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나잇 뮤지엄 : 파리 - 하루의 끝, 혼자서 떠나는 환상적인 미술관 여행
박송이 지음 / 빅피시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드나잇 뮤지엄에는

오래 전

불안과 희망, 고뇌와 확신 사이에서

묵묵히 그림을 그려온 화가들의 명작이

전시되어 있다.

 

이제 조용히 이곳의 문을 열어 보면 어떨까.

용기만 낸다면, 당신이 기대한 위로와 힘을

얻을 수 있을테니까. (책 中)

 

『미드나잇 뮤지엄: 파리』는 표지나 제목을 보면 마치 환상소설같은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정말 모험을 떠나듯 갈색을 문을 열고 들어가면 마치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의 주인공이 환상적인 모험을 하듯이 말이다. 그래서 어느 한편으로는 '환상적인 미술관 여행'이라는 문구가 상당히 적절해 보이기도 하다.

 

이런 환상적인 분위기는 프랑스 공인 문화해설사가 참여했다는 점에서 전문성을 더하고 있는데 마치 파리 뮤지엄을 패키기 여행하듯 오르세 미술관을 시작으로 루브르 박물관, 오랑주리 미술관, 퐁피두 센터, 로댕 미술관, 프티 팔레, 파리 시립 현대 미술관, 마르모탕 미술관, 귀스타브 모로 박물관으로 이어지는 7일간의 명화 여행은 실제로 파리를 방문해 이곳들을 직접 눈으로 관람할 즈음을 대비해 알고 가면 좋을 내용들이 가득하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겠지만 파리하면 문화와 예술의 도시라는 말이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파리 곳곳에 자리한 뮤지엄은 전세계의 많은 문화 애호가들은 물론 관광객들을 파리로 모이게 하는데 한 몫한다. 그리고 책에서는 7곳을 선정해 전문가의 해설을 들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예전이라면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을 관람하고픈 마음이 컸었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오르세 미술관으로 마음이 이동한다. 

 

원래 오르세 미술관은 뮤지엄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 아니다. 기차역이였던 곳을 뮤지엄으로 만든 것인데 언젠가 자연채광이 높은 창을 통해 그야말로 쏟아지듯 들어오는 모습을 보고선 기차역의 변신이 놀라웠고 이런 곳을 거닐면 어떤 기분일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게다가 이곳에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이 많다고 하니 왠지 오르세 미술관의 분위기와도 잘 어울리지 않나 싶다.

 


우리가 그림을 감상하는 것은 단순히 예술 작품의 아름다움을 위해, 또는 유명 화가의 명작을 보기 위해서인 경우도 있겠지만 누군가는 그런 그림들을 마음의 위로와 힘을 얻을 수도 있을거라 생각한다. 어쩌면 이 책의 목적이나 의도 역시 이런 부분에 더욱 클 것이다. 

 

그렇기에 실제 이 책의 작가가 파리에서 12년을 살면서 무려 130여 개의 미술관과 박물관을 직접 방문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그중에서도 자신에게 가장 인상적이였던 미술관을 추려 소개하는데 그녀가 프랑스 공인 문화해설사라는 점은 더욱 신뢰감을 갖게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7곳의 뮤지엄, 40개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은 어떻게 보면 작가 자신이 그림을 통해 받았던 감동 이상의 감상을 넘어 그림이 가진 힘을 많은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었을거란 생각이 든다. 책에서는 뮤지엄 그 자체에 대한 역사를 소개하고 그 뮤지엄이 어떤 식으로 작품을 배치하고 있는지 등과 같은 대략적인 뮤지엄 소개를 해준다. 그리고 그곳에서 어떤 작품들을 감상하면 좋을지(놓치지 않고 꼭 보면 좋을 작품들이라고 해야 겠다)도 알려준다. 

 

그리고 나오는 작품들과 작가에 대한 이야기는 배경 지식을 통해 우리로 하여금 작품 감상의 폭과 이해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알고 보는 것과 모르는 상태에서 보는 것은 그 감상과 감동에서 천양지차일 것이다. 

 

관광명소로 이미 유명한 곳들이라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뮤지엄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접해보는 곳도 있었고 그런 곳들에 소장된 작품들은 무엇이 있는지를 이번 기회를 통해서 알아가는 것도 좋았다. 특히 그 뮤지엄에서 빼놓지 않고 봐야 할 작품 리스트는 실제로 이곳을 찾았을 때 참고하면 좋을 정보이고 무엇보다도 말 그대로 명화를 좀더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작품과 화가, 그리고 배경에 얽힌 이야기를 함께 설명해주고 있는 점은 단순히 명작을 감상하는 차원을 넘어 그림이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는것 같아 좋은 감상 포인트가 되어 줄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