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해, 몽골 - 별, 사막, 호수 찾아 고비사막과 홉스골로 떠난 두 번의 몽골 여행, 2023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신미영 지음 / 푸른향기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몽골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를까? 끝이 보이지 않을것 같은 초원의 푸르름이다. 그리고 주변에 불빛이라곤 하나도 없는 까만밤 쏟아질듯 하늘을 채우고 있는 별들... 어쩌면 몽골이라는 곳이 정확히 어떤 나라인지도 모르면서 가보고 싶은 이유는 딱 이 두 가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몽골을 여행한 작가님의 이야기가 바로 『그 해, 몽골』이다. 몽골여행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아니면 몽골 여행준비에 있거나 몽골투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몽골 여행에세이이기도 한 이 책은 더없이 좋을 책일 것이다.

 


이 책 전체에서 가장 인상적이였던 문구가 있다면 바로 위의 이미지 속 문장이다. '지금이 아니면 안 될 것 같아서'. 살다보면 지금 아니면 나중에 하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우선순위에서 점점 밀려나는 일들이 있다. 그런데 어느 순간이 되니 '정말 그렇게 미뤄둬도 되는 일일까?'하는 반문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죽음을 앞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후회 중 하나는 해서 실패한 일보다 하지 못해 아쉬움으로 남는 일이라고 하는데 그런 걸 보면 할 수 있는 때라는 것도 분명 있는거란 생각이 든다. 어쩌면 우리에게 좀더 필요한 덕목은 도전과 용기가 아닐까.

 

 

온통 까만 밤하늘 인공적인 빛의 방해없이 쏟아지는 별을 볼 수 있는 기회는 참으로 멋질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어릴 때만 해도 시골 할머니 댁에 가면 그래도 이런 멋진 풍경을 볼 기회가 있었던것도 같은데 몽골 같은 곳은 완전히 다르겠지. 게다가 몽골은 은하수를 볼 수도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보면 어떤 기분일까? 

 

왠지 쉽게 갈 수 없는 곳 아닐까 싶은 우려와 편견이 먼저 떠오르는 곳이 몽골인데 작가님은 우연한 기회에 듣게 된 몽골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운명처럼 끌리게 되고 그 끌림을 현실화시킨 분이기도 하다.  
 


그리고 별을 보기 위해 떠난 몽골 여행, 동행자까지 구해 함께 떠난 몽골 여행기를 이 책에 담아내고 있다. 이름만 들어 보았던 고비사막, 이름도 생소한 홉스골로. 몽골 여행의 시작부터 두 번의 몽골 여행을 통해 그간 달라진 여행 모습과 각기 다른 목적지로의 몽골 여행은 어떻게 보면 몽골을 가장 잘 느껴볼 수 있는 여행이 아니였을까 싶다. 

 

우리가 여행을 떠나는 이유도 일상에서 경험할 수 없는 것들을 찾아서일테고 동시에 그곳이 아니면 볼 수 없는 것을 보고 경험하기 위함일 것이다. 별 구경이야 한국에서도 할 수 있지 않냐고 묻을 수 있겠지만 고비 사막, 초원, 그리고 장엄한 협곡, 바다 같은 호수를 직접 마주하는 기분은 그곳을 다녀온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낯설게 느껴지는 몽골이라는 나라, 그리고 왠지 오지 같은 곳으로 가야 하는 여행 경로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작가님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용기라고 말하고 있는데 이 책을 보면 정말 그 말이 맞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렇게 가보고 싶은 나라, 해보고 싶은 버킷리스트가 하나 더 추가되는 순간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