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 소설
앙투안 로랭 지음, 김정은 옮김 / 하빌리스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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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속 연쇄 살인이 현실이 되었다!”

 

이 문장 하나만으로도 『익명 소설』을 읽어볼 이유는 충분해 보인다. 단 한 줄의 문장이 주는 작품 전체에 대한 궁금증이 이토록 크니 말이다. 문장을 통해서 여러 생각을 해보게 되는데 그중 하나는 바로 둘은 과연 아무 상관관계가 없을까? 이런 강력 사건에 무지한 사람들도 소설 속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이 현실에서 연쇄 살인으로 일어난다면 의구심을 갖고 이 정도면 소설의 결말을 생각해보게 되고 또 한편으로 이런 작품을 쓴 작가는 누구인지 궁금하지 않을까?

 

그런데 만약 이런 소설의 작가가 제목 그대로 익명이라면... 누가 이런 소설을 썼는지 밝혀지지 않았다면 다음으로 드는 생각은 '혹시 이 작가가 범인 아닐까?'라고 누구라도 생각해볼 수 있을것 같다. 

 

작품은 바로 이런 상황 속에 놓여 있다. 누군인지 알 수 없는 존재로부터 도착한 소설, 출판사는 그 작품을 출간하는데 놀랍게도 그 소설은 프랑스 문학상으로서는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콩쿠르상에 노미네이트 됨과 동시에 인기까지 얻으면서 그야말로 베스트셀러 각이다. 하지만 여전히 작가가 누군인지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이 소설이 현실에서 그대로 재연되는것 같은 일이 벌어지면서 이제 이 작품과 작가는 단순히 작품성과 대중성을 갖춘 작품이자 그런 작품을 쓴 익명의 작가가 아닌 범죄와의 연루되었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애초에 '설탕 꽃들'이라는 제목의 소설이 투고된 이후부터 출판사의 직원인 비올렌은 이 작가의 정체를 찾는 임무를 맡게 되지만 작품이 유명세를 커져도 그 일은 쉽지 않고 여기에 이제는 엎친데덮친격으로 소설이 실제 연쇄 살인사건과 관련성이 제기되면서 작가의 정체(신원)을 둘러싼 형사의 압박까지 더해지는 상황이다. 

 

형사의 말에 의하면 이미 발생한 두 건의 살인사건의 희생자는 서로 아는 사람들이였다는 점, 그들이 어릴 적 한 무리의 친구들로 친했고 이제 그 무리 중 남겨진 사람이 위험할 수도 있는 상황 속에서 형사의 입장에서는 이런 문제적 작품에 대해 조사를 하는 건 당연해 보인다. 

 

이렇게 독자의 입장에서는 확실히 흥미로운 요소들이 가득한 작품이다. 작품의 핵심은 과연 범인이 누구일까? 작가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아니면 '범인=작가'라는 공식이 정답인 경우일까? 많은 의구심 속에서 독자들 역시 과연 이 범인의 정체는 누군인지, 또 작가는 누구이며 실제 사건과 소설 속 이야기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에 대해 추리를 해가며 읽어가는 묘미가 분명 있는 작품이다.

 

아울러 간혹 독자들로부터 원고 투고를 받는다는 출판사의 소식을 볼 때가 있는데 과연 이런 경우 실제로 작가가 아닌 사람들이 투고를 했을 때 이후 어떤 과정을 거쳐 하나의 온전한 작품으로 탄생할 수 있는지는 출판사 관계자가 아니면 알 수 없는 일이다. 요즘은 감리과정이라고 해서 인쇄소에서 책을 인쇄하는 모습을 출판사의 SNS로 보여주는 경우처럼 도서 제작과 출판 과정을 독자들에게 공유함으로써 홍보의 효과를 고려하는 부분도 있지만 그보다 훨씬 이전의 과정, 관계자가 아니면 알 수 없는 부분들이 책에서 등장하는 부분은 반전 스릴러의 묘미와는 별개의 재미를 선사하는 요소가 아니였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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