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를 위하여 소설, 잇다 4
김말봉.박솔뫼 지음 / 작가정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좋은 기획 의도의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소설, 잇다’는 백 년을 뛰어넘는 두 여성 작가의 만남을 담아낸 작품집으로 이번에 네 번째를 맞이하여 김말봉 작가와 박솔뫼 작가의 작품을 담은 『기도를 위하여』이 출간 되었다. 

 

먼저 김말봉 작가는 근대 여성 작가로 그녀가 활동하던 시대는 1930년대의 식민지 시절이다. 이 당시의 여성작가는 과연 어떤 작품을 썼을까 싶은 순수한 궁금증과 함께 시대적 상황으로 글쓰기가 더 어렵지는 않았을까하는 개인사적 궁금증도 들었던 시간이였다.

 

 

흥미로운 점은 당시 김말봉 작가에게 소설을 왜 쓰냐는 질문이 주어졌을 때 '돈 벌려고 쓴다'고 이야기했다니 당찬 포부구나 싶기도 하고 정말 솔직하다 싶으면서 이런 작가의 글이라면 더욱 읽어보면 좋지 않을까 싶었다.

 

돈을 벌려고 쓰겠다니, 그럼 일단 잘 팔릴 소설이어야 할 것이고 그렇다면 대중으로부터 관심을 받아야 했을테니 말이다. 그외에도 시대적 상황이 상황인지라 다양한 사회운동도 했다고 하니 참 대단한 작가라는 생각도 든다.

 

이 책에는 그런 김말봉 작가의 세 편의 소설 작품인 「망명녀」, 「고행」, 「편지」와 함께 박솔뫼 작가의  소설 「기도를 위하여」와 에세이 「늘 한 번은 지금이 되니까」두 편이 수록되어 있다.

 

참고로 「망명녀」는 김말봉 작가의 데뷔작이라고도 하는데 최순애이자 산호주로 불리는 명월관 기생의 이야기로 중독으로 인생의 타락의 길로 들어서던 산호주를 다시 예전의 최순애로 돌려놓고자 하는 이야기이면서 허윤숙이 윤정섭과 나누는 대화를 통해 이전까지와는 다른 삶에 눈을 뜨는 산호주의 삶이 그려진다.

 

「고행」은 당시이니 가능할까 싶기도 하고 요즘 같은 때에도 파렴치한 같은 남편(내지는 아내)도 있으니 이건 사람의 문제겠구나 싶기도 한데 불륜을 저지르는게 고행이라고 표현하고 불륜의 대상이 평소 아내는 안타깝게 생각하는 지인이라는 점에서 더욱 화가 나게 하는 인물이다. 그런 그가 불륜 상대인 미자의 집에 아내가 찾아오자 벽장에 숨어 든 이후 경험하게 되는 일은 고행이자 그 이후의 깨달음은 구원이니 참 묘한 전개의 작품이란 생각도 든다.

 

 

마지막 「편지」는 은희는 남편이 죽고 난 이후 마치 남편의 불륜을 의심케 하는 편지를 한 통 받게 된다. 그로 인해 힘겨워하던 은희가 편지를 보낸 이에게 집으로 찾아올 것을 권유하는 답장을 보내게 되고 이후 찾아 온 사람은 전혀 뜻밖의 인물이라는 것이 밝혀지며 묘한 여운을 자아낸다.

 

박솔뫼 작가의 「기도를 위하여」에서는 상당히 몽환적이면서도 기이한 분위기인데 순애와 윤의 이야기, 그들의 옥중 결혼, 이후 순애가 죽은 이후 윤숙의 곁에서 함께 하며 이들이 보여주는 기묘한 동행을 그리고 있는데 여기서 제목인 기도를 한다는 것은 결국 죽은 순애를 위함이기도 하지만 살아 있는 존재들을 위함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좀더 인류애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 「늘 한 번은 지금이 되니까」는 앞선 작품들이 소설이였던 것과는 달리 에세이로 설 연휴 에세이를 쓰며 김말봉 작가에 대한 생각을 담아낸 작품이라 『기도를 위하여』를 마무리하는 느낌으로 읽으면 좋을 에세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