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죽인 여자들
클라우디아 피녜이로 지음, 엄지영 옮김 / 푸른숲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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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해 최고의 범죄 소설에 주어지는 대실해밋상 만장일치 수상의 영예를 안은 작품인 『신을 죽인 여자들』는 문단과 독자들 모두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겠다. 범죄소설의 한계를 뛰어넘었다는 평가를 받는 작품이기도 하다.

 

종교가 인간으로 하여금 심리적 구원의 대상이 되고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존재로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그 믿음이 지나쳐 광기에 이를 경우 이는 단순한 종교적 신념 차원을 넘어서게 된다.

 

이 작품은 30년 전 발생한 한 소녀의 죽음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야기로 30년이 지난 지금까지 여전히 그 영향이 이어져온다는 점에서 어쩌면 30년 전 마무리되지 못했던 사건의 연장선상이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사르다 가족들은 신실하게 신을 믿으며 종교생활을 하게 되지만 어느 날 셋째 딸이기도 한 아나라는 소녀가 공터에서 끔찍한 모습으로 죽은 채 발견된다. 시신은 토막나고 불에 탄 채로 훼손되었고 이 사건은 단단했던 가족을 무너뜨린다. 특히 이 잔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른 범인이 잡히지 않으면서 둘째 딸이자 아나의 언니인 리아는 결국 모든 것을 버리고 해외로 나가버리고 그런 리아를 유일하게 아버지 알프레도만이 이해해줄 뿐이다. 

 

그렇게 아버지와 편지를 주고받으며 소통하지만 정작 그녀 자신도 아버지가 지난 30년간 어떤 일을 해왔는지는 알지 못한다. 첫째인 언니 카르멘의 아들이기도 한 마테오가 알프레도의 유언이 담긴 편지를 가지고 자신을 찾아오기 전까지는.

 

자신은 종교와 가족을 등지고 떠나왔지만 아버지는 그 긴 시간동안 범인을 추적해왔다. 과연 어떤 마음이였을까를 생각하면... 게다가 투병을 하던 중이였던 점 등을 감안하면 가족 중 한 명이 살해당하고 남은 가족들의 삶이 얼마나 피폐해질 수 있는가를 볼 수 있는데 무려 30년을 그렇게 홀로 진실을 알아내고자 했던 아버지의 모습 앞에 리아의 마음 또한 참담하지 않았을까 싶다. 

 

그런 가운데 조금씩 아나의 죽음을 둘러싼 진실이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과연 온전히 밝혀질 진실을 우리는 마주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생각해보게 만든다. 동시에 신과 종교의 존재 이유가 지나치게 맹목적으로 변해버린 모습, 그것이 과연 진정으로 신을 위한 방식인가를 되묻는 작품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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