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 포르투갈 - 산티아고 순례길, 지금이 나일 수 있는 마지막 시간이라면
한효정 지음 / 푸른향기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에서도 이 정도로 순례자길이 인기가 있을까? 모르긴해도 우리나라만큼 대중적으로 이렇게 인기있는 트레킹 코스(비유하자면)는 없을 것이다. 물론 애초에 이 길의 시작은 이름 그대로 순례가 목적이였지만 어느 때부터인가(아마도 모 항공사에서 유럽의 걷고 싶은 길이라는 테마로 광고를 하고 난 이후일것 같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겐 도전해보고 싶은 길이 되었고 실제로 전문 여행작가는 물론 일반인들도 이 길을 걷고 자세한 일정이나 여정 등을 자신의 SNS는 물론 책으로까지 출간하기도 했다. 

 

서점가만 봐도 상당히 많은 수의 순례자 길을 걷는 내용을 담은 책이 출간되어 있고 여전히 인기있는 키워드인데 나 역시도 죽기 전에 걸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걸 보면 일상에서 벗어나 오롯이 걷는 그 순간의 느낌이 궁금해짐과 동시에 일생에서 이런 시간 한번쯤은 가져보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처음에는 당연히 프랑스에서 출발하는 순례자 길만 있는 줄 알았지만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포르투갈에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고 그 시작점은 한 곳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대체적으로 시작하는 지점이 프랑스 생 장 피드포르였던 것이다. 

 

모든 것이 빠른 시대, 느림의 미학을 제대로 보여주는 시간이 바로 이 순례길이지 않을까 싶고 인생에서 이런 여유를 가질 기회가 흔치 않기에 사람들은 이 길에 더욱 매료되는게 아닐까 싶다. 비록 종교와 무관하다 할지라도, 사서 고생일지라도 말이다. 

 

『지금 여기, 산티아고』는 보통의 순례길 투어가 아닌 포르투에서 시작해 산티아고까지의 300km에 달하는 포르투갈 해안길(포르투갈길)을 담아내고 있다. 보통 순례길이 900여 km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은 거리다. 산을 많이 걷는 것 같은 프랑스길이 아닌 해안길이기에 둘을 비교했을 때 장단점은 분명 있겠지만 기회가 된다면 두 길 모두를 걸어보고 싶어진다. 

 

 

저자에게 있어서 300km의 포르투갈 해안길은 두 번째 산티아고 순례길 도전이다. 앞서 언급한 프랑스 길로 900km를 걸은 바 있다고 한다. 이때 나온 책이 『지금 여기, 산티아고』이며 새로운 길을 통한 새로운 도전 속에서 다시금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길은 분명 그대로 있겠지만 그 길을 걷는 사람은 때마다 다를테니 순례길에 함께 걷는 사람들, 또는 머무는 도중 만나는 사람들과의 추억은 평생 잊지 못할것 같다. 

 

저자는 두 번째 순례길 여행을 번아웃에 지친 상태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떠났다고 한다. 아무리 프랑스 길에 비해 짧은 여정이라고는 하지만 같은 아시아 지역도 아닌 유럽의 길을 300km를 걸어야 한다면 시간적 여유도 분명 있어야 겠기에 비용이나 체력만큼이나 사람들이 섣불리 시도하지 못하는 것도 큰 이유일텐데 여러 면에서 저자의 용기있는 도전에 박수를 보내고 싶어진다. 

 


이 길을 걷고 누군가는 인생의 커다란 깨우침을 얻기도 할테고 또 누군가는 길을 걷는 그 시간과 행위 자체로 나름의 힐링과 위로를 얻게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저자처럼 번아웃을 극복하고 삶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기도 할 것이다. 

 

무엇을 얻게 될지, 무엇을 깨닫게 될지는 그 길을 걸어본 사람만이 알 것이고 바로 이런 점이 많은 사람들을 이 길로 불러들이는게 아닐까 싶다.

 

책 속에는 저자가 포르투에 도착에 본격적인 순례길을 걷기 전 겪는 에피소드를 비롯해 매일매일의 순례길을 걷는 기록이 순례길의 풍경과 함께 담겨져 있는데 평소 프랑스 길을 걸었던 사람들의 이야기는 많이 접해서인지 확실히 좀 생소하게 느껴지는 풍경들이라 흥미로웠다. 

 

포르투갈 해안길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게 순례자(길)를 상징하는 조개 껍데기가 그려진 곳들이 해변과 접해 있는 풍경도 이색적으로 느껴지는데 마을 지나고 해변을 지나는 동안의 풍경들도 기존의 익숙한 풍경과는 달라 저자의 이야기와 함께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책이였다.

 

산티아고 순례길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포르투갈길을 담아낸 『지금 여기, 산티아고』를 산티아고 여행책으로 추천해주고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