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의 시대 (양장) 앤의서재 여성작가 클래식 4
이디스 워튼 지음, 신승미 옮김 / 앤의서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미소설 『순수의 시대』는 여성 최초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이디스 워튼의 작품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그만큼 작품성에서 인정받은 작가의 대표작이라는 점에서 '순수'라는 의미가 새삼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 그 순수의 단편적인 의미만은 아닐 것이란 생각도 들었다.

 

작품은 1870년대 초의 뉴욕 상류사회를 그려내고 있는데 흥미로운 점은 작가 자신의 자전적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는 점에서 어떻게 보면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일 수도 있지만 그만큼 생생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일 것이다. 

 

 

앤의 서재 여성작가 클래식 시리즈의 4번째 도서이기도 한 이 작품은 여성이 글을 쓰기 쉽지 않았던 시대 그 어려운 일을 해냈고 또 작품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감을 선사한 여성 작가들의 고전 작품들을 선별해 독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마치 자격을 갖추듯 모든 것을 뉴욕 상류사회에 걸맞게 갖춘 뉴랜드 아처는 앞으로 자신의 삶까지도 충분히 잘 될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러나 이런 뉴랜드의 생각은 약혼 상태인 메이 웰랜드의 사촌인 올렌스카 백작 부인의 등장으로 예상치 못한 변화를 겪게 된다. 

 

자신과 그리고 약혼녀와는 너무나 다른 자유분방한, 그러면서도 뉴랜드가 당연시 했던 관습과 규칙, 기준 보다는 개인의 자유, 감정과 욕망을 중요시 올렌스카 백작 부인의 매력에 뉴랜드가 빠져드는 것이다. 
 


기존에 자신이 진리라고 믿었던 가치관마저 흔들리는것 같은 뉴랜드지만 지금 자신이 발 딛고 있는 뉴욕 상류사회를 쉽사리 벗어나지는 못한다. 스스로도 이 사회가 추구하는 것들의 모순을 알지만, 그래서 어떤 것이 진짜 삶인가를 알게 되었지만 이미 길어진 사회 통념이나 가치관은 흔들릴지언정 자신이 속한 사회 모든 것을 버리기엔 어떻게 보면 오히려 더 현실적인 인물이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든다. 

 

만약 뉴랜드가 올렌스카 백작 부인과의 만남을 통해 그녀가 알려주는 개인의 감정과 욕망에 충실한 삶으로 자신의 삶 모두를 옮겨갔다면 오히려 이 책은 이만큼 주목받지 못했을거라 생각한다. 어떤 것이 자신이 원하는 삶인지를 알았으나 현실에 머물 수 밖에 없는 인식, 나아가 결국에는 현실의 기준에 자신을 맞추는 그 이중성이라고 해야 할지 아니면 지금 당장 스스로가 다른 선택을 한다고 해서 뭔가 달라질리가 없다는 생각을 통해 지극히 현실적인 판단을 하기에 이 작품이 둘의 괴리에서 오는 뉴랜드의 감정을 잘 묘사하고 있어 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