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빛 창창
설재인 지음 / 밝은세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친아'란 말을 들었을 때 무슨 뜻인가 싶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엄마 친구 아들이라는, 소위 공부 잘하는 아이를 말하는 것이였는데 설재인 작가님의 『별빛 창창』에서는 엄친아가 아닌 엄마가 바로 엄친아격인 소위 스타작가인 곽문영을 엄마로 둔 딸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펼쳐진다.

 

주변에 잘난 사람이 있으면 자연스레 비교되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인데 주인공인 곽용호(남자가 아니다, 29살의 여자다.)는 인생 스토리마저 한편의 드라마 같은 대단한 엄마를 둔 지극히 평범하다 못해 평생을 엄마의 유명세에 비교당하며 살아 온 딸로 그려진다.

 

 

생물학적인 아빠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가운데 엄마는 미혼모로 용호를 낳고 홀로 키우며 온갖 진상과 갑질의 작가들 틈에서 끝까지 버티고 버텨 자신만의 작품을 썼고 작품이 대박난 이후 온갖 장르의 작품을 정말 잘 쓰는 작가가 된다.

 

그러니 자연스레 용호가 누구인지 알게 된 사람들은 그녀에 대해 기대감을 갖지만 대단한 엄마에 비해 용호는 오히려 잘하는게 없는, 야무지지 못하기까지 한 존재로 실망감을 안겨준다. 엄청난(?) 태몽에도 불구하고 용호는 딱히 존재감있는 삶을 살지 못한다. 게다가 외부적으로 추앙받는 엄마의 실상은 무관심, 방임으로 자신을 키웠다. 엄마는 오로지 글밖에 쓸 줄 모르는 사람이였던 것이다.

 

그런 엄마가 용호의 나이 29살이 되던 해부터 뭔가 이상해졌다. 평소 하지 않던 관심을 보인다고 해야 할지...

 

 

제대로된 사랑과 보살핌을 받지 못한 채 살아 온 삶은 모녀지간을 보통과는 다른 모습으로 만들어냈고 용호 역시 자신의 처지가 백수인 점을 감안해 엄마와 함께 살지만 자존감은 한껏 낮아진 상태이다. 그러던 어느 날 엄마가 사라져 버린다. 새로운 드라마 계약으로 또다시 신문을 도배한 엄마가 말이다. 엄마는 도대체 어디로 갔단 말인가.

 

엄마의 종적이 모호한 가운데 제작사의 피디인 오혜진은 용호에게 새로 계약한 드라마를 대신 써달라고 말한다.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 용호는 이게 뭔 말이야 싶었지만 가만히 생각해보자 자신이 진짜 하고 싶었던 것, 그러나 바로 곁에 곽문영이라는 대스타 작가가 존재했기에 그 꿈의 한 귀퉁이조차 꺼내어 보일 수 없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렇게해서 시작된, 원래라면 엄마인 문영이 써야 했던 드라마 드림 펀처스의 대본 집필 작업을 용호는 고등학교 문학동아리의 친구인 동시에 옛 연인인 함장현과 함께 쓰게 디고 동시에 엄마의 행적을 뒤쫓게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곽문영의 실종을 계기로 존재감이 없다시피했던 주변 인물들이 하나 둘 자신의 역할(몫)을 하면서 능력을 선보이게 되고 이를 통해 존재가치를 증명받는다는 것이 참 묘하다. 마치 한 편의 드라마 같이, 그야말로 드라마틱한 극적인 전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니 사람이기에 불안하다. 뭔가 일이 너무 잘 풀린다 싶다. 마치 기다렸다는듯이 이렇게 될 수 있나?!

 

이런 생각이 분명 작품 속 인물들에게도, 이 작품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들 것이며 그와 동시에 과연 곽문영은 왜 이 중요한 시점에 사라져버린 것인지, 그녀는 과연 이 모든 일들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인지 싶어진다.

 

그렇기에 이 드라마틱한 이야기의 결말은 어떻게 될지 궁금한 분들은 설재인 작가님의 『별빛 창창』을 추천하는 바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