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처럼 읽는 법
에린 M. 푸시먼 지음, 김경애 옮김 / 더난출판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잘 못 쓰여진것도, 제목을 잘 못 읽은 것도 아니다. 『작가처럼 읽는 법』이 맞다. 보통 작가처럼 글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한 책은 많이 만나보았을 것이다. 1인 출판사도 많고 꼭 대중적 인기를 얻고자 함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쓴 글을 책으로 출간할 수 있는 방법이 가능해지면서, 그리고 작가는 아니더라도 글쓰기로 다양한 부수입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글쓰기 관련 강좌나 도서가 여전히 인기인데 이 책은 반대로 쓰는게 아니라 읽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무려 '작가처럼' 말이다. 

 

그렇다면 작가는 보통 사람들과 다른 독서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제목이 말해주고 있는데 이 책은 우리가 잘 읽어야 하는 이유로 이것이 글을 잘 쓰는 방법으로 가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한다. 이른바 ‘창작의 독법’이라는 것이다. 

 

 

책의 두께가 결코 얇지 않은데 창작의 독법에 이토록 많은 이야기가 쓰여질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기도 하고 책을 펼쳐보면 이렇게 읽으니 쓰는 것도 남다르구나 싶은 생각도 든다. 책의 저자가 영문학과 교수이면서 작가라고 하는데 이와 관련한 활동을 많이 하고 계시구나 싶어 글쓰기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볼 것을 권하고 싶다. 

 

작가들은 즐거움만을 위해서 책을 읽는게 아니라 ‘비판적으로 읽고 꼼꼼하게 읽는다’(p.6)고 하는데 이렇게 말하니 어떤 작품에서 유명 작가가 추천한다는 띄지의 문구나 아예 추천사가 따로 곁들여진 책은 앞으로 더욱 눈여겨 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나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추천(사)이 있는 작품이라면 더욱.

 

책의 내용은 다양하게 분석/해부하듯이 꼼꼼한 방식으로 어떻게 읽는가에 대해 정리되어 있는데 ‘비판적으로 읽고 꼼꼼하게 읽는다’는게 어느 정도일까 싶었는데 목차를 보면 이해가 되면서 이렇게까지 읽는다 말이야 싶어 놀랍다.


먼저 장르부터 시작해 총 8개의 항목에 따라 내용이 정리되어 있고 면면을 들여다보면 작품을 예시로 들어서 보다 자세히 설명을 해주는데 정말 좋았던 것은 예시로 들어진 작품들이 읽어보질 못한 작품들이라 내용을 알면 좋을텐데 싶었는데 그 바람을 알기라도한 듯이 부록에 이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창작의 독법’에 대해 먼저 읽기 전 부록의 작품들을 먼저 읽어보고 앞으로 되돌아와 책 내용을 읽으면 더 좋을 것이다.

 

물론 작품 수록 말고도 독법을 설명할 때 내용을 발췌해와서 함께 실어놓고 있기 때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크게 문제는 없을것 같긴 하다. 보통 인문사회학 장르나 과학 장르와 같은 지식과 정보, 그리고 철학적 사유를 요하는 책이 아니고서는 대부분의 책들은 재미있게 읽었던것 같은데 요즘은 장르 파괴에 가깝게 하나의 장르로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장르를 융합해서 독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도서들이 많은만큼 좀더 자세하고 꼼꼼하게 그리고 어떤 기법이나 방법, 그리고 표현들로 이 작품이 쓰여졌는가, 어떤 부분에서 비판할 수 있는가를 생각하며 읽는다면 반대로 만약 내가 글을 쓸 때 어떤 책을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쓸 것인지를 계획할 때 써야 하고 쓰지 말아야 하는 방법을 알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띄지에 쓰인 “훌륭한 작가의 첫걸음은 훌륭한 독자가 되는 것.”이라는 말의 의미를 제대로 알 수 있었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