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장날입니다 - 전국 오일장에 담긴 맛있는 사계절 김진영의 장날 시리즈
김진영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일장이라는 말이 참 낯설게 느껴지는 요즘이다. 동네 마트가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시대에 오일마다 열리는 장터라니, 이제는 TV에서나 봄직한 풍경인데 식재료 대가이면서 오일장 전문가인 저자 김진영은 『제철 맞은 장날입니다』를 통해서 바로 이 오일장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사실 전국에 오일장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어느 지역이 며칠에 열리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이 책은 참 신기하기까지 하다. 그래서인지 사계절 제철, 그 오일장에 가면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식재료를 소개하기도 하는 이 책을 보면서 여건만 된다면 여행을 가듯 오일장을 찾아가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던것 같다.

 

 

가장 먼저 봄의 오일장이 소개되는데 어느 한 지역만을 소개하고 있지 않아서 좋았던것 같다. 예를 들면 전라남도 강진을 시작을 부산, 경북 성주와 경남 산청과 함안, 전북 부안이 소개된다. 그러니 자신이 사는 곳에서 가까운 곳으로 찾아가봐도 좋겠다는 것이다. 

 

물론 여름에서 가을, 겨울로 넘어가면 더 많은 도시들이 소개된다. 단순히 장터 소개가 아니라 그곳에 가면 맛볼 수 있는 음식들이 소개되는데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힘들게 찾아간 곳에 맛있는 음식이 있다면 그 여행은 더욱 즐거울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각 장터로 가는 길이 소개되기도 하는데 전문 여행서 같은 형식으로 정리된 것이 아니라 에세이 형식으로 자신의 여행길, 때로는 출장길 등과 같은 이야기로 적혀 있다. 하지만 장터 이야기의 말미에 상점 정보 코너를 만들어서 가서 맛보면 좋을 일종의 식당 같은 곳을 상점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가 정리되어 있으니 상점으로 가서 식사를 해도 좋을 것이다. 

 

많은 사진들을 통해 장터의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고 그곳에서 무엇을 파는지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사계절 계절감을 찾아 맛을 찾아 길을 떠나봐도 좋을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