만나왔던 남자들은 그녀를 오롯이 동등한 존재로 대하지도 않았다. 자신들의 기준에 부합할 때 그녀는 좋은 여자였을 것이다. 그렇기에 루는 진정한 의미의 사랑을 경험하고 싶었을지도 모르겠다. 루가 곰에서 성적 이끌림을 경험하는 부분 역시도 어떻게 보면 이전에 자신이 만났던 나쁜 남자들에게서 느끼지 못했던 감정적인 부분들이 분명 있었을 것인데 그런 한편으로는 과연 동물과 사람의 이성적 관계가 가능한가 싶었던 것도 사실이다.

 

야생의 동물이 인간과 쉽사리 교감하기 쉽지도 않은데 그 이상의 관계가 가능한가 말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작품 속 곰은 루를 그 어떤 인간 남성보다 더 존중하는 것으로 그려지는데 이는 어쩌면 이렇게 파격적인 소재를 통해서라도 여성이 실제 남성과 연애, 교제, 다양한 관계 속에서 억압받거나 위해를 받거나 그 존재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그래서 진정으로 정신적, 육체적 교감을 주고받지 못하는 상황을 역설적으로 표현하고자 함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든다.

 

상당히 파격적이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소재 너머에 메리언 엥겔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는 알것 같은데 이와 함께 과연 캐나다 현지는 물론 해외에서는 이 작품의 출간이 어떤 반향을 불러일으켰을지가 살짝 궁금해졌던 작품이기도 하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