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기억책 - 자연의 다정한 목격자 최원형의 사라지는 사계에 대한 기록
최원형 지음 / 블랙피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 오존충 파괴, 지구촌 생태위기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사태를 보면서도 크게 경각심을 갖지 못했던게 사실이다. 설마 내가 사는 동안 무슨 일이 있을까 싶었던 것도 사실이고 내가 사는 동안 크게 기후 변화로 인한 문제가 와닿지 않았기에 가능했던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몇 년 사이 여름이 지나치게 더워지며 전략사용량에 비상이 걸렸다는 말이 나오고 정전이 될 수도 있다거나 비가 너무 많이 온다거나 하는 등의 이야기를 직접 경험하게 되면서 이게 결코 그냥 넘겨서는 될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동시에 환경 다큐와 같은 여러 관련 프로그램을 보면서 빙하가 녹고 그로 인해 벌어지는 일들이 언급될 때마다 실제로 그렇게 되었을 때를 상상해보게 되면서 그 어떤 공포 영화보다 오싺함을 느낀다. 어디까지나 이건 곧 일어날 가까운 미래의 현실과도 같은 일이니 말이다. 

 


그렇기에 작금의 기후위기의 시대에 희망이 되어 줄 생명 연대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는 『사계절 기억책』이 너무나 궁금했다. '자연의 다정한 목격자'라는 저자를 지칭하는 표현도 꽤나 눈길을 끈다. 여기에 뉴스펭귄 대표 김기정, 한겨레 기후변화팀 기자 남종영 추천이라는 문구도 이 도서의 가치를 느끼게 하는 대목이다. 

 

사계절의 변화를 참 매력적으로 느끼며 살던 시절이 이제는 과거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아찔해진다. 그렇기에 생태·환경·에너지 전문가라 불리는 저자가 조금씩 사라져가는 것들, 어느덧 희미해지는 계절을 기억하고자 남긴 그림과 기록을 보고 있노라면 새삼 우리가 얼마나 아름다운 곳에서 살고 있는지를 깨닫게 된다. 

 


저자가 직접 그린 100여 점의 세밀화로 표현된 동식물의 모습이 정말 이렇게 책으로만 보게 될까봐 우려스럽다. 솔직히 이미 전국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개발 등으로 인해, 그리고 도심 속에서 살다보니 더욱 자연과 멀어지고 있는 가운데 책을 통해서 보게 되는 동식물들이 나로써도 신기하게 느껴질 정도로 낯선 것들이 많다. 

 

이름도 그 생김새도 생소한 존재들, 그중에는 이미 멸종 위기에 처한 종들이 있기에 더욱 눈길이 가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에 이런 동식물들을 기억하며 오히려 이들을 다양한 이유로 인한 기후위기 속에서 이들을 지켜낼수 있는 방법을 동시에 생각해보게 만드는 이 책이 왜 '기후위기의 희망이 될 생명 연대에 관한 이야기'라고 말하는지를 알 수 있을것 같다.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기후위기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생각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행동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