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연 있는 그림 - 고통과 환희를 넘나든 예술가 32인의 이야기
이은화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보면 단순히 감상에 그칠수도 있다. 그림에 대한 정보, 그 그림을 그린 화가에 대한 정보가 없다할지라도 그림 자체를 감상하면서 누구나 느낌이 있을테니 어떤 식으로든 충분히 감상을 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왕이면 그림에 담긴 사연을 알고 보았을 때 전체적인 그림의 분위기라든가 작가의 의도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될 것도 같다. 

 

『사연 있는 그림』은 바로 그런 책이다. 사람들마다 저마다의 사연이 있듯이 모든 미술 작품에도 그 그림만의 사연이 있다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이 그림들은 보통 우리가 '명화'라 부르는 그림들이라는 점에서 대중적인 그림의 사연을 만나볼 수 있는 흥미로운 책인 것이다. 

 


아울러 이 그림들을 그린 예술가 32인의 이야기에도 주목하고 있는데 창작자이기도 한 예술가의 사연이 그림에 필연적으로 담겨질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일견 이해가 되는 대목이며 동시에 과연 그들의 삶에는 어떤 사연이 있을까 싶은 마음에 그림만큼이나 기대가 된다. 

 

그렇게해서 가장 먼저 등장하는 예술가는 빈센트 반 고흐이다. 아마도 살아생전 그만큼 불운했던 화가는 없었을 것이며 사후 그보다 사랑받는 화가는 없을 것이다. 삶이란 이렇게 아이러니하다. 

 

이외에도 렘브란트, 레오나르도 다 빈치, 폴 고갱, 모네, 마네는 물론 피카소나 미로, 앤디 워홀 같은 현대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시대적으로 다양하다. 

 


덧붙여 Special 코너로 세계의 여러 미술관이 소개되는데 흥미로운 점이 해당 예술가의 이름이 붙은 미술관이 대부분이라는 점이다. 그러니 만약 자신이 평소 선호하는 화가가 있다면 해외여행을 계획할 때 그 미술관을 여행 일정에 포함시켜서 계획해도 좋지 않을까 싶다. 

 

자신이 좋아하는 화가의 작품을 그 화가의 이름이 내건 미술관에서 감상한다는 것, 내지는 실제로 마주한다는 것은 분명 그 의미가 남다를테니 말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